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의 개념과 역사(모든수정완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업교육의 개념 과 역사 입니다.
2개의 주제를 하나로 묶었으니 필요한 파트만 추출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공업교육원론 책 읽어가면서 작성한 레포트라 받으셔도 후회 없을듯^^
목차
1. 공업교육의 개념
1.공업교육이란?
2. 공업교육의 중요성
가. 학문적인 측면
나. 개인적 사회적인 측면

2. 공업교육의 역사
가. 우리나라 공업교육의 발전과 역사
1) 해방후 초창기(1945-1955)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2) 제1차 교육과정시기(1954-1963)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3) 제2차 교육과정시기(1963-1971)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4) 제3차 교육과정시기(1971-1981)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5) 제4차 교육과정시기(1981-1988)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6) 제5차 교육과정시기(1988-1996)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7) 제6차 교육과정 시기(1996-2001)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8) 제7차 교육과정시기(2002- )의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레포트를 쓰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공업교육의 개념
1.공업교육이란?
-공업계 직업에의 취업을 목적으로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 ·지식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1899년 중학관제가 공포됨에 따라 중학교에서도 농업 ·상업 ·공업 등의 직업교과를 가르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이 공업이 교과로서 설립된 시초라 할 수 있다. 광복 후 몇 년 동안은 일제강점기 때의 관례에 따라 중 ·고교, 대학 등에서 공업교육이 실시되다가, 1955년에 제정 ·공포된 중학교 교육과정령과 고등학교 교육과정령에서 실업 ·가정과의 한 과목으로서 공업이 설정되었다.
이 교육과정령은 63년에 크게 개정되었으나 교과 명칭과 체제는 그대로 존속되다가 69년에 기술과를 신설함으로써 중학교에서는 기술과 함께 내용이나 성격이 비슷한 공업이 양립하여 설치되었다. 그 후 73년에 개정된 교육과정령에서는 중학교 각 학년에 기술을 필수로 주당 3시간씩 부과하고 별도로 2, 3학년에 공업을 농상 ·수산 ·가사 등의 다른 실업과목과 함께 선택과목으로 설정하여 택일, 필수로 선택하게 하였다.
고등학교 과정인 공업고등학교의 교육이 크게 발전한 것도 1963년에 개정 ·공포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령에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령을 별도로 제정 ·공포하고, 공업교육에 힘을 기울이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공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령에서는 학과를 기계 ·건축 ·토목 ·전기 등 18개 학과로 분류하고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누어진 전문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하게 함으로써 공업교육의 실효를 거두게 되었다. 공업교육은 직업준비교육으로서 공업고등학교 내에서 시행하는 것 이외에도 산업 ·노동 ·행정기관 및 기업체 자체가 시행하는 교육이 있다. 공업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는 각 대학의 공과대학 또는 산업계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공학계열의 학과들이 있다.
6차 교육과정에 의해 실시되고 있는 공업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학교에서는 기술 ·산업 교과를 통해 공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 교과는 종래의 기술 ·농업 ·공업 ·산업 ·수산업을 통합한 것으로서 남녀 학생 모두에게 이수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1. 류창열(1999)“공업기술교육 원론”- 교육과학사
2. 김판욱(1999) “공업교육과정 및 평가” - 충남대학교기술교육연구소논문자료집
3. 김판욱(1992) “ 직무분석에 의한 공업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과 교과서 개선방안” -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수정하도록 한다.5) 동시에 병렬 형태로 모든 작업 추진마이크로소프트의 개발팀은 제품의 설계,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시험, 문제의 탐색 및 분석과 해결 등 제품개발 과정에서의 모든 활동을 이에 관련된 다른 개발팀, 대상고객, 교육지원팀, 유통팀 등과의 협의하에 병행 수행한다. 이와 같은 팀간의 상호작용은 매우 복잡하고 힘들며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팀간 갈등의 원천이 됨으로써 전체 제품개발 과정 자체를 비효율화시킬 수 있다.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전적 움직임은 교육 외에도 인문, 사회, 예술분야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일어나고 있다. 한마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의 전제하에 모든 역사, 문화, 사회현상의 중심과 주변, 혹은 주체와 객체의 자리바꿈을 시도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거의 유사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에 따라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다.포스트모더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모든 대안들의 비용과 이익을 따져 보아서 가장 효과적인 형태 결정1. 요구분석1) 요구의 개념Knowles : 교육적 욕구는 원하는 상태와 현재상태의 차이라고 정의하고, 이러한 결핍에서 오는 것 뿐만 아니라 필요와 의무에 기초2) 요구분석의 모델(1) 개인 자아실현모델-무작위 흥미모델 : 일반인의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흥미나 필요의 발견을 위한 것-선택적 흥미모델 : 조직의 잘 알려진 부분의 개인의 요구에 대한 모델(2)개인 평가모델협조적 참여 :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완료할 예정이다. 팍스넷은 앞으로도 별도법인으로 운영되며 나머지 32.9%의 지분은 1% 미만의 소액주주들로 구성된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SK텔레콤의 한 관계자는 “유무선 금융 중개 포털의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 국내 최고수준의 인력과 콘텐츠를 보유한 팍스넷을 인수키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팍스넷은 가입자수 60만명,하루 1200∼1500만 페이지뷰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 금융포털업체다. 3) SK텔레콤의 신용카드사업 진출과 관련된 전략적 제

  • [행정학] 혁신도시의 발전방안oe
  • 수정한다면 이미 발표한 수도권 규제완화와 맞물리면서, 수도권 과밀화와 비대화는 더욱 커질 것이다. 혁신도시 같은 정책은 효과가 10∼20년 걸려야 나타난다. 지난 정부의 정책이 부진한 게 있더라도 새 정부는 정책의 연속성 차원에서 보완을 하며 효과를 극대화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 혁신도시의 대안으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5+2 광역경제권’ 구상이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 단기간에 효과가 안 보인다고 어느 정도 진척된 정책을 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