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주체의 자기 동일성(identity)의 근거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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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성의 한계를 지적하는 기존 철학에 대하여
2.1 계몽주의적 이성의 한계 - 니체
2.2 역사 유물론 - 마르크스
2.3 의식의 한계 - 프로이트


3. 현대에 주체의 자기 동일성(identity)의 근거는 무엇인가,
혹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3.1 인간 이성에 대한 구조적 접근
3.2 현대 소비 사회에서 바라본 시각


4. 결론

본문내용
2.3 의식의 한계 - 프로이트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환자들을 관찰하며 히스테리 증상이 단순히 신체적인 질병인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로부터 인간이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이라는 존재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어떤 욕망을 가질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사회적,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여전히 남아있는 기독교적 윤리관에 의한 성적 욕구의 제한도 있을 수 있고, 사회 일원 모두의 이익을 위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규칙들에 의한 제제도 있을 수 있다. 인간의 무의식은 이러한 받아들여질 수 없는 욕망과 충동을 억압함으로써 생긴다.
그러나 인간의 이성은 자신이 이러한 욕구들을 억압하고 있다는 것도 의식하지 못하므로 이것을 억압하는 것도 무의식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결과 프로이트는 인성(personality)을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는데, 인간의 본능적 욕망의 영역인 이드(id)와 이것을 사회 윤리적 차원에서 제어하는 영역인 초자아(superego), 현실적으로 우리가 인식하는 영역인 자아(ego)의 영역이 그것이다.
자아는 이드의 한 부분이 초자아의 제어를 받으며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현실 원칙’에 따라 자신의 충동을 만족시키도록 하는 ‘인성의 집행자’이다. 데카르트 철학과 근대 계몽주의에서 모든 판단의 중심으로 절대적 권위의 자리에 올랐던 ‘이성’은 우리가 인식하는 영역인 ‘자아’일 뿐이며, 이 자아는 개인이 의식할 수 없는 영역인 이드와 초자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완전히 개인의 의지로 통제하는 것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이성과 주체의 존재는 그 스스로 증명이 불필요한 완전한 것에서, 개인이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의 영역에 어느 정도 지배를 받는 존재로 힘을 잃게 된다.

2.4 현대 소비사회의 구조주의와 기호 경제학 - 푸코, 보들리야르
소쉬르의 언어구조학을 보면, 개별적 발화행위는 언어 사용에 관한 사회적 규칙을 숙지하고 있은 후에 그 규칙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각 사람들은 매번 아무도 말한 적 없는 새로운 말을 하는 것 같지만, 그것은 모두 이미 있는 규칙을 조합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사실은 새로운 창조물이 아닌 기존의 재료와 규칙을 사용하여 나온 결과물인 것일 뿐이다. 푸코의 구조주의에서는 인간의 삶을 언어구조학에서와 같이 설명한다. 즉, 매번 이루어지는 인간의 행동은 진정으로 새로운 것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객관적 구조의 산물로, 존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조합물로 설명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현대의 소비가 중시되는 사회는 예전에는 없던 것으로, 보들리야르는 이 사회를 ‘소비사회’라 칭하며 새롭게 분석하였다. 현대 소비사회에서 개인의 욕구는 대상 자체에 대한
참고문헌
1) 최연희, 예술과 사상 2009년 1학기 교재
2) John Haugeland, Trtificial Intelligence, 2장 고전적 계산주의의 기본 개념
3) Paul Churchland, 물질과 의식(Matter and Consciousness), 6장 고전적 계산주의에 따른 구체적인 인지 과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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