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의 정의

Ⅲ. 수업설계의 동향

Ⅳ.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1. 수업 목표의 진술과 제시
2. 세부 수업 목표의 필요성
3. 수업 목표 진술 방법
4. 수업 목표 진술상의 오류
5. 수업 목표의 제시 방법
6. 참고 사항
7. 발문
1) 발문의 뜻
2) 발문의 유형
3) 좋은 발문의 조건
4) 학습 상황에 따른 교사 발문의 특징과 사례
8. 즐기는 수학과 느끼는 즐거움 재미나는 수학 학습을 위하여
1) 문제를 진수성찬으로
2) 수학으로 즐기는 힘
9. 평소 유의해야 할 점
1) 의사소통에서
2) 설명과 실연에서
3) 발문에서
4) 동기유발에서

Ⅴ.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1. 미술과 도예 수업의 유형 선정하기
1) 자아 중심의 활동
2) 재료 용구의 중심의 활동
3) 감상 중심의 활동
4) 문제 해결 중심의 활동
5) 생활자기의 중심의 활동
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
2. 미술과 도예 수업 설계 방법 익히기
1) 작가 중심의 직접적인 지도
2) 방임주의 지도
3) 실험적 지도
4) 문화적 지도
5) 디자인적 지도
3. 미술과 도예 수업 설계 실천 방법 및 유의사항
1) 실천방법
2) 유의사항

Ⅵ.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1. 모형의 개발 원칙
2. 모형의 특성: 상호작용을 위한 설계 전략

Ⅶ.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1. 학습 내용 제시 방법
2. 학습 활동 제공 방법
3. 학습 과제 부과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설계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서 강조해야 될 점은 설계는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설계는 초기의 계획단계에서 시작하여 수업과정을 계속적으로 운용케 해주는 창조적인 제반 절차 등을 포함한다. 효과적인 설계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적절한 수업을 운영하는 일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Silvern(1975)의 견해에 따르면, 수업체제를 설계하는 과정은 수업설계의 목표가 성취되었을 때 그 수업체제를 제거하는 계획까지도 포함해야 한다. 이제까지 효과적이라고 간주되었던 많은 수업설계들은 결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없다. 왜냐 하면 그 대부분의 수업설계는 수업에 필요한 제반조건 및 운영방식을 창의적의로 계획, 조정하는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수업설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업들의 구체적 명세서까지도 수업설계의 전체적인 계획에 포함시켜야만 한다. 따라서 수업설계는 수업의 관리, 운영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수업을 관리, 운영하기 위한 구체적인 명세서와 절차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수업설계의 특징은 수업설계 자체를 수업의 어떤 한 측면, ‘어떻게 가르쳐야 되는가’라고 하는 교수방법과 관련된 연구영역으로만 제시한 Reigeluth(1933)의 주장과는 어느 정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Reigeluth의 견해에 따르면, 수업설계는 수업방법을 이해하고, 개선하며, 적용하는 측면에 주로 관심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인식 외,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적용, 교육과학사
변영계, 수업설계, 서울 : 배영사, 1988
이대식·이창남 공역, 모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각 교과별 적용 예,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5
이희도 외,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7
진위교·조영남, 수업설계의 기예, 서울 : 양서원, 1991
R. Richey, 수업체제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유아안전교육, 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지역사회중심 자폐아동교육, 학습용소프트웨어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분석Ⅰ. EBS방송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바른 생활 태

  • [교육공학]E-Learning 과 U-Learning
  • 정의    u-learning의 성공요소 2. 유비쿼터스의 교육적활용과 미래    미국의 비전 2020    유럽의 LEONIE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교육의 미래 모습 3. 유-러닝(U-learning)의 실제    국내 연구학교 운영 사례    해외 동향 및 사례 4. 국내외 사례 비교 및 시사점 5. 교수학습 모델을 적용한 시나리오 개발   시나리오1 : 유식이의 하루 유-러닝(U-Learning)이란? - 개념 및 기술.Ubiquitous의 개념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교육과정 강화8. 학술연구 정보기반의 고도화 및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9. 지원체제Ⅴ. 교육정보화의 문제점1.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부족과 교과과정과의 연계 부족2. 교육용 컨텐트 부족3.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및 인력 확보 미흡4. 예산 확보의 불안정5. 그 외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들 Ⅵ. 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1. 초등학교1)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분야2) 정보교육 교육과정의 실례2. 중학교1) 정보교육을 위한 설비2) 정보교육 교육과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육행정 정보화 및 정보화 지원방안 등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의 교육정보화 시범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및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창조적 지식기반 구축을 위한 국민의 교육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