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일본만화 속의 무국적주의

본론

소설 <봉신연의>와 만화 <선계전 봉신연의>

* 봉신계획


* 태공망

* 문중

* 신공표(허유)

* 달기

* 태상노군(노자)

* 결말의 차이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봉신연의>란 중국 명나라 때의 장편소설로 육서성 또는 허중림의 작품이라고 전하지만 분명하지는 않다. 《전상평화(全相平話)》 중 <무왕벌주평화(武王伐紂平話)>를 바탕으로 하고 은(殷)나라와 주(周)나라 교대에 관한 전승설화(傳承說話)에 명(明)나라 후반에 일어난 삼교합일사상(三敎合一思想), 민간의 설화 ·신앙 등을 혼합하여 저술한 책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623

그러나 요 근래에는 일본 만화가 ‘류 후지사키’가 원전을 바탕으로 재구성 한 <선계전 봉신연의>가 원래의 중국소설 <봉신연의>보다 일반 대중들 - 특히 10대에서 20대 사이 - 에게 더 잘 알려져 있다. 본인 역시 이 만화책을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접하고서야 실제로 <봉신연의>라는 고대소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어떤 경우는 <봉신연의>가 중국 고대 소설이라는 것을 모르고 단순히 일본의 한 작가에 의해 창조된 이야기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며 아시아, 나아가서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즉 중국의 고대 소설이 정작 중국에 의해서가 아닌 일본의 한 만화가에 의해 유명세를 타고 재조명된 셈이다. 이를 통해서도 우리는 일본만화시장에서 성공한 작품 하나가 전 세계적으로 얼마큼의 파급효과를 지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소설 <봉신연의>와 만화 <선계전 봉신연의>

‘류 후지사키’의 <선계전 봉신연의>는 작가 나름대로 중국역사와 신화, 다양한 개념, 고전상식 등을 모아 유기적으로 구성력 있게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면서 큰 재미를 선사해준다. 다만 이것은 원전을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물설정이나 세세한 스토리 전개방식, 스토리의 결말부분 등이 원전과 다르다. 즉 기존의 <봉신연의>라는 거대한 스토리에 현대적인 오락성을 가미함으로써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 아래에서는 기존의 소설과 만화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한다.

* 봉신계획

봉신계획이란, 인간 중에 자질이 뛰어난 자, 그리고 선인 중에 자질이 떨어지는 자를 신으로 봉해(封神) 신들이 다스리는 ‘신계’를 창설하고 ‘천계 - 신계 - 인간계’의 새로운 구조를 만들려는 선인들의 계획을 말한다. 사람이든 선인이든 봉신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당사자의 목숨을 빼앗아야 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전쟁이 일어나야 했으며 그래서 일어난 것이 인간계에서는 은주역성혁명, 천계에서는 산악파와 해도파 (만화에서는 곤륜과 금오도)의 전쟁이었다. 천계의 명을 받고 내려온 태공망은 주나라의 서백을 도와 은주역성혁명을 주도하여 수많은 뛰어난 인재를 봉신(그러나 지상에선 무도하게 학살)하게 되며, 천계에서 곤륜의 계획을 알아버린 절교(요괴들로 이루어진 또 다른 선인의 종파. 해도파)가 천교(산악파)에게 반항을 하나 천교 선인들의 엄청난 능력에 압도당해 몰살을 당하고 만다.
만화는 이러한 소설의 기본골격을 따라가나 결말부분에서 크게 바뀌며 원전에는 다소 약한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하여 작품성과 오락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중국고전의 태공망>
* 태공망

참고문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의 역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허중림, 안기형 역, <소설 봉신연의>, 송강, 1999.
 후지사키 류, <봉신연의>, 대원씨아이, 2001.(완결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한류열풍,한류문화] 대만사회 속 한국드라마
  • 산업이 새롭게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일본의 문화적 식민화를 경험하였으며, 최근 몇 년 사이에는 한국의 한류(寒流)나 합한(哈韓)같은 대중음악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은 대만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체에서 일어났는데, 1990년대 들어 동아시아 지역문화가 본격적으로 상호교환을 하게 되면서 1990년대 후반에는 일본의 유명한 대중음악 가수가 중국에서 중국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물론 대만에서 인기를 끌었던 외국문화로서 한류는

  • [감상문]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신화’는 기술의 신화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디자인의 신화였기 때문이다. 이건희 회장의 선견지명 덕분에 멋지고 매력적인 삼성의 가전제품과 휴대전화기는 세계를 휩쓸고 있다. 기술의 시대를 넘어 감성과 이야기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꿰뚫어본 통찰력의 승리라 할 수 있다. ‘잘 만든다고 팔리지 않는다. 멋지게 만들어야 한다’라는 새로운 시장동인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이제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정치도 이런 시장변화의 속성을 잘 활

  • [감상문]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신화’는 기술의 신화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디자인의 신화였기 때문이다. 이건희 회장의 선견지명 덕분에 멋지고 매력적인 삼성의 가전제품과 휴대전화기는 세계를 휩쓸고 있다. 기술의 시대를 넘어 감성과 이야기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꿰뚫어본 통찰력의 승리라 할 수 있다. ‘잘 만든다고 팔리지 않는다. 멋지게 만들어야 한다’라는 새로운 시장동인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이제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정치도 이런 시장변화의 속성을 잘 활

  • [영상산업]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와 발전방안
  • 일본에서 만화는 단순한 어린이의 것이 아니라 50대까지의 폭넓은 독자층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작품들을 기반으로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은 또한 그 독자층을 그대로 극장으로 끌어들이는 마력을 가지고 있다. * 이외에도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문화산업의 규모가 GNP의 16%나 되는 영국과 국가지원기금으로 설립된 국립영상진흥원이 막대한 지원을 하고있는 프랑스 그리고 값싼 인력 시장을 이용하여 우리의 하청마저도 앗아가고 있는 중국 등이 최근 성

  • [영상산업]한국 만화의 상업성
  • 주제문 : 한국 만화의 상업적 가능성을 키우자.Ⅰ. 서론1. 하나의 문화 산업으로 발전한 만화 & 만화 산업의 중요성2. 일본 문화의 개방으로 인한 만화 산업의 위기에 따른 대책 필요3. 일본 문화의 개방의 물결에 따른 우리 만화의 경쟁력의 확보를 위한 평가 필요만화 산업의 경제적 효과Ⅱ. 본론1. 출판 분야① 최근의 한국 출판 시장 분석② 한국 출판 만화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2. 영상 분야① 영상 분야의 분석과 전 세계적인 시장 분석②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