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 의미][독자반응이론 분류]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의미,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분류,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특징,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의미

Ⅲ.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분류
1. Purves와 Rippere가 제시한 범주
1) 참여-몰입(Engagement-involvement)
2) 지각(Perception)
3) 해석(Interpretation)
4) 평가(Evaluation)
2. Odell과 Cooper가 제시한 범주
1) 개인적인(Personal) 진술
2) 기술적인(Descriptive) 진술
3) 해석적인(Interpretive) 진술
4) 평가적인(Evaluative) 진술

Ⅳ.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특징

Ⅴ. 독자반응이론(독자반응)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상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특히 독자반응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은 문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텍스트 안에 모든 정답이 믿었던 우리 교육에서 이것은 문학 수업의 방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 문학 수업은 교사가 끌어당기고 학생이 따라가는 강의식, 전달식 수업이었으나, 학습자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문학교육의 영향을 받아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흐름을 반영하는 문학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를 몇 가지 살펴보겠다.
문학교육의 방향 전환을 위하여 신비평에 반기를 띠고 일어난 독자반응 이론의 하나인 Rosenblatt의 이론과 반응중심 접근법의 원리를 처음으로 받아들여 문학 교실에서 학습자와 텍스트와 균형을 세우기 위한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을 구안하였고,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는 문학교육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고, 그 동안 소홀시 되었던 학습자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게 하였다. 또 더 이상 주입식 교육이 문학교육에서는 의미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다만 제시된 모형이 계획부터 정리까지 구체적이지 못하고 반응의 오류가 생길 수 있는 문제를 간과하였다.
그 후 다른 연구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지속적인 연구를 이끌었다. 반응중심 접근법을 받아들인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탐색을 통한 모형 구안하였고, 문학 본래의 교육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문학 작품을 보는 관점을 중심으로 문학 작품의 이해 과정을 파악하고, 심미적 문학 반응을 증진시키는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 독자반응 이론 및 반응 중심 접근법의 기본 관점을 받아들여 동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모형을 구안하는 연구에 이어 학생들의 반응 유형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아동과 문학 작품의 상호 작용 중 문학 작품에 대해 학생들이 나타나는 반응의 양상들을 분석해 보니 텍스트에 대한 반응이 먼저 나오고 점차 경험에 의해 의미가 확장된 반응, 가치관과 도덕성이 결부된 반응이 나타나고 있으며 주로 텍스트를 근거로 반응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송인영 : 독자반응이론에 따른 학습자 중심 역사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2003
이지희 : 독자반응비평이론을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고찰, 경희대학교, 2009
이종복 : 읽기교육에 있어서 문학적 접근: 독자 반응 이론,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2006
이혜경 : 독자반응 이론에 있어서의 독자와 독서, 강릉원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88
최택균 :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독자반응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학회, 2002
홍문희 : 독자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 초점을 두어 이를 통해 결론적으로 호텔의 서비스 품질, 즉 고품질의 서비스를 가진 호텔이라는 이미지가 고객의 방문과 재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그로 인해 호텔 이미지가 호텔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제 2 장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인 호텔이미지 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논하기 이전에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 형식주의 비평 레포트
  • 특징에 종속된 채로 작품의 구성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 요소의 하나로 생각하기에 이르렀다.Ⅵ. 형식주의 비평의 검토●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형식주의이 둘은 그 출발의 배경이나 상황이 다르지만 그들 이론 사이에는 공통적인 점이 있다.① 작품의 연구나 분석에서, 작자를 배제하고 작품 자체를 자율적 ․ 독립적 실체로 보려고 한 점② 사상이나 의미를 중시하지 않는 반역사주의, 반마르크스주의라는 점그러나 이 둘의 차이는 비평의 분야

  • [외교정책론] 대외정책의 주요이론
  • 의미하는데, 즉 풀어서 말하면 생태계의 특징 중의 하나로 ‘정상상태균형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생체는 전신적으로는 신경계에 의해서 조절이 나타나지만, 개개의 현상에 대해서는 각각 독자의 조절 기구를 발달시키고 있다. 그 조절기구들은 끊임없이 처해있는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반응하고 활동함으로서 내외의 요인에 순응하여 생존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이라는 개념적 도구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 심리학(心理學)의 기본 개념.
  • 이론의 형성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심리학의 주요특징은 방법론상 개념 틀 및 연구 주제의 선정에서 다원적 상호작용적 학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참고문헌개론서심리학개론 : R. C. Atkinson E. R. Hilgard 공저, 홍대식 역, 박영사, 1991심리학 : 신현정 외, 교육과학사, 1991심리학 : 신응섭 외, 박영사, 1990심리학의 원리 : 이현수, 양서원, 1990현대심리학개론 : 정인석, 교육출판사, 1988현대심리학 원론 : Gregory A. Kimble Norman Garmezy Edward Zigle

  •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 종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연혁, 인식차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텍스트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이미지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사이버공간 분석
  •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 종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연혁, 인식차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텍스트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이미지수용,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과 사이버공간 분석Ⅰ. 개요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의미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종류1. 동화적 반응2. 투사적 반응3. 상상적 반응4. 조감적 반응5. 참여적 반응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연혁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인식차이Ⅵ. 독자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