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의적인 학급경영 우수사례
1/2 차시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
다른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도록 원조
잔존시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조치
장애의 원인, 정도 등 학생의 개인 특성 고려
시각장애학생 교육의 핵심
이료교과 제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동일
장애상태, 학습능력 고려하여 교과 목표·내용
수정 지도
청각자료, 입체복사기 등을 활용하여 자료 제공
교과의 내용
교과별 지도 방법
국어과
선호도에 따라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여 지도
최적의 매체인지 연 1회 이상 점검
점자 읽기 지도 순서
점자 쓰기지도 : 점자판과 점필 기본 사용
: 점자단말기 사용(초등 고학년)
학령기 시각 장애 중 70% ~ 80% 활용시력 보유
→ 확대문자사용(18pt)
사회과
비언어적 학습내용은 양각자료를 제작하여 지도
→ 체계적 · 부분적 분해 자료 제시 후 종합지도
언어적 보충설명으로 보다 많은 정보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중증_중복장애학생의 국민
  • 교육과정을 별도 편성하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도입하였다. 문제는 감각장애 학생 중 중증․중복 장애 학생의 경우이다. 특수학교가 점점 더 중증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을 실감이나 하듯 작년에 시설에 수용되어 순회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학교로 통학을 하고 있다. 이 학생들은 혼자 밥을 먹는 것도 불편하고 대소변도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다. 즉 수업을 함에 있어서도 교과학습의 의미보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
  • English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1. 목표시각․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영어교과는 일반 공통 교육과정 영어교과 성격을 바탕으로 하되, 학생의 장애 정도 및 개별적 학습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을 권장한다. 특히, 시각․청각장애 학생들은 장애 특성상 경험의 질과 내용이 일반 학생과 다르거나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에 관련된 자료와

  • 시각장애아 교육-교수방법
  • 시각장애아 교육-교수방법1)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법같은 시각장애학생이라 하더라도 학생의 시각적 특성과 교육적 요구는 각기 다르다. 시각장애학생들은 시각의 상실로 인하여 정보의 습득과 전달에 상당 부분 제약이 있으므로, 교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수 목표와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시각장애학생은 시각에 의한 정보처리가 거의 불가능하기에 교과지도도 다감각적이다. 구체적인 지도로 정확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모하

  • [논문리뷰]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 및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 감소 및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김은주 외,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2호 통권 55~82)Ⅰ. 서론연구목적: 시각장애학생들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을 위하여 학생들의 미술교과와 미술 표현ᆞ감상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효율적인 시각장애학교의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과 미술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연구문제: 1. 시각장애학교 중등부 학생의 미술교과에 대한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