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 들어가는 말
ⅱ) 단어나열 및 유목화
ⅲ) 마인드 맵 (Mind map)
ⅳ) 질문 나열
Ⅱ. 본론
ⅰ) 빈곤의 개념 및 발생원인
1. 개념
2. 발생원인
ⅱ)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발달부진
2. 학습부진 및 부작용
3. 비행
4. 부적응
ⅲ)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1. 빈곤 아동의 현황
2. 빈곤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현황
ⅳ) 빈곤 아동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1. 가족기능 및 사회적 지지체계
2. 아동 수당 지급
3. 보육지원확대 및 다양한 보육서비스 개발
4. 급식 지원 사업
5.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
6. 방과 후 보호 및 교육. 문화. 복지 지원 사업(지역아동센터)
ⅴ) 빈곤 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개선방안
1. 가족 기능 강화 및 사회적 지지 체계 강화
2. 아동수당 및 보조금 지급
3. 보육 지원 확대 및 포괄적 보육서비스 확대
4. 급식 지원 서비스의 개선
5. 체계적인 건강관리 및 지원
6. 방과 후 보육 및 교육·문화·복지 지원서비스
7. 개별 및 집단상담 서비스
8. 부모의 직업교육 및 지급액 증대
Ⅲ. 결론
ⅰ)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빈곤
1. 기독교적 관점
2. 기독교적 개선방향 및 할 수 있는 최선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ⅰ) 들어가는 말
빈곤아동에 대한 지원은 주로 절대빈곤층에 속하는 저소득가정과 소년소녀가정에 대한 지원서비스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들어 가족해체의 증가 및 아동빈곤율의 증가가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되면서 빈곤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아동복지법 개정에 반영되었으며 빈곤아동에 개한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빈곤의 개념 및 발생원인,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형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개선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단어나열 및 유목화
조원들과 다 같이 모여 아무런 사전 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에서 ‘빈곤’이라는 것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빈곤계층의 사람들에게 직접 들은 현 복지혜택에 관한 실제 사례들과, 알고 있는 것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부정적인 면들만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원들 모두 ‘빈곤’에 관한 떠오르는 단어들을 적어보고, 그것들을 나름대로 유목화 시켜보았다. ‘빈곤’에 관한 우리의 의식이 어떠한 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우리가 조사하고 공부해야 할 방향들을 구체적으로 정해볼 수 있었다.
[조원들과 함께 한 단어 유목화]
비참함
외로움
불쌍함
눈물
무지
약자
편견
제약
사채
더러움
연약함
문화실조
패배
자살
고통
멸시
사랑
순수함
사랑의 식권
협력
보살핌
판자촌
노숙자
병약
유기
한 부모
가정
거지
소외계층
유기아동
일용직 노동자
하층민
어린부부
구호
수급자
성금
모금
분배
급여
지원
봉사
방문지원
복지제도
사회 복지사
의욕x
위험노출
방임
게으름
하루살이
양육
비행
왕따
결식
학대
청결x
짭퉁
우울함
외톨이
소외
애정결핍
상대적 박탈감
배고픔
추잡함
추위
흑백
장애
빈곤의 세습
문어발 기업
부의 재생산
부정적
긍정적
외향적
정책적
경험적
아동
느낌
원인
ⅲ) 마인드 맵 (Mind map)
[조원들과 함께 한 마인드 맵핑]
ⅳ) 질문 나열
다 함께 단어를 나열하고 유목화와 마인드 맵핑의 과정을 거친 후, 1차 자료조사를 하였다. 모두가 조사한 자료를 클럽에 올리고, 다른 사람이 조사한 자료를 읽어본 후에 다시 모여서 각자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궁금한 점들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을 통해서 궁금증이 해결되는 경우도 있었고, 논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해결이 되는 부분들도 있었다.
질문들 중에서, 전문 교수와 현 복지 정책을 시행하고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과, 그리고 민간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복지사분들. 이렇게 세 분야에서 답변을 구해야 하는 질문들로 간단히 요약을 하고 인터뷰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정해보았다.
1. 전문교수
* 총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손병덕 교수님, 중앙대학교 사회대학원 장혜림 교수님
① 빈곤 계층에 대한 현 복지 체제의 효과(효율)은 어느 정도인가?
②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빈곤층을 정의하는 개념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③ 신 빈곤층의 등장과 그에 대한 대책은? 복지정책 자체가 바뀌어야하지 않는가?
④ 우리 대학생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장대,『기독교 사회복지학 교회복지 1』, 도서출판 진흥, 1992.
김명희,『아동 복지론』, 교문사, 2006.
공계순·박현선·오승환 등, 『아동 복지론』, 서울 양서원, 2003.
논문 및 학술지
박주현,『빈곤아동지원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이경림,『빈곤가족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 역량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대학원, 2007.
박혜신,『빈곤가족의 빈곤문화 : 빈곤가족의 가족사와 빈곤가족아동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서유경,『빈곤아동과 비빈곤아동의 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 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2.
강명순,『빈곤해체가정 아동의 변화 및 사회복지통합적인 접근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
복지대학원, 2001.
조희숙,『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 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강희경,『빈곤가정의 학령기 아동 발달. 한양대학교대학원』, 2001.
싸이트
http://www.mw.go.kr/ (보건 복지 가족부)
http://www.kfhi.or.kr/ (기아 대책)
http://www.westart.com
http://www.mest.go.kr/ (교육인적자원부)
그 외 인터넷 자료들..
신문
중앙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