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미술과][체육과][국어과][영어과][수학과]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1. 미술 교육과 평가
2. 미술과 평가의 필요성

Ⅱ. 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
1. 체육과의 평가
1) 기다리고 바라는 형성적 평가
2) 형성적 평가를 하기에 유리한 체육 수업
2. 평가의 기본 방향
3. 내용 영역별 평가
4. 평가의 방법
5. 평가의 활용

Ⅲ. 국어교육평가(국어과교육평가)
1. 기본 방향
2. 기본 원리
1)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다양한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3)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평가해야 한다
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5) 학생들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를 계획․실천해야 한다
6) 언어 사용 능력의 평가는 언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여러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해야 한다

Ⅳ. 영어교육평가(영어과교육평가)
1. 영어과 평가의 정의적 특성
1) 환경적 조건의 고려
2) 행동의 복합적 요인 배려
3) 행동 특성의 종적 이해
4) 편견의 배제
5) 자기 수정과 발전에 대한 인식
2. 영어과 평가의 원리
1) 영어과 교육 과정
2)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

Ⅴ. 수학교육평가(수학과교육평가)
1. 평가방안
2. 단계형 수준별 교과(수학)의 평가 방법 모색
1) 평가 기본방향
2) 평가 결과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
1. 미술 교육과 평가
미술교육은 `미술`과 `교육`의 합성어이다. `미술`과 `교육`의 관계에서 미술은 인간 내면의 것을 시각적, 공간적, 조형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며 감상하는 것이고,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이 최대로 신장되도록 돕는 인간 형성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미술교육이란 인간의 가능성이 최대로 신장되도록 돕기 위해 인간의 내면을 시각적, 공간적, 조형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며 감상하게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과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며, 또한 미술과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해서 학생, 교사, 학교, 환경 등 교육의 전 영역을 평가하여야 한다. 이 평가활동을 통한 자료 수집의 과정은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교수-학습 개선과 교육의 질 향상 및 학생의 진로 지도를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일이다.

2. 미술과 평가의 필요성
미술과의 평가가 평가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달성을 위해 수업이 이루어지고 그 과정과 결과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 다음의 수업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촉진함으로써 보다 나은 수업과 교육으로 이어진다면 미술과 평가는 `미술교육`과 `평가`의 이분법적 사고가 아니라 미술교육 활동의 한 과정으로 그 개념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 미술교육 평가가 학습의 결과물인 학생 작품에만 국한되어 학생의 주관적 특성에 기초한 감각적 정서의 반응을 일정한 잣대로 측정되어서는 안 된다. 미술교육 평가의 근본 목적은 성취도 측정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표와 교수를 다듬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 학생의 성취 수준을 결정하며, 교수 -학습 과정과 긴밀히 연결되어 적절한 환류를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에서의 평가는 포괄적인 의미의 미술과 교육에 포함된 하나의 필수 과정으로서, 학습은 곧 평가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평가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고 학습의 동기 유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교사의 입장에서도 평가의 결과는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창원 / 국어과 평가의 방향: 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교과교육학의 평가방향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6
김수환·박경미 /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상세화 및 평가 기준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5
교육부 / 미술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7
백순근 외 / 수행 평가의 이론적 기초,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평가 연구회 학술 세미나 발표 논문집, 1997
임병빈 / 영어 교수-학습 평가, 서울 한국 문화사, 1999
아이스너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5
최창우 /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경문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