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서동요][회소곡][도솔가][제망매가][찬기파랑가]신라시대 향가 풍요, 신라시대 향가 서동요, 신라시대 향가 회소곡과 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솔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제망매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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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시대 향가 풍요
1. 풍요의 원문
2. 풍요의 작품이해

Ⅱ. 신라시대 향가 서동요
1.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2. 서동요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성격
5) 주제
6) 의의
3. 서동요의 시어와 시구 풀이
4. 서동요의 핵심내용
5. 서동요의 감상 길라잡이
6. 서동요의 배경 설화
7. 서동요에 대한 이설(異說)

Ⅲ. 신라시대 향가 회소곡

Ⅳ. 통일신라시대 향가 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
1) 兜率歌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도솔가의 배경 설화

Ⅴ. 통일신라시대 향가 제망매가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Ⅵ. 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라시대 향가 풍요
1. 풍요의 원문

風謠

來如來如來如
來如哀反多羅
哀反多矣徒良
功德修叱如良來如

2. 풍요의 작품이해
노동하면서 신세타령 하던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4 民志使錫조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작자는 釋良志의 조상이며 고향은 미상이나 선덕왕 때의 사람이다. 그가 錫杖머리에 포대를 걸어 놓으면 석장이 혼자 날아가 신도의 집에 이르러 흔들려 소리를 낸다. 그러면 그 집에서는 알고 齊費(불공 올리는 데 드는 비용)를 가득히 포대에 담아 주면 석장은 다시 날아서 돌아온다. 그래서 그의 거주하는 절을 釋杖寺라 한다. 그의 신기 헤아릴 수 없음이 대개 이러하였다. 그는 잡술에도 정통하였고 문장과 필법에도 능하였다. 靈廟寺丈六三尊과 찬왕상과 아울러 전탑의 기와며, 천왕사탑 아래의 팔부신장과 법립사 주불삼존과 좌우 금강신 등이 모두 그의 만들은 바요, 영묘사, 법림사 두 절의 額도 그가 쓴 바이다. 또 벽돌을 새겨서 작은 탑을 만들고, 그 안에 삼천불을 만들어 안봉하여 절안에 두고 致敬하였다. 靈廟寺丈六을 만든 뒤에 입정하였는데 그 때 성내의 土女가 다투어 흙을 날랐었다. 그때 이 노래를 지어 불렀다 한다. 이 풍요는 시주하지 못하는 신도가 부역으로 대신하여 부른 노래이다. 신라 27대 선덕여왕 때 지어진 4구체 향가로서 당시의 승려인 양지(良志)와 관련된 노래이다. 그가 영묘사(靈竗寺)에 장륙존상(丈六尊像)을 조각할 때에 장안의 남녀들이 진흙을 운반하여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양지는 가문을 알 수 없는 신분이고, 지팡이와 자루를 보내 동냥을 했다고 하듯이 일반 백성 단골들에 의지해서 살아가며 스스로 장인 노릇을 했다. 풍요라는 명칭은 민요라는 의미이지 개별 작품의 명칭은 아니다. 노동요로서 불교적인 내용과 서민들의 애환을 두루 담고 있다.
참고문헌
◉ 김종우, 향가문학연구, 박정당, 1983
◉ 강길원, 향가신해독연구, 학문사, 1995
◉ 박노훈,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 박석봉·고경식 역, 역해 삼국유사, 새문문화사, 1985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 최학선, 향가연구, 우주, 1990
◉ 홍기문, 향가 해석, 대제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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