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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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체육은 교육과정이 생겨나기 이전부터 사람들이 배워왔다. 그 목적이나 내용은 시대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중요성에 있어서 그 뜻을 같이하였기 때문에 가르쳐졌다고 짐작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육기관이 생긴 이래 지금까지 정규과목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였으며 ‘체조’ ‘보건’ ‘체육’등으로 과목명이 바뀌기도 했다. 또한 그 목적은 각 시대가 요구하는 바와 학생들의 연령에 따라 건강과 보건 또는 체력 증진 등으로 변화하였다.
본인은 고등학교 2~3학년의 체육교육과정 알아보고 간단히 자신의 의견을 밝히려고 한다.
Ⅱ.본론
1. 고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내용
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일반적인 기준을 말한다. 체육 교육 과정은 체육과의 내재적 필요성과 국가·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등 외재적 요인에 의해 개정되었다.
고등 학교 체육과 교육 과정은 1955년에 제1차 교육 과정이 제정·공포된 이후 현재까지 일곱 차례의 개정이 있었다. 제2차 교육 과정은 1963년, 제3차 교육 과정은 1974년, 제4차 교육 과정은 1981년, 제5차 교육 과정은 1988년, 제6차 교육과정은 1992년, 그리고 제7 차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에 개정되었다.
1) 고등학교 2~3학년의 영역별 지도내용
고등 학교 1학년 체육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이 완성되는 단계로서,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보다 심화시키거나, 새로운 내용을 다루어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고등 학교 2, 3학년 과정은 일반 선택 과목인 체육과 건강과 심화 선택 과목인 체육 이론, 체육 실기로 구분되며,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경기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여 평생 스포츠의 기틀을 다지게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생의 흥미나 특기 등을 고려하여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선택된 종목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숙지하고 경기 규칙과 방법을 이해하여 경기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단순히 운동 기능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 경기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체육과 건강은 국민 공통 기본 과정의 수준으로부터 전문 교과 수준에 이르기까지 각 영역별 지도 내용의 범위가 포괄적이며, 시설 등의 수업 여건, 학생의 학습 능력 등에 따라 그 내용의 깊이와 지도 방식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2, 3학년의 (1) 개인 운동, (2) 단체 운동, (3) 야외 운동, (4) 체력 운동, (5) 무용 영역은 고등학교 1학년과 공통 내용이므로 교사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교 현장 연구, 전문 서적, 다양한 정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도하도록 하며,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도 내용의 기술은 생략한다.
고등학교 2~3학년 과정의 일반 선택 과목인 ‘체육과 건강’의 세부내용은 아래표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길형석 손충기 공저 1990 동문사
교육과정과 평가 치홍우유한구장성모 공저 2003
한국방통대출판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홍우조 2003 문음사
체육교육과정탐구 최의창 편저 1996 태근문화사
수업주교과서~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하지만 저는 고등학교 2~3학년의 교육과정은 위와 같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체육교과에서의 선택교육과정을 다른 의미에서 해석해 보려고 한다. 학부시절 고등학교의 체육교육의 최고 목표를 평생체육에 둔다고 학습했다. 평생 체육이란개인이 일생동안에 걸쳐 건강 유지와 증진, 의욕과 활기 충전을 통한 생활의 질향상을 목적으로 실천하는 체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체육은 바로 이런 평생체육의 근간이 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는 학교체육의 교육목적이 어느 정도는 옳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영양상태에 따른 비만과 체력부족의 내용이 빠진 것이 비판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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