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 에 관하여 협상개념 협상목적 협상형식 협상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협 상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관하여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1.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따른 지식
① 협상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
3-7
② 협상의 목표 설정, 구체적인 타협안 마련
7-8
③ 협상의 쟁점 분석, 단계적 문제 해결
8
④ 참여자들 모두가 만족하는 결론 도출 위한 협력
8-9
2.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협상’
【9-말-(3)】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9
3. 협상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9-19
Ⅲ. 결론
19
Ⅳ. 참고문헌
20
Ⅰ. 서론
협상은 갈등이나 제약, 요구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 주체들이 모여서 서로 간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가는 문제 해결 과정이며, 상호간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해나가는 과정에서 변화되는 문제가 중심이 되고 그것을 모두가 동의하는 방향으로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과정중심의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러가지 ‘담화유형’ 중에서 개인적인 일상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행해왔으며 단체나 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협상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협상 능력이 갈등 대처 능력의 하나로 여겨지면서 협상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다. 특히, 협상 교육이 특정 대학이나 특정 전공 교육에서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에 협상 교육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기도 하였다.
우리는 협상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왜 협상을 가르쳐야하는지, 협상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이를 중점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본론에서는 협상의 교육과정 담화유형에 따른 지식과 협상과 관련된 성취기준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협상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과정 담화유형 ‘협상’에 따른 지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 Ⅲ. 국어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해설, <화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111414&cate_code=CCT20080220163216210
① 협상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 등을 이해한다.
(1) 협상의 개념 - 협상이란 이익과 관련된 갈등을 인식한 둘 이상의 주체들이 이를 해결할 의사를 가지고 모여서 합의에 이르기 위해 대안들을 조정하고 구성하는 공동 의사 결정 과정을 뜻한다. 즉 협상은 남과 말싸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인관관계를 바탕으로 서로 간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가는, 양쪽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지점을 향한 공동의 노력과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