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향가]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원문,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해석과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요점정리 및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이해,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민속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석

Ⅲ.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요점정리

Ⅳ.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Ⅴ.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이해

Ⅵ.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민속학적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망매가가 높게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는 죽음을 종교적인 이유로 승화시켰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사실 불교의 윤회나 그것의 승화라는 것은 잘 모르겠다. 이 시를 최고의 향가라고 생각한 것은 그것에 대한 평가보다는 그의 슬픔이 나에게도 전해졌기 때문이다. 인간의 감정이라는 것은 수 천 년의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옛 고전 작품이 시대가 변하여도 계속해서 우리에게 의미를 주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제망매가 역시 그 오랜 시간을 넘어서 나에게 전해진 것이다. 변하지 않는 인간의 감정이 소중한 사람에 대한 진심을 담아서 감동을 주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후세계를 믿는 승려이지만 그럼에도 현실세계에서의 누이의 죽음을 슬퍼하는 마음이 느껴졌다. 그래서 나에게 있어서 제망매가의 저자의 모습은 승려의 모습이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다시 만남을 바라는 한 인간의 슬픔으로 그려졌다. 또한 삶과 죽음, 인간이 알 수 없는 운명의 모습을 이 향가에서 만날 수 있었다. 삶과 죽음은 정반대의 의미를 갖고 있는 듯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맞닿아있다. 이것은 꼭 삶과 죽음만이 아니라, 우리가 겪고 있는 다른 문제들도 그렇다. 무엇이든지 꼭 둘로 나눌 수 없는 아이러니한 세상의 경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금은 모르는 채로 살아가지만 어느 날 마주치게 될지도 모르는 운명 역시 우리의 삶에 함께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의 슬픔과 애절함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Ⅱ. 신라향가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석

祭亡妹歌 - 월명

生死路隱 (生死路)
此矣有阿米次 伊遣 (예 이샤매 저히고)
吾隱去內如辭叱都 (나 가다 말ㅅ도)
毛如云遣去內尼叱古 (몯 다 닏고 가닛고)
於內秋察早隱風未 (어느  이른 매)
참고문헌
▷ 김열규(2005), 제망매가 거듭 읽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28집
▷ 김동욱(1961), 국문학개설, 민중서관
▷ 김승찬(1987), 한국 상고문학론, 새문사
▷ 나경수(1995),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 집문당
▷ 서재극(1995), 신라향가의 어휘연구, 형설출판사
▷ 양희철, 제망매가의 의미와 형상
▷ 최철(1983),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간 레포트 제출 참고용으로 괜찮음
  • 33347***
    (2020.06.23 19:00:01)
회원 추천자료
  • [향가][통일신라 향가]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처용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헌화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통일신라시대 향가 - 우적가
  • 및 시구 풀이5. 처용가의 요점6. 처용가의 감상 길라잡이7. 처용가의 배경설화Ⅲ.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헌화가1. 헌화가의 원문과 해독1) 獻花歌2) 양주동 해독3) 김완진 해독2. 헌화가의 배경 설화Ⅳ.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모죽지랑가1. 모죽지랑가의 원문2.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Ⅴ.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Ⅵ. 통일신라시

  • 삼국유사 와 균여전 의 기록으로 살펴 본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
  • 정리된다. 첫째는 이 지적이 향가의 주술성을 의미하거나 주술성, 혹은 초자연력을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이고, 둘째는 작가의 城과 正과 法力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고, 셋째는 향가의 감동성 즉 향가의 시적 감동의 힘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다. 최 철 - 향가의 문학적 해석 향가의 여러 정의를 가지고 논의를 전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향가란 신라시대의 가악에서 불리어진 우리말 노래와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로 기록된 우리말 노래

  •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에 대하여
  • 이해하기 어렵고 우리나라 사람만이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자였다는 점에서 중국의 문자를 빌어다 썼지만 중국과는 확연히 다른 것이라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균여전에서 향가에 대한 언급이 나온 부분을 두 곳 더 지적할 수 있는데, 意精於詞 故云腦이는 위에 詞淸句麗와 같이 사뇌가의 성격을 말해주는 것으로 ‘뜻이 노랫말보다 더 정심하다.’는 말로 해석 되며 사뇌가는 단순한 노랫말이 아닌 그 뜻이 심오한 문학적 경지에 오른 작품으로

  • 기록으로 살펴 본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
  • 정리된다. 첫째는 이 지적이 향가의 주술성을 의미하거나 주술성, 혹은 초자연력을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이고, 둘째는 작가의 城과 正과 法力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고, 셋째는 향가의 감동성 즉 향가의 시적 감동의 힘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이다. 최 철 - 향가의 문학적 해석 향가의 여러 정의를 가지고 논의를 전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향가란 신라시대의 가악에서 불리어진 우리말 노래와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로 기록된 우리말 노래

  • [고전시가] 향가
  • 신라향가 전체를 통하여 사뇌가라는 명칭은〈찬기파랑사뇌가 讚耆婆郎詞腦歌〉 및 〈신공사뇌가 身空詞腦歌〉와 『균여전』소재의 향가에서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사뇌가는 사뇌격조(詞腦格調)로 노래된 극히 일부의 가요에 한정된 개념으로 통설화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종래에는 향가의 개념을 중국 시가에 대응하는 ‘우리 나라 노래’ 또는 ‘우리말 노래’로 이해하여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에 이르는 우리말로 된 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