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I. 자치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자치활동의 개념
2. 자치활동의 목표
3. 자치활동의 내용체계
4.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역별 지도 방법
5. 자치 활동의 평가
II. 자치활동 연간 운영 계획
1. 6학년 1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2. 각 활동의 상세 안내
3. 6학년 2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4. 각 활동의 상세 안내
III. 특색활동 안내
1. 1인 1역할 인수인계 활동 지도안
2. 활동지
- 본문내용
-
2)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① 자치 활동의 내용과 방법에서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충분히 고려한다.
② 학생의 자주성과 자율성을 중시하는 운영이 되도록 한다.
③ 협의 활동 지도에 있어 학생들로 하여금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고, 결정된 사항은 자발적으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④ 학생들이 협의하거나 실천해야 한 주제나 역할은 될 수 있는 대로 학생들의 생활 또는 흥미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들 중에 선정한다.
⑤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 중 자치 활동의 성격과 관련되는 활동이 전개되는 경우, 자치 활동과의 연관을 모색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⑥ 자치 활동의 성공적 운영을 위하여 사전․ 사후 지도를 철저히 함은 물론, 수시로 학생들과 평가 분석의 기회를 가진다.
3) 자치활동의 지도 과정 및 모형
[적용 학년]---[수준별 지도단계]----------[지도 내용]-----------[운영 과정]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정리
실천
계획
교사 지원
자치활동의 기본 능력
교사-학생 협력
자치활동의 운영 경험
학생 주도
조직적 ․ 체계적 자치활동
↔
5. 자치 활동의 평가
1) 특별 활동 평가의 방법
구분
평가 방법
평가 요령
활동 상황의 관찰
일화 기록법
학생의 활동 상황을 자유롭게 수시로 기록하여 평가하는 방법
체크리스트법
활동에의 참가 태도, 실천 상황 등을 미리 준비된 리스트에 의거하여 체크하는 방법
평정 척도법
관찰하고자 하는 특성이나 활동을 일정한 척도에 맞추어 평정하는 방법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의식․태도 조사
활동에의 생각, 흥미, 관심, 태도 등을 설문식으로 조사하는 방법
자기 평가
집단 활동의 참가 태도, 행동의 정착도를 학생 스스로가 반성,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상호 평가
학생 상호간의 집단 활동에의 참가 채도, 공동으로 산출한 결과에의 기여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학생의 작품과 기록
작품 평가
개인 또는 집단으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활동의 기록 분석법
활동의 계획이나 활동의 과정을 실제 기록하도록 한 것을 분석하는 방법
작문, 일기
활동의 계획, 실시에 대한 의견, 참가 후, 활동 후의 감상 등을 글로 쓰도록 하거나 활동하는 동안의 일기를 분석하는 방법
교사의 협의, 의견 교환
동 학년 협의, 타 학년 또는 전교 단위의 협의
활동 영역별 지도에 관한 정보 교환, 반성, 평가, 전교 어린이회, 계발 활동 부서 및 역할 분담 활동과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 교환, 반성,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