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미술과 창의성개발,몬테소리 개별화학습 수업기법, 손쉽게 익히는 수업기법, 집중력 수업기법, 책상순회 수업기법, 학습 동작화 수업기법 분석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의의와 관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고려사항,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과정과 방법,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 정상화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1. 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Ⅲ.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Ⅳ.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Ⅴ.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1. 영역별 평가 방법
1) 인지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2. 평가 방법의 종류
Ⅵ.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과교육연구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평가방식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합리성과 객관성을 담보하면서 미술과의 모범적인 평가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미술과가 갖는 주관성극복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은 평가의 주관성과 애매성을 여전히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근거하여 교육정책 당국자는 미술과(음악․체육과를 포함한)의 평가 방법을 등수평가제를 폐지하고 성패식 평가나 서술식 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미술교과의 특성과 교육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의 부족과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교육평가의 성격을 미술과 교수 학습 방법의 질적 변화를 위한 포괄적인 개념이 아니라 학생평가라는 제한적 부분에 한정한 것이다. 동시에 미술교육 자체를 왜곡, 황폐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기에 미술교육계 전체가 분노하면서 미술 교육 위기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평가의 결과는 개인, 기관, 나아가 사회와 국가에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교육평가와 관련된 모든 정책, 즉 학교 내신평가, 대학입학전형제도, 학교평가, 교사 평가 등은 서로 연관성을 지녀야 한다. 이런 정책들이 상충한다면 이는 교육의 불협화음은 물론 부작용까지 유발하고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그러므로 교육 그리고 교육평가와 관련된 정책과 제도를 수립할 때는 결과 타당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미술과를 중심으로 음악․체육 교과의 평가가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면 교육과정 전체 구조와 평가와 관련된 정책 등 상호 연계된 제 문제를 검토하면서 평가의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실태조사와 문제점의 종합적인 파악과 함께, 특히 평가로 인해 파급될 사회문화적 현상과 미래의 국가와 세계를 대비한 총체적 입장에서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1. 기능 중심 미술교육
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흔히 미술의 교육(Education of Art)으로 대변된다. 즉,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자는 미술교육이었다.
- 참고문헌
-
1.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8
2.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 1998
3. 교육부, 미술 교육과정 7차 해설, 2007
4. 문홍태, 미술교과 평가에 관한 연구
5. 박소영, 미술과 수행 평가, 1998
6.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7.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