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삼육직업전문학교 견학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과정
2.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교견학
1) 학교소개
2) 공과소개
3) 교육과정
4) 장애별/등급별/학력/연령별 현황

2. 인터뷰
1) 학생소개
2) 인터뷰 내용
3) 결과



Ⅲ.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2 들어가는 말


우리는 "전인재활과 교육" 단원에서 지체장애인들이 지닌 신체·의학적 요구, 교육적 요구, 사회-정서적 요구, 그리고 직업적 요구를 배웠다. 인간의 삶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직업을 갖고 이 사회 속에서 독립된 한 개인으로서 행복하게 살 수 있을 때에 가치와 존엄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직업을 가지기 위한 직업교육은 장애인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직업교육이란 장애인에게 직업기술을 교육하여 경쟁고용, 지원고용 등이 달성되도록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교과내용을 교육하고, 그 후 사업체에 취업하게 하거나 보호고용이 가능한 시설로 전이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사후지도를 하여 직업적, 경제적인 자립을 이루고 나아가서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게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실시되고 있다.
한국 장애인고용촉진공단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에 대하여 훈련비용과 교사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장애인직업재활훈련기관을 살펴보면 먼저, 기능대학, 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하 직업전문학교, 대한상공회의소 산하 직업훈련원 등 공공직업훈련시설이 50개소 자리잡고 있고, 두 번째로 삼육직업전문학교등이 포함된 인정직업훈련시설이 8개소가 있다. 셋째로 20개소의 특수학교 전공과가 지원받고 있고, 네 번째로 장애인 복지관 및 직업재활시설이 16개소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 직업훈련시설에 있는 공과나 장애인 복지관 및 직업재활시설에 있는 직종을 살펴보면
귀금속, 정보처리, 전자기기, 산업디자인, 자동차 정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io***
    (2007.06.08 18:03:28)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교육 접근권은 장애 학생이 장애를 이유로 학업조건에 있어 불평등한 차별을 받지 않고 실질적인 기회의 평등이 보장되도록 하기 위한 각종 보조적 원조를 받을 수 있는 기본적 권리라 할 수 있다.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 제1절. 현황1. 입학대상 1994년 11월에 발표된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 세부시행 계획에 따라 특수교육법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전문대학 이상 각급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교육 접근권은 장애 학생이 장애를 이유로 학업조건에 있어 불평등한 차별을 받지 않고 실질적인 기회의 평등이 보장되도록 하기 위한 각종 보조적 원조를 받을 수 있는 기본적 권리라 할 수 있다.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 제1절. 현황1. 입학대상 1994년 11월에 발표된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 세부시행 계획에 따라 특수교육법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전문대학 이상 각급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

  • [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보고서에서는 협의회가 주체가 되어 해나가고 있는 전문대학 학과 평가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고려되어지는 전문대학의 책무성을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아직 과도기의 평가체제이니만큼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문제점들을 해마다 어떻게 고쳐나가고 있는지를 비교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2. 연구 방법먼저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매 년도별 전문대학 학과 평가 보고서와 발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원예 프로그램의 개발과 원예관련 교사 지도와 전문 원예프로그램 진행자의 양성이 시급하다. 또한 다양한 아동군의 대상자에 맞는 원예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적용 후 사후 관리까지 제공될 수 있는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원예 프로그램 시설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하지만 위 시설도 현재 존재하는 생태 체험 프로그램처럼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적으면 이 또한 아동들의 견학 장소로서 그치

  • [직업재활][직업재활상담][직업재활상담사][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책][직업재활체계][직업재활프로그램]직업재활 상담사 바람직한 역할에 관하여
  • 보고서 준비2) 단계별 직업재활 상담사의 활동 내용직업재활 상담사가 해결해야 할 과제와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초기평가단계① 내담자 : 확인 및 평가㉠ 과거의 노동경험 ㉡ 작업과 관련된 일반적인 관심과 흥미 ㉢ 작업가능 시간 ㉣ 기본적인 사회적 능력 ㉤ 운동성 및 이동기능 ㉥ 이전 서비스경력 ㉦ 의료 및 심리 관련 정보 ㉧ 특수한 작업기능이나 결함 ㉨ 재정적 상태 ㉩ 작업태도 및 동기 유발 ㉪ 일반적 독립수준 ㉫ 부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