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및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Ⅲ.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Ⅳ.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
1. 평가기준의 의의
2. 평가기준의 문제점
Ⅴ.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개선방안
Ⅵ.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1. 타당도와 신뢰도의 확보
2. 학생의 능력 평가
3. 평가의 다양화
4. 결과평가와 과제(프로그램) 평가의 병행
5. 교사를 평가의 주체로 인정
Ⅶ.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서 발표/토론 등의 과제 수행은 거의 없어서 재미없고 실력을 기르기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과 교육의 장기 불황을 예고하는 징표이다. 수요․공급이 엇갈리는 상황을 벗어나 교수․학습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 원인은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배경 변인에서 찾아야 하는데, 핵심은 교과서 내용․수업 방법․평가일 것이다.
구체적 사실 열거, 개념과 이론의 추상적 설명, 사회과학 학문 체계의 맹목적 도입, 형식적인 탐구 과제 설정, 문제 제기와 대안까지 제시하여 창의적 사고의 여지를 봉쇄하는 정답주의 등은 우리 사회과 교과서가 안고 있는 전통적인 한계점이다. 이 교과서를 가지고 진행하는 수업은 설명 - 암기 정도를 벗어나기 어렵고, 평가도 그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평가 상황에서 사회과 문제의 연원을 찾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주로 시험 문제 경향에 맞추어 공부할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평가는 ‘교과 목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방법 → 평가’ 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구실을 해야 한다. 평가 상황이 잘못되면 학습 방법도 왜곡되어 교육과정 목표 자체가 제 구실을 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과 평가는 사회과학적 탐구, 사회조사와 자료 분석 기능, 문제 상황의 해결 등 실제 학습 과정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나 현재 사회과는 역사․지리․사회적 사실과 개념의 기억․재생산 정도를 선다형과 단답형을 가지고 실력을 측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가치 판단력과 고등 사고력 및 참여 활동 등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요소는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 그 결과, 교수․학습 과정도 학습자의 동태적 참여보다 교과서와 교사 설명을 외우는 정태적인 방법에 치우쳐, 왜 사회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7차 사회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강환국(2002), 사회과교육과 사회과교사교육, 서울 학연사
곽재용 외, 초등학교 수행평가
서재천, 초등 사회과 교육, 유천
이남용(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제7차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대비, 학문사
최충옥 외(1993), 사회과 교육의 이해, 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특징, 열린교육의 현실, 열린교육의 장애, 열린교육의 운영방법, 열린교육의 기대효과, 열린교육의 교과재구성 방안
- [사회과]사회과 자기주도적,지역화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역사,지리 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문화재,수준별 학습자료(지도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특성,목표,변천,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범교과교육,환경교육,지역학습,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