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가치와 목적,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징과 필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기능과 설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운영과 사례,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가치와 목적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징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기능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설계
1. 현장체험학습 계획 수립
1) 목적․가치 검토하기
2) 장소와 일시 결정하기
3) 사전 답사하기
2. 현장체험학습 계획 보완 및 승인
3.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사전 준비
4. 현장체험학습의 수행
5. 현장체험학습 사후 지도 및 평가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운영
1. 학교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운영
2. 체험학습 시간 운영의 기본 방침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

Ⅸ.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장 체험학습의 문제점
1) 학생들의 측면에서 본 문제점
2) 교사들의 측면에서 본 문제점
2. 현장 체험학습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사전에서는 체험이라는 의미를 ①“몸소 경험함 또는 그 경험”, ②“특정한 인격이 직접으로 경험한 심적 과정”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따라서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 즉 몸소 실제로 치러 봄으로써 습득해 가는 학습을 의미하며 영어의 Action learning 이라고 생각되나 그 보다 더 넓은 의미, 즉 수동적 학습(passive learning)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자율적 학습, 활동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어떤 물체를 만들어 본다든지 일한다든지, 요리 또는 가사 실습뿐만 아니고 자기의 학습, 인간의 학습, 인간관계의 교육 등에 있어서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 나가는 학습’이고 학교 밖의 현실 사회생활 속에서 보다 더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체험학습은 학생 개개인의 진로 문제와 직결되어 있고, 자기실현의 목표에 직접 연관됨과 동시에 학교와 사회의 벽을 헐어버리는 역할도 감당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태일은 체험 학습은 우리나라의 체험적 학습보다는 확실히 폭이 넓고, 단순한 직업교육이나 일하는 즐거움을 노리는 것이 아니고, 더욱 엄격하게 현실적인 생활력(survival skills)을 청소년들에게 안겨 주자는 학습이라고 정의하면서 우리나라의 체험적 학습이 학교나 교사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큰 데 비하여 체험학습은 이미 교육행정을 탄력화해서 지역사회에도 교육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분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일면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역설하고 있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가치와 목적
현장 체험 학습이란 현장에서 체험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학습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체험 학습은 크게 두 가지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한 가지는 좁은 의미로써 체험 학습이 현장 학습의 개념과 동일한 의미로 해석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넓은 의미로서 학생들이 어느 곳에서든지 직접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서 체험 학습을 말하며, 주로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참고문헌
강진마량초등학교, 해양 관련 체험학습을 통한 해양 탐구 능력의 신장, 연구보고서, 2002
성전고등학교, 현장 체험 학습에서의 역할 활동 강화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1999
소호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해양탐구의식의 내면화, 연구 보고서, 2001
윤여각,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한 체험학습, 경기교육 제148호1, 경기도교육청, 2000
전남 광양중학교, 교과 내용 분석을 통한 주제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000
충청남도교육청,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1999
한경희,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359, 교육 연구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급식대상 아동에 대한 성향분석 및 학습프로그램과 급식의 병행실시에 따른 효과성 분석을 통하여 아동에게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고 낙인감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게 된 것이다. * 급식사업추진 관련 기관 간 네트워킹 강화 시너지 효과 기대서울시는 우선 동일한 저소득층 대상아동에 대하여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다른 부서와 네트워킹을 통하여 학습프로그램과 급식이 연계되는 체계로 전환하여 지

  •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 체험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하지만 직업체험은 그 특성상 하나의 학교나 기관이 운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이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진로교육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진로체험 현황 분석하여 청소년 진로체험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협력 방안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2. 연구 내용첫째, 학교

  • 다문화 교육 문화 교육 해외사례
  • 필요성4.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해외의사례4.1 다문화 가정의 확산 양상4.1.1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4.1.2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4.2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4.3 다문화교육의 지원 대책현황4.3.1 4.3.2 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 실태 분석4.4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4.4.1 호주4.4.2 미국4.4.3 독일4.4.4 일본4.5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5. 다문화 교육 개선방안5.1.1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Ⅱ.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1. 개념 분석 학습의 이론적 배경1) 개념 분석 학습이란2) 개념 분석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개념 분석 학습의 안내1) 개념 분석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2) 개념 분석

  • 한국과 독일의 교사양성제도 비교를 통한 한국 교육실습과정 개선방안
  • 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문제점에 관한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3. 연구 방법연구방법으로는 교생실습생 대상 설문지 및 인터뷰를 이용하였다. Ⅲ. 연구의 실제교육실습 관련 문제점 제시 및 설문지 분석에 앞서 교육실습현황에 대한 개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대사범대부속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실습의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교육실습이 갖는 목적과 의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다. 2012학년도 교육실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