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1. 기능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Ⅲ.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Ⅳ.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Ⅴ.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1. 영역별 평가 방법
1) 인지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
2) 심동적 영역
2. 평가 방법의 종류

Ⅵ.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교육연구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평가방식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합리성과 객관성을 담보하면서 미술과의 모범적인 평가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미술과가 갖는 주관성극복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은 평가의 주관성과 애매성을 여전히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근거하여 교육정책 당국자는 미술과(음악․체육과를 포함한)의 평가 방법을 등수평가제를 폐지하고 성패식 평가나 서술식 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미술교과의 특성과 교육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의 부족과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교육평가의 성격을 미술과 교수 학습 방법의 질적 변화를 위한 포괄적인 개념이 아니라 학생평가라는 제한적 부분에 한정한 것이다. 동시에 미술교육 자체를 왜곡, 황폐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기에 미술교육계 전체가 분노하면서 미술 교육 위기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평가의 결과는 개인, 기관, 나아가 사회와 국가에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교육평가와 관련된 모든 정책, 즉 학교 내신평가, 대학입학전형제도, 학교평가, 교사 평가 등은 서로 연관성을 지녀야 한다. 이런 정책들이 상충한다면 이는 교육의 불협화음은 물론 부작용까지 유발하고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그러므로 교육 그리고 교육평가와 관련된 정책과 제도를 수립할 때는 결과 타당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미술과를 중심으로 음악․체육 교과의 평가가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면 교육과정 전체 구조와 평가와 관련된 정책 등 상호 연계된 제 문제를 검토하면서 평가의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실태조사와 문제점의 종합적인 파악과 함께, 특히 평가로 인해 파급될 사회문화적 현상과 미래의 국가와 세계를 대비한 총체적 입장에서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1. 기능 중심 미술교육
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흔히 󰡐미술의 교육(Education of Art)󰡑으로 대변된다. 즉,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자는 미술교육이었다.
참고문헌
1.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8
2.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 1998
3. 교육부, 미술 교육과정 7차 해설, 2007
4. 문홍태, 미술교과 평가에 관한 연구
5. 박소영, 미술과 수행 평가, 1998
6.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7.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50가지 견본
  •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때 자기소개서는 입사지원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또한 그것이 얼마나 적절하고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면접 관에게 제공한다.9. 작성시 유의사항와 잘못쓴 예① 담당자를 고려하지 않는 지원서 나의 수상경력이나 생활기록부를 첨부했으니 여기서 또 말하지 않아도 알겠지 하고 생각해서 지원서에서는 그 일에 대해 일체 입을 다무는 경우나 너무 겸손하게 말하려다보니 그렇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교육, 수업)프로그램 분석Ⅰ.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Ⅱ.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특성1) GSP의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2. 전략1) 교수․학습 활동2) 활용방법3) 활용시의 유의사항 Ⅲ. 거북명령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개념 및 특성2. 내용3. 기대효과4. 교수․학습모형과의 관련성 5. 활용시의 유의사항Ⅳ. 심화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심화학습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2. 심화학습 프로그

  • [특별활동] 행사활동
  • 교육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도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행사 활동의 계획 수립, 준비, 시행, 반성 등에 있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유의한다.② 행사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 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Ⅰ.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1. 영어과 평가의 정의적 특성1) 환경적 조건의 고려2) 행동의 복합적 요인 배려3) 행동 특성의 종적 이해4) 편견의 배제5) 자기 수정과 발전에 대한 인식2. 영어과 평가의 원리1) 영어과 교육 과정2) 평가 결과의 처리 및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치매노인 집단치료
  • 목적과 원리2)집단 리더의 조건3)치매의 단계별 집단 활동의 특성4. 치매 치료 집단 프로그램1)집단 미술 요법(1) 집단미술요법의 장점(2) 집단치료 활동 계획 시 주의할 사항(3) 치매노인에 대한 미술요법의 효과(4) 집단미술요법의 기법(5) 미술활동 실시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6) 집단미술요법 프로그램의 예2) 집단회상(1) 집단회상 치료법 시행대상(2) 방법(3) 회상요법의 진행(4) 주의해야 할 점 5. 치료레크리에이션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