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일반 사회 영역을 선택한 이유
2. 이 단원(4학년 1학기 지역사회의 문제)을 선택한 이유
3. 초등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지역사회 문제)과 이 수업의 주안점
4. 차시별 지도 계획
5. 1차시 수업 모형 - 복합모형(강의학습 + 토의 학습)
6. 복합 모형을 선택한 이유
7. 1차시 수업 흐럽도
8. 교수-학습 과정안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초등사회과 교육에서의 '갈등'(지역사회 문제)과 이 수업의 주안점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성격을 살펴보면, 사회과와 갈등해결교육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의 갈등 해결과 관련된 부분은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다. 즉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내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갈등을 인지하게 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실천적 노력을 기울이게 할 수 있도록 접근될 필요가 있다.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에는 갈등에 관련된 사항들이 여러 부분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그러한 갈등을 어떻게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좀더 보완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단체의 실천적 의지와 노력이 복잡한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게 된 사례들이 교육내용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할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앞으로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기 위한 실천 가능한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끌어내는 데 적합한 교육내용이 선정․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교육과정 평가원(2004). 초․중등학교의 갈등해결 교육에 관한 연구. pp.54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미흡하나마 보완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 보았다. 즉 기존의 문제 나열식에서 그치는 수업이 아니라, 성공적인 문제 해결 사례를 제시하고 그 해결의 실마리가 무엇인지 아동들로 하여금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아동이 직접 주어진 문제에 대해 그들의 수준에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활동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4. 차시별 지도 계획
구분
차시
주요 내용 및 활동
교수-학습 모형
1
(수업시연)
∙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학습․
토의 학습
2
∙ 조사해 온 지역사회 문제를 발표하고 해결 사례를 알아 보는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제가 있음을 알게 한다.
해결된 문제들의 해결 과정의 공통점을 알아 보고 문제 해결의 의 바람직한 방향과 태도를 알아 본다.
소집단 학습
3
∙ 지역사회 문제를 선정하여 찬반으로 나누어 토론하고 해결책을 찾아 본다.
토론 학습
4
∙ 지역 사회 문제의 해결 과정을 역할극을 통해 경험해 본다.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단순화 시켜 가
상적으로 꾸미고 체험하게 한다.
시뮬레이션
학습
- 참고문헌
-
강선주․설규주(2008). 좋은 사회과 수업을 위한 컨설팅 내용과 방법.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8).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김재형 외(2004). 초등교사 교육을 휘한 사회과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서울 교육인적 자원부.
장수하늘소(2002). 쓰레기 산에 패랭이 꽃이 피었어요. 아이세움.
전국 사회 교사를 위한 모임 www.socioedu.njoyschool.net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초․중등학교의 갈등해결 교육에 관한 연구.
홍영기외(2006). 초등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양서원.
광고 아빠의 재발견
http://video.naver.com/20090604210024216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