[향가][도솔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배경설화,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원문,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해독(소창진평, 양주동, 홍기문),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작품이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배경설화

Ⅱ.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소창진평, 양주동, 홍기문)

Ⅲ.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배경설화
이 노래는 유사 권 5 월명사 도솔가조에 실려 있다. 경덕왕 19년 병자 4월 초하루에 두 개의 해가 나타나서 10일이 되도록 없어지지 않았다. 일관이 아뢰기를 "인연이 있는 스님을 청하여 散花功德을 지으면 재앙을 물리치리이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제단을 조원선에 깨끗이 꾸며 놓고 임금이 창양루에 나가 앉아서 인연이 있는 스님이 지나가기를 기다렸다. 마침 월명사가 언덕 남쪽 길로 가고 있었다. 임금이 그를 부르라 하여 제단을 열고 의식을 시작하게 하니, 월명사가 아뢰기를 저는 다만 화랑의 무리에 속하여 있기 때문에 오직 향가만 알 뿐이고 범패노래(讀經)는 아직 못합니다 했다. 임금이 말하기를 이미 인연 있는 스님이 되었으니 향가를 쓰더라도 무방하다고 하였다. 월명사는 이 말을 듣고 도솔가를 지어 불렀다. 경덕왕 19년(760)에 지은 월명사의 작품이다. 민요 형식의 노래였으리라고 추측되며 유리왕 때의 도솔가에서 볼 수 있듯이 노래의 형식 이름이라고 하겠다. 내용 중 미륵 부처의 힘을 빌리는데, 불의 상징인 해(군주의 상징 : 시중이었던 김양상이 후에 선덕왕으로 증위한다)가 둘이 되자 물의 상징인 미륵을 모시고자 함이다. 여기서 미륵을 우리말 `미리 = 용`과 관련시켜 이해하고자 하는 경향도 있다. 또한 귀족의 화엄사상과는 다른 월명사와 같은 국선지도의 미륵사상을 새로운 지지세력으로 삼고자 했다고 보여진다.

Ⅱ. 향가(신라시대)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소창진평, 양주동, 홍기문)
도솔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향가들 가운데 매우 독특한 위치에 있다. 다른 노래들에서는 볼 수 없는 해시(解詩)가 이 노래에는 붙어 있기 때문이다. 해독의 세계에서 다른 언어로의 번역이 첨부되어 있다는 것은 가히 천군만마의 존재에 비유될 수 있는 것이다. 저 샹폴리옹의 로제타 스톤 해독에 있어서도 희랍어 번역의 병치가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는 것을 상기할 일이다.
참고문헌
나경수 - 향가의 해부, 민속원
임기중(1998) -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원
양희철(1997) - 삼국유사 향가연구
장진호(1993) - 신라 향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정렬모(1999) - 향가 연구, 서울 한국문화사
최철(1985) -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홍기삼 - 향가 설화 문학, 믿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처용가와 가사부전 향가
  • 분석을 통해 문학적인 의미를 알아볼 수는 없지만 배경설화와 그 밖의 사항들을 통해 당시 향가가 어느 위치에 어떤 존재로 자리 잡고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앞으로의 조사를 통해 처용가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 처용가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띄고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하자. 또 가사가 전하고 있지 않은 향가들을 조사하면서 당시 향가가 띈 성격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이러한 연구를 통해 향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 나아가

  •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작자,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원문,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해독(소창진평, 양주동),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배경설화,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시상전개,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표현과 주제 분석
  •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작자,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원문,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해독(소창진평, 양주동),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배경설화,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시상전개,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표현과 주제 분석Ⅰ.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작자1. 설화적 인물로 보는 견해 2. 실존 인물로 보는 견해 : 화랑이라고 보는 견해3. 실존 인물로 보는 견해 : 무당이라고 보는 견해Ⅱ.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원문Ⅲ.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해독(소창진평, 양주

  • 인문어학 혜성가 봉소사은변야수야 해독 중심으로
  • 원문과 배경설화1.1원문1.2 배경설화 2. 기존 해독 연구사3. “봉소사은변야수야”에 대한 연구사3.1 기존의 해독3.2 기존 해독에 대한 비판3.3 해독에 대한 대안제시1.원문과 배경설화1.1원 문혜성가는 신라 향가의 하나로 진평왕 때 융천사가 지은 10구체의 향가이다. 《삼국유사》 권5 융천사 진평왕대조에 혜성가와 그 연기설화가 실려 전한다. 국문학자 양주동은 이 노래를 혜성가라 하였고, 소창진평은 융천사 혜성가라 하였다. 삼국유사 권제5

  • 인문어학 도천수관음가
  • 해독에 대한 비판2)번에 대해, 자음(字音) ‘沙’는 ‘’가 될 수 없고, 경상도방언에서는 지금도 ‘사’를 씀.※ ‘一等沙 隱賜以’와 ‘一等沙隱 賜以’의 분석 차이는 문맥상의 차이를 가져옴. 강세접미사 ‘沙 ’에 다시 ‘ㄴ’이 연결되는 예는 흔치 않으므로 전자로 분석. 3)번에 대해,① ‘賜’를 ‘주-’로 읽은 것은 이해가 가나, ‘以’는 부사형이기 때문에 ‘주셔’가 된다고 했을 뿐, 어째서 ‘주셔’가 되는지를 밝히지 않았다.② ‘

  • 통일신라시대 향가(제망매가,도솔가),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안민가), 통일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찬기파랑가)
  • 신라시대 향가(안민가), 통일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찬기파랑가) 분석Ⅰ. 통일신라시대 향가(제망매가)1. 제망매가의 원문2. 제망매가의 해독Ⅱ. 통일신라시대 향가(도솔가)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2. 도솔가의 작품이해Ⅲ.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1. 헌화가의 원문2. 헌화가의 작품해설Ⅳ. 통일신라시대 향가(안민가)1. 안민가의 원문과 해독1) 安民歌2) 양주동 해독3) 김완진 해독2. 안민가의 배경 설화Ⅴ. 통일신라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