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자치 활동 이론 part 】

Ⅰ.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


1) 자치활동의 개념

2) 자치활동의 성격

Ⅱ. 자치활동의 목표와 내용

1) 목표 설정의 원칙
2) 자치 활동의 목표 체계
3) 영역별 목표
4) 내용 선정의 기본 원칙
5) 내용 체계
6) 각 유형별 활동 내용
Ⅲ. 자치 활동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 교수, 학습 계획
2) 교수, 학습 운영

Ⅳ. 교수•학습 지원

Ⅴ. 자치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특성

2) 평가의 절차 및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치 활동 이론 part 】

Ⅰ.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

1) 자치활동의 개념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과정에 따라 협의하며, 맡은 역할을 실천해 나가는 자발적 이고 자주적인 활동
2) 자치활동의 성격
∙ 집단 활동임과 동시에 개성을 신장시키는 활동
∙ 자주적, 자율적 실천을 중시하는 활동
∙ 교사의 지도와 조력이 요구되는 활동
∙ 자기표현과 타인 배려 등을 실천하는 활동
지금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전개되던 교육 활동 중에서 본질적으로 학생의 자주적, 자 율적 활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활동들을 모아 재구성하였다. 즉, 종래와 같이 집단의 범위에 따라서만 구분되던 학급 활동, 학교 활동 및 클럽 활동 중에서 학생들의 자주적 활동에 관련된 것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여,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자치활동’이라는 특별 활동의 새로운 한 영역으로서 독립하여 제시한 것이다.
이렇게 본질적으로 재구성한 의도는 첫째, 새로운 자치 활동 체계는 본질적으로 자치 활동에 해당하는 모든 활동들의 초점을 뚜렷이 함으로써, 교육 목표 달성의 효과성을 높 일 수 있다. 이전에는 자치 활동 관련 활동들이 실제로는 모두 이루어지면서도 초점 없이 산만하게 운영되어 온 바가 있었다. 둘째, 성격이 뚜렷한 자치 활동은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운영되고 평가될 수 있다. 왜냐하면, 활동의 성격이 뚜렷하게 드러남으로써 운영과 평가에 관련되는 여러 측면과 요소들이 보다 명확하게 확인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자치활동의 의의
첫째, 자치 활동 경험은 더욱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를 영위하는 데 필요한 공동체 의식 과 협동 정신을 고양시켜 준다.
둘째, 자치 활동은 사회 속에서 각자의 개성과 적성에 적합한 역할을 찾는 안목과 수행 능력을 길러 준다.
셋째, 자치 활동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타인 배려 의식을 제고함으로써 민주 시 민으로서의 기본 자질과 태도를 높여 준다.
넷째, 자치 활동은 저학년 학생들의 자시의 역할을 인식하게 함과 더불어, 학교생활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유광찬, 장인실 외(2006),<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규은,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이론 사전, 1995, 삼신각.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박완선(2005). 광고에 나타난 에코페미니즘에 관한 연구.진은경. 미야자키 하야호의 영화에 나타난 에코페미니즘.양옥승(2004).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연구, 24(4).윤은주(2002). 정을 위한 교육: 페미니즘 유아교육의 한 방향. 유아교육연구, 22(4)염지숙(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유아교육연구, 25(5)임부연, 최혜림(2006).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

  • [행정학] 지방자치단체 경영수익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자치부의 평가지표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 특히 지표의 중복과 적절한 영역으로의 이동과 함께 수시로 평가한 합리적인 평가지표를 갖추어야 한다. 경영수익사업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증대를 꾀하고 있다면 정확한 지출과 수익뿐만 아니라 수익을 얻은 후 어떻게 이용되는지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익자체를 전부 세외수입에 포함시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데에 그 한계가 있다. 또한 인건비 등을 계산하지 않고 단지 투

  • 지속가능한 개발과 생태도시
  • 이론과 실제” 2) 논문    (1) 김귀김귀곤,“생태도시의 개념적 틀과 서울시에서의 적용 방안”「서울특별시 도시생태분야 정책수립을 위한 워크샵」( 1998.11.13.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주제발표논문 2. 참고 사이트   1) http://www.greengunpo21.or.kr   2) http://news.media.daum.net/society/affair/200412/01/seoul/v7836365.html   3) http://news.media.daum.net/society/region/200411/30/segye/v7834160.html                                                            

  • [행정] 장학행정
  • 자치 조직의 해당되는 장학으로 서울 특별시를 비롯하여 각 직할시와 도 교육청 및 그 산하의 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장학활동이다. 지방장학의 담당자는 학무국에 속하는 장학관과 장학사이다. 서울 특별시, 직할시, 도 교육청의 장학 업무 기능을 과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초등 교육과 ;ㆍ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ㆍ학사 및 장학지도 ㆍ국민학교 교원의 자격, 인사, 교육 및 근무평가 ㆍ교육행사 ㆍ아동의 교외 생활지도 ㆍ시청각 교육, 공작 및

  • [지역사회개발과 이를 위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 실제」, 서울: 서울대 새마을운동종합연구소, 1981.15. Carl W. Stenberg, Citizen and Administrative State: From Participation to Power, PAR, Vol. 32(1972).16. James V. Cunningham, Citizen Participation in Public Affairs, PAR. Vol 32(1972).17. Moon, Seung Gyu, Selz C. Mays and Glenn C. Mcann, Local Participation in Rural Development Planning in Korea: its Functions and Dysfunctions, 「Th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 1969.18. Rogers, E. M. and L. Svenning, 「Modernization among Peasants: The Impact of Communica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