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 에 관하여 협상개념 협상목적 협상형식 협상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 상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관하여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1.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따른 지식
① 협상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
3-7
② 협상의 목표 설정, 구체적인 타협안 마련
7-8
③ 협상의 쟁점 분석, 단계적 문제 해결
8
④ 참여자들 모두가 만족하는 결론 도출 위한 협력
8-9
2.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협상’
【9-말-(3)】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9
3. 협상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9-19
Ⅲ. 결론
19
Ⅳ. 참고문헌
20
Ⅰ. 서론
협상은 갈등이나 제약, 요구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 주체들이 모여서 서로 간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가는 문제 해결 과정이며, 상호간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해나가는 과정에서 변화되는 문제가 중심이 되고 그것을 모두가 동의하는 방향으로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과정중심의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러가지 ‘담화유형’ 중에서 개인적인 일상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행해왔으며 단체나 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협상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협상 능력이 갈등 대처 능력의 하나로 여겨지면서 협상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다. 특히, 협상 교육이 특정 대학이나 특정 전공 교육에서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에 협상 교육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였다.
우리는 협상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왜 협상을 가르쳐야하는지, 협상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이를 중점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본론에서는 협상의 교육과정 담화유형에 따른 지식과 협상과 관련된 성취기준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협상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따른 지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 Ⅲ. 국어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해설, <화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111414&cate_code=CCT20080220163216210
① 협상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 등을 이해한다.
(1) 협상의 개념 - 협상이란 이익과 관련된 갈등을 인식한 둘 이상의 주체들이 이를 해결할 의사를 가지고 모여서 합의에 이르기 위해 대안들을 조정하고 구성하는 공동 의사 결정 과정을 뜻한다. 즉 협상은 남과 말싸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인관관계를 바탕으로 서로 간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가는, 양쪽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지점을 향한 공동의 노력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목적12. 선행 연구 고찰4가. 문학의 맥락에 관한 연구5나. 맥락 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연구63. 연구의 절차10II.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형성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에서인간을 본다대통령의 글쓰기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자존감 수업습관의 재발견1등의 대화 습관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인공지능 시대의 삶프라이버시 침해아미빅검은 개가 온다유시민의 글쓰기 특강뉴스의 시대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시민의 교양책을 지키려는 고양이협상의 전략당신 인생의 이야기타나토노트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엄마 김영순당신은 아무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

  • 관여확장 전략과 협상공존 전략의 대치, 그리고 한(조선)반도 통
  • 개념을 경제 통합(economic integration), 사회 통합(social integration), 정치 통합(political integration)이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설명한 바있다. Joseph S. Nye, Peace in Parts: Integration and Conflict in Regional Organization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71) 여기서 우리는 그가 통합이라는 개념을 관여확장 전략으로 발전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미국의 전략 수립가들은 한(조선)반도의 통일 문제를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관여확장 전

  • 관여확장 전략과 협상공존 전략의 대치, 그리고 한(조선)반도 통
  • 개념을 경제 통합(economic integration), 사회 통합(social integration), 정치 통합(political integration)이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설명한 바있다. Joseph S. Nye, Peace in Parts: Integration and Conflict in Regional Organization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71) 여기서 우리는 그가 통합이라는 개념을 관여확장 전략으로 발전시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미국의 전략 수립가들은 한(조선)반도의 통일 문제를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관여확장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