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고대소설][영화화][게임화][시트콤화][동화화]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와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 및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시트콤화 그리고 고전소설(고대소설)의 동화화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1. 고전적 창조
2. 현대적 창조
Ⅲ.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
1. 고전 소설과 게임의 특징
1) 텍스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게임의 장르에 비추어본 고전 소설의 장르
2. 고전소설의 게임화 방향
1) 서사구조의 차이점 문제와 해결
2) 장르의 유사에 따른 게임화 방안
Ⅳ.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시트콤화
1. 시트콤화의 원칙
2. 전우치전과 시트콤 형식의 만남
3. 시트콤 변용의 실제
1)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성격
2) 시트콤 전우치가 있는 풍경의 기본 플롯과 설정
Ⅴ. 고전소설(고대소설)의 동화화
1. 고전소설의 동화적 요소
1) 환상성
2) 구성 측면
3) 교육적 측면
2. 하생기우전 동화되기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수 있는 계기만 마련이 되어진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렇다면 고전을 고전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읽힐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그러면서 실제로 지금의 우리가 해 낼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인터넷을 이용한 홈페이지나 카페 작성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물론 이전에 여러 고전 홈페이지나 카페가 존재하고 있지만 학술적인 분위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쉽게 들어와서 즐기다 나갈 수 있는 사이트는 아무래도 없는 듯 하였다. 쉽고 재미있게 하면서도 고전을 읽힐 수 있다면 우리의 목적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 우리가 학생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 사이트를 통해 고전을 접할 수요층은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정도로 생각하였다. 구체적으로 ‘쉽고 재미있게’를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다.
Ⅱ.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고전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 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학이 영화화되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영화화의 결과를 ‘고전적 창조’와 ‘현대적 창조’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고전적 창조
고전 소설을 시대적인 배경 그대로 영화화하는 경우이다. 외국의 경우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원작으로 하는 경우 원작의 대사를 그대로 사용한 채 어떻게 극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재현해내는가에 그 완성도를 평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기동(1983),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 김진영(2006), 고전소설의 전통과 변이, 태학사
* 김주동(1989),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 김광순(2001),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 성현경(2005),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 이상택(1998), 고전소설 잘 알기, 벽호
* 이문규(2003), 고전소설 비평사론, 새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