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현장 사회과 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말과제를 준비하며

II. 본론-현장 사회과 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

i. 설문지 문항
ii. 설문결과 및 그에 대한 분석 - 현장 사회교육의 한계 및 극복 방향

iii. 구체적인 대안 제시 - 사회과 교육 중 지리교과를 중심으로

1. 주제 및 학습모형의 선택

2. 현장학습 코스

3. 학습전개과정 - 현장학습 중심

4.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

iv. 한계점 및 제안

III.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ii. 설문결과 및 그에 대한 분석 - 현장 사회교육의 한계 및 극복 방향

위의 설문은 과천소재 OO 초등학교 4학년 3학급 학생 106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과천은 생활환경 수준도 양호하며 교육열이 높은 지역으로 이 학교의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 주변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이다.
먼저 학생들의 사회과목에 대한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 1번 문항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목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도덕
영어
없다
총합
인원수
10
13
5
18
1
21
36
0
1
1
106
비율(%)
9.43
12.264
4.7
17
0.94
19.8
34
0
0.94
0.94
100
순위
5
4
6
3
7
2
1
10
7
7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과목은 역시 체육과 미술이었다. 지식 위주의 과목보다는 활동 위주의 체육과 미술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비해 사회는 총 10개의 과목 중 6위로 106명 중 5명으로 4.7%에 불과하였다. 이는 5위 국어와도 꽤 차이가 나는 결과로, 사회과는 학생들이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과목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4학년의 사회과 내용 중 좋아하는 내용을 확인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인원수
비율(%)
순위
지도를 이용하여 지역모습과 자연환경 알기
2
1.887

우리 지역의 사계절 모습 및 자연 재해
11
10.38

우리 지역의 달라진 모습
0
0

우리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
0
0

서로 돕는 경제 생활
2
1.887

지방자치와 주민생활
0
0

우리 지역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2
1.887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
21
19.81
2
옛 도읍지와 문화재
30
28.3
1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17
16.04
4
가정 생활과 여가생활
20
18.87
3
없음
1
0.943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사회과 내용은 ‘옛 도읍지와 문화재’였다. 그런데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는 가장 싫어하는 내용 역시 ‘옛 도읍지와 문화재’라는 점이다. 아래 표는 가장 싫어하는 내용에 대한 응답결과이다.

인원수
비율(%)
순위
지도를 이용하여 지역모습과 자연환경 알기
9
8.491
4
우리 지역의 사계절 모습 및 자연 재해
7
6.604
6
우리 지역의 달라진 모습
0
0

우리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
0
0

서로 돕는 경제 생활
3
2.83

지방자치와 주민생활
8
7.547
5
우리 지역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2
1.887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
7
6.604
6
옛 도읍지와 문화재
35
33
1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12
11.32
3
가정 생활과 여가생활
16
15.09
2
없음
6
5.66

모두 다
1
0.943



어떻게 가장 좋아하는 내용과 가장 싫어하는 내용이 일치할 수 있을까. 선택한 인원수를 비교해보더라도 ‘가장 좋아한다’가 30명, ‘가장 싫어한다’가 35명으로 역시 엇비슷하다. 설문을 실시한 3학급 간의 차이인가 확인해보았지만 대답한 학생들의 반 분포도는 비슷하였다. 즉, 같은 수업을 듣고도 어떤 아이는 가장 좋아하는 내용이 되었고, 어떤 아이는 가장 싫어하는 내용이 되었다. 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좋아하는 이유와 싫어하는 이유를 확인해보았다.
먼저 ‘옛 도읍지와 문화재’ 단원을 좋아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재밌고 흥미롭고 쉽다’였다. 이에 반해 이 단원을 싫어하는 이유는 ‘재미없고 복잡하고 어렵다’였다. 좋아하는 이유와 싫어하는 이유가 흡사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무엇이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가’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아이들이 이 내용을 좋아하는 이유들을 좀 더 살펴보았다. ‘문화재는 재
참고문헌
1. 이현군(2009). 옛 지도를 들고 서울을 걷다. 청어람 미디어
2. 이경재(2003). 한양이야기. 가람기획
3. 이혁규(2008).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우리교육
4. 정문성(2006).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5.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역). 도서출판 디모데. 2000
6. 나각순(2008).한양도성: 육백년 서울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곳. 스쿨김영사
7. 신들의 정원, 조선왕릉-거기에 있는 이유가 있었다. SBS스페셜. http://tv.sbs.co.kr/sbsspecial/
8. 서울특별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main/sightseer.html
9. 한양 4대문 안 거리 윤곽 드러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81023
10. 한양의 도성, 서울성곽,
http://tv.joins.com/channel/tv_player.asp?mov_id=2008_1212_185156&categoryID=902018001
11. 서울 속에 한양이 있었네,
http://tv.joins.com/channel/tv_player.asp?mov_id=2008_0204_235107&categoryID=103001001
12. 서울 성곽 제 모습 찾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148513
13. 숭례문 화재 동영상, SBS 뉴스추적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3599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지도안
  • 설치 문제제 5학년 반 이름 : 1. 어려운 낱말을 알아봅시다. - 환경기초시설- 지역 이기주의2. 환경기초시설설치 분쟁!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요- 환경기초시설설치에 대한 지역적 이기주의에 대해서 토론해 봅시다.3. 지역이기주의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정리해 봅시다.1안 : 2안 :4. 여러분은 만약 여러분의 동네에 환경기초시설이 설치된다면 어떠한 결정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적어보세요.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
  •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과 통합의 구현Ⅳ.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1. 외국의 동향1) 미국의 동향2) 일본의 동향2. 국내의 동향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주요 논의들3) 고등학교 ‘공통 사회’의 분석Ⅴ.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Ⅵ.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Ⅶ.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교육에서는 그동안 전통적으로 지식의 체계를 중심으로한 교육이 주류

  • 세계사 교재화 연구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 교육방법보다 탁월한 역사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인 박물관 교육은 수학여행이라는 명칭의 관광행사에서 그 코스중의 일부로 견학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거의 형식적인 경로의 통과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박물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는 박물관에서의 안내와 지도가 필수적이나, 학생수를 감당할 안내원과 학습 지도안의 수적양적인 준비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역사 수업에서 박물관 교육은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 그 중요성이 더해 가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먼저 개념의 의미, 개념의 이해과정, 개념학습의 방법 등에 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1. 개념의 의미와 유용성개념학습의 방법과 실제 수업사례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개념의 의미와 특성, 사회과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과 탐구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박상준,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p,159.1) 개념의 정의개념은 인지활동의 기본 요소이며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기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 영역에서 새로운 테마를 선정하고 이에 적합한 모형을 만들어 가장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을 창안하고 그 타당성을 이론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그 과정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수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그 수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사회과 학습 목표의 전달을 위하여 테마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모형을 창안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현재 사회 교과서는 사회 수업을 위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견 없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