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및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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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Ⅲ.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Ⅳ.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
1. 평가기준의 의의
2. 평가기준의 문제점

Ⅴ.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개선방안

Ⅵ.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1. 타당도와 신뢰도의 확보
2. 학생의 능력 평가
3. 평가의 다양화
4. 결과평가와 과제(프로그램) 평가의 병행
5. 교사를 평가의 주체로 인정

Ⅶ.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서 발표/토론 등의 과제 수행은 거의 없어서 재미없고 실력을 기르기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과 교육의 장기 불황을 예고하는 징표이다. 수요․공급이 엇갈리는 상황을 벗어나 교수․학습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 원인은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배경 변인에서 찾아야 하는데, 핵심은 교과서 내용․수업 방법․평가일 것이다.
구체적 사실 열거, 개념과 이론의 추상적 설명, 사회과학 학문 체계의 맹목적 도입, 형식적인 탐구 과제 설정, 문제 제기와 대안까지 제시하여 창의적 사고의 여지를 봉쇄하는 정답주의 등은 우리 사회과 교과서가 안고 있는 전통적인 한계점이다. 이 교과서를 가지고 진행하는 수업은 설명 - 암기 정도를 벗어나기 어렵고, 평가도 그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평가 상황에서 사회과 문제의 연원을 찾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주로 시험 문제 경향에 맞추어 공부할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평가는 ‘교과 목표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방법 → 평가’ 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구실을 해야 한다. 평가 상황이 잘못되면 학습 방법도 왜곡되어 교육과정 목표 자체가 제 구실을 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과 평가는 사회과학적 탐구, 사회조사와 자료 분석 기능, 문제 상황의 해결 등 실제 학습 과정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나 현재 사회과는 역사․지리․사회적 사실과 개념의 기억․재생산 정도를 선다형과 단답형을 가지고 실력을 측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가치 판단력과 고등 사고력 및 참여 활동 등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요소는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 그 결과, 교수․학습 과정도 학습자의 동태적 참여보다 교과서와 교사 설명을 외우는 정태적인 방법에 치우쳐, 왜 사회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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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환국(2002), 사회과교육과 사회과교사교육, 서울 학연사
곽재용 외, 초등학교 수행평가
서재천, 초등 사회과 교육, 유천
이남용(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제7차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대비, 학문사
최충옥 외(1993), 사회과 교육의 이해,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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