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구 사회주의 공산주의 기본 원리 마르크스 레닌주의 주체사상 소련 공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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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분단의 역사 반세기동안,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해왔는지 더 나아가 우리 학교교육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북한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쳐왔는지,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비롯한 교육계에 종사하는 모든 교육자들이 북한에 대하여 객관적인 연구와 그에 합당하는 교육을 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내가 초·중·고 기간 동안 단지 북한을 통일을 해야만 하는 상대방으로서, 특히 군대시절동안 정신교육을 통해서 북한은 우리의 主適으로서만 인식하고 교육 받아온 것은 明若觀火한 사실이다.
하지만 세계는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고,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되는 그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시대는 계속 될 것은 누구나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기존에 있어왔던 북한에 대한 연구를 우리는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앞으로 어떻게 북한에 대해 인식하고 중고등학교 교육을 통해서 북한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고민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연구라는 큰 주제아래, 현재의 북한을 있게 한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북한의 사상체계를 비롯하여 공산주의 운동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북한은 스스로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공산주의의 기초이론부터 시작하여 사회주의 운동사와 공산주의의 宗主國이라고 할 수 있는 소련에서의 공산주의, 그리고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血盟으로 맺어진 중국의 공산주의까지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북한연구를 시작한다면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북한에 대해서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의 북한은 경계의 대상이며 협력의 대상이기도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에 남남갈등의 우려의 소지도 다분히 가지고 있으나 이제야 말로 거시적 관점에서 그동안 쌓였던 적대적 감정을 자제하여 동포애와 共存共榮의 동반자로서 북한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사회주의·공산주의의 기본 원리
1. 집단주의
사회주의·공산주의적 인간관은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단순히 개인적 능력보다는 공동체의 힘에 의존하여 사회, 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집단주의를 수용하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본성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 기술, 재능, 이해를 발전시키는 존재이지만, 자본주의의 노동과정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인간의 본성이 왜곡되고 제약됨으로써 참된 자아로부터 소외된다는 것이 마르크스의 주장이다.
2. 공유재산제도
이와 같은 입장에서 사회주의·공산주의자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과 불평등의 기원을 사유재산제도에서 찾는다. 이것은 재산권을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취급하는 자유주의 및 보수주의와 완전히 상반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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