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반 사회 영역을 선택한 이유

2. 이 단원(4학년 1학기 지역사회의 문제)을 선택한 이유

3. 초등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지역사회 문제)과 이 수업의 주안점

4. 차시별 지도 계획

5. 1차시 수업 모형 - 복합모형(강의학습 + 토의 학습)

6. 복합 모형을 선택한 이유

7. 1차시 수업 흐럽도

8. 교수-학습 과정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초등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지역사회 문제)과 이 수업의 주안점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성격을 살펴보면, 사회과와 갈등해결교육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의 갈등 해결과 관련된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다. 즉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내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갈등을 인지하게 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게 할 수 있도록 접근될 필요가 있다.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는 갈등에 관련된 사항들이 여러 부분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그러한 갈등을 어떻게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좀더 보완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단체의 실천적 의지와 노력이 복잡한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게 된 사례들이 교육내용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할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앞으로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기 위한 실천 가능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끌어내는 데 적합한 교육내용이 선정․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교육과정 평가원(2004). 초․중등학교의 갈등해결 교육에 관한 연구. pp.54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미흡하나마 보완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즉 기존의 문제 나열식에서 그치는 수업이 아니라, 성공적인 문제 해결 사례를 제시하고 그 해결의 실마리가 무엇인지 아동들로 하여금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아동이 직접 주어진 문제에 대해 그들의 수준에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활동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4. 차시별 지도 계획
구분
차시
주요 내용 및 활동
교수-학습 모형
1
(수업시연)

∙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학습․
토의 학습
2

∙ 조사해 온 지역사회 문제를 발표하고 해결 사례를 알아 보는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제가 있음을 알게 한다.
해결된 문제들의 해결 과정의 공통점을 알아 보고 문제 해결의 의 바람직한 방향과 태도를 알아 본다.

소집단 학습
3

∙ 지역사회 문제를 선정하여 찬반으로 나누어 토론하고 해결책을 찾아 본다.

토론 학습
4

∙ 지역 사회 문제의 해결 과정을 역할극을 통해 경험해 본다.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단순화 시켜 가
상적으로 꾸미고 체험하게 한다.

시뮬레이션
학습


참고문헌

강선주․설규주(2008). 좋은 사회과 수업을 위한 컨설팅 내용과 방법.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8).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김재형 외(2004). 초등교사 교육을 휘한 사회과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서울 교육인적 자원부.

장수하늘소(2002). 쓰레기 산에 패랭이 꽃이 피었어요. 아이세움.

전국 사회 교사를 위한 모임 www.socioedu.njoyschool.net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초․중등학교의 갈등해결 교육에 관한 연구.

홍영기외(2006). 초등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양서원.

광고 아빠의 재발견
http://video.naver.com/20090604210024216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4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지도안-3.사회변화와 우리생활
  • PPT자료형성평가문제문항(OX 퀴즈)1. 사회적 다양성이란 성, 나이, 경제적 능력, 인종, 생긴 모습 등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O,X)2. 우리나라의 외국인 근로자들은 모두 정기적으로 급여를 받으며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O,X)3. 새터민이란 북한에서 이탈해 온 사람들을 말한다. (O,X)1. 단원명2. 단원설정의 이유3. 단원의 지도목표4. 지도상의 유의점5. 단원의 관련6. 지도계획7. 평가계획8. 본시지도안(과정안)

  • [초등 교육]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병자 호란의 원인과 영향)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지도교사단 원1-(3)-③ 두 차례의 전란 극복교 생학습 제재병자호란의 원인과 영향학 반6학년 1반본시 목표♣ 병자호란과 북벌정책의 배경을 알 수 있다.일 시2004년 5월 1일(토) 2교시학습 주제전시(18/21)본시(19/21)차시(20/21)장 소교 실임진왜란의 극복병자호란의 극복선택학습수업모형사료학습모형교과서쪽수(사회과탐구)51 ~ 5455 ~ 56(62~63쪽)57학습형태전체․모둠학습준 비 물교사 : ‘소현세자’ 4컷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지도안] 다양한 교수 학습·평가 방식의 개발과 적용
  • 사회과 교육Ⅱ수업시연 기말과제물목차Ⅰ 단원의 선정 및 수업 모형 분석1) 영역, 학년 및 단원 선택 이유2) 다른 학년과의 통합 가능성3) 선택한 수업 형식과 특징(절차,선택이유)4) 수업 전략Ⅱ 단원의 지도 개관1) 단원 지도 계획2) 단원 평가 계획Ⅲ 선택 차시의 교수학습 지도안Ⅳ 수업 자료 및 리딩리스트+준비과정Ⅰ 단원의 선정 및 수업 모형 분석1) 학년 및 영역과 단원선택 이유, 선택 차시

  • [초등교육] 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4-2가정의여러형태
  • 대가족이 한 집에 살면서 서로 돕고 옛것을 지키면서 살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가족끼리 오붓하게 여가 시간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핵가족화의 원인(예상 대답)- 직장이나 교육 문제 때문에 도시로 이주해서- 독립해서 살고 싶어 하는 노인이 많아져서- 시부모님을 모시기 싫어하는 젊은이가 늘어나서S :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기 위해서S : 가정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알기 위해서S : 가족들을 사랑하기 위해서5‘5‘*실물화상 기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교육, 수업)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