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자치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자치활동의 개념
2. 자치활동의 목표
3. 자치활동의 내용체계
4.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역별 지도 방법
5. 자치 활동의 평가

II. 자치활동 연간 운영 계획
1. 6학년 1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2. 각 활동의 상세 안내
3. 6학년 2학기 자치활동 운영 계획표
4. 각 활동의 상세 안내

III. 특색활동 안내
1. 1인 1역할 인수인계 활동 지도안
2. 활동지

본문내용
2)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① 자치 활동의 내용과 방법에서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충분히 고려한다.
② 학생의 자주성과 자율성을 중시하는 운영이 되도록 한다.
③ 협의 활동 지도에 있어 학생들로 하여금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고, 결정된 사항은 자발적으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④ 학생들이 협의하거나 실천해야 한 주제나 역할은 될 수 있는 대로 학생들의 생활 또는 흥미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들 중에 선정한다.
⑤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 중 자치 활동의 성격과 관련되는 활동이 전개되는 경우, 자치 활동과의 연관을 모색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⑥ 자치 활동의 성공적 운영을 위하여 사전․ 사후 지도를 철저히 함은 물론, 수시로 학생들과 평가 분석의 기회를 가진다.

3) 자치활동의 지도 과정 및 모형
[적용 학년]---[수준별 지도단계]----------[지도 내용]-----------[운영 과정]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정리
실천
계획


교사 지원

자치활동의 기본 능력















교사-학생 협력

자치활동의 운영 경험















학생 주도

조직적 ․ 체계적 자치활동

















5. 자치 활동의 평가
1) 특별 활동 평가의 방법
구분
평가 방법
평가 요령
활동 상황의 관찰
일화 기록법
학생의 활동 상황을 자유롭게 수시로 기록하여 평가하는 방법
체크리스트법
활동에의 참가 태도, 실천 상황 등을 미리 준비된 리스트에 의거하여 체크하는 방법
평정 척도법
관찰하고자 하는 특성이나 활동을 일정한 척도에 맞추어 평정하는 방법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
의식․태도 조사
활동에의 생각, 흥미, 관심, 태도 등을 설문식으로 조사하는 방법
자기 평가
집단 활동의 참가 태도, 행동의 정착도를 학생 스스로가 반성,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상호 평가
학생 상호간의 집단 활동에의 참가 채도, 공동으로 산출한 결과에의 기여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학생의 작품과 기록
작품 평가
개인 또는 집단으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활동의 기록 분석법
활동의 계획이나 활동의 과정을 실제 기록하도록 한 것을 분석하는 방법
작문, 일기
활동의 계획, 실시에 대한 의견, 참가 후, 활동 후의 감상 등을 글로 쓰도록 하거나 활동하는 동안의 일기를 분석하는 방법
교사의 협의, 의견 교환
동 학년 협의, 타 학년 또는 전교 단위의 협의
활동 영역별 지도에 관한 정보 교환, 반성, 평가, 전교 어린이회, 계발 활동 부서 및 역할 분담 활동과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 교환, 반성,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 실태,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계발활동1. 목표2. 내용3. 지도1) 운영 모형2) 지도 단계3) 운영 방법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봉사활동1.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2. 내용별 시간 편성3. 연간 운영 계획1) 연간 운영 계획2) 세부 운영 계획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행사활동1. 운영 방침2. 운영의 실제3. 행사 활동을 통한 발표기회 제공Ⅺ.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평가1. 자치활동2. 적응활동3. 계발 활동4. 봉사활동5. 행사활동참고문헌Ⅰ. 개요특별활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성격,목표,편제,운영방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지도중점,평가방침,문제점,제언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중점1. 자치활동2. 계발활동3. 적응활동4. 봉사 활동5. 행사활동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침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룬다. 교과학습 내용이 특별활동의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

  • [교육사회학] 학교운영주체들의 권력적 역학관계
  • 실제 학교에서는 권력이 상당히 불평등한 채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한 집단의 헤게모니가 주를 이루고 다른 집단들은 이에 종속되는 관계로 나타난다. 이것이 기능주의적 시각으로 조직 전체의 질서유지나 통합에는 일정부분 기여해 왔을 수도 있으나, 갈등적 시각으로 보면 그 비민주적인 권력 불평등으로 인해 계속해서 갈등을 야기해 왔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억눌려 있던 집단들의 대항과 카운터 헤게모니의 형성 등은 매우 주목할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교육중점,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편제,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법,운영지원,운영방안
  • 특별 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교과 학습 내용이 특별 활동의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특별 활동을 통해 교과에 대한 필요성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여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시사를 받을 수도 있으며, 교과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없는 내용을 특별 활동을 통하여 이루는 경우도 있다. 교과 활동이 개념이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비교적 이론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특별 활동은 이를

  • [교육사회학] 교육자치- 학교 내 여러 단체들의 권력구도 고찰
  • 실제 학교에서는 권력이 상당히 불평등한 채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한 집단의 헤게모니가 주를 이루고 다른 집단들은 이에 종속되는 관계로 나타난다. 이것이 기능주의적 시각으로 조직 전체의 질서유지나 통합에는 일정부분 기여해 왔을 수도 있으나, 갈등적 시각으로 보면 그 비민주적인 권력 불평등으로 인해 계속해서 갈등을 야기해 왔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억눌려 있던 집단들의 대항과 카운터 헤게모니의 형성 등은 매우 주목할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