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1. 영어과 평가의 정의적 특성
1) 환경적 조건의 고려
2) 행동의 복합적 요인 배려
3) 행동 특성의 종적 이해
4) 편견의 배제
5) 자기 수정과 발전에 대한 인식
2. 영어과 평가의 원리
1) 영어과 교육 과정
2)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

Ⅱ.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1. 평가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
2. 평가의 방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안

Ⅲ.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1.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의의
2.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방법
1) 자기보고서
2) 저널 형식
3) 동료 평가(peer assessment)

Ⅳ.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1. 평가 목표의 기본 단계
1) 과학 교수 목표 기술
2) 과학학습 유형 결정
3) 정보처리 분석
4) 선수학습 요소 분석
5) 과학 수업 목표의 작성
2. 과학과 학습 평가의 일반 원칙
3. 과학과 학습 평가의 측정학적 고려
1) 타당도의 의미와 종류
2) 신뢰도의 의미와 종류
3) 과학학습 평가 문항 분석

Ⅴ.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1. 사회과의 목표 영역이 골고루 평가되어야 한다
2. 사회과 학습목표가 준거가 되는 목표지향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사실적 지식의 평가보다는 보다 상위의 지식을 평가하도록 한다
4. 지식의 단순한 암기 평가가 아닌 종합적인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5. 지식의 평가 못지 않게 기능의 평가도 중시되어야 한다
6. 결과 중심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7.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8.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를 중시해야 한다
9. 서답형 문제에 대한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

Ⅵ.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1. 평가의 실태 및 문제점
2. 평가의 개선 방향

Ⅶ.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1. 영어과 평가의 정의적 특성

1) 환경적 조건의 고려

학생들의 행동은 항상 어떤 의미를 갖는다. 학생들의 행동과 발화를 평가하려면 그들이 처한 환경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나타나므로 행동과 발화를 이해하려면 환경적 상대성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의미란 그 행동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상황적 의미를 포함한다.

2) 행동의 복합적 요인 배려

학생들의 행동은 단순하지 않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어떤 행동 특성을 평가하려면 단일한 환경 조건이나 우연한 상황에서 평가하지 않고 복합된 여러 가지 요인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을 보면 9-10세에 이르면 자기 자신에 대해 의식을 하기 시작하며 자아 정체를 찾기 시작하므로 불안감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3) 행동 특성의 종적 이해

학생들의 행동 특성은 그 행동의 하위 속성을 규제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해야 한다. 학생들이 영어시간에 발화를 하는 경우에 그 발화를 하게 된 하위 속성으로 게임이나 노래 등의 활동에 대한 흥미, 동기 등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자기회의(self-doubt)를 나타내는 것을 두려워하며 심리적 억제(inhibition)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영어로 발화를 하지 않으면 언어적 지식과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어휘, 듣기, 발음 등 발화를 이루는 하위 속성에 부족한 점이 없는가를 살펴야 한다.

4) 편견의 배제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평가할 때는 하나하나의 행동에 가치 척도를 미리 마련해 놓고 이에 맞추어 측정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발음을 평가할 때 그들이 한 번 발음한 것이 지금까지의 학습한 결과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므로 행동 변화를 계속 추적해야 한다. 특
참고문헌
* 교육부, 7차 사회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백순근 외,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 세미나 발표논문집, 1997
* 박영배, 평가 방법 탐구, 서울 형설출판사, 1998
* 박영배 외, 수업 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1998
*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7
* 조희형·최경희, 과학교육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 전라남도교육청, 성취기준·평가기준 장학자료, 해성,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 도덕과(도덕교육), 사회과(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과학과(과학교육), 체육과(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미술과(미술교육), 영어과(영어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1. 듣기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3) 내용의 연결과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5) 주의를 집중해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와 미술과의 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4. 국어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
  • 과 2004중학교 시각장애 학생의 국어 교과 통합 수업 연수  2005사회과점자 사회교과서의 시각자료 점역형태 분석 2008 시각장애학교 교사와 학생의 지리교과에 대한 인식 분석 2008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비 문자 학습 자료에 관한 연구 2008 수학과시각장애 학생의 수학학습 기피성향 분석, 2006시각장애 특수학교의 수학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중등교육중심으로 2006과학과시각 또는 청각 장애 학생을 위한 과학 교육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과목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실기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결국 교육 과정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이 교육 과정으로 양성된 인력들은 산업 사회로부터 실력을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 과목의 수를 과감히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을 만들게 되었다.특히,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직무분석을 먼저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목을 편성하려고 노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을 고시하기 이전부터 새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1997년 6월 27일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원 및 교육시설 후속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교육부내 관련 부서 정책책임자인 과장들을 중심으로 후속 지원 대책반을 구성하여 운영하여 왔다. 이 때 연도별, 학교 급별로 추진해야할 업무를 설정하여 해당 부서와 시도교육청에 시달하였는 데 주로 교원과 시설 관련 내용을 중심을 이루었다.그 동안 국가 사회적 변화 등으로 제7차 교육과정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