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지리 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역,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4. 통합단원

5. 단원 구성

6. 교수-학습 과정안

7. 자료

8. 참고문헌&리딩리스트


본문내용
1. 통합단원
6학년의 지리영역에서 선정한 (3)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와 통합할 단원으로 (5)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통합하여 수업하고자 한다. 환경을 고려할 때, 우리 주변 상황뿐만아니라 전지구적으로 생각하게 한다면 환경을 단순히 보호하면 좋은 것이다라는 생각 뿐 아니라 전지구의 사람들이 잘 살아가기 위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확장된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 자연환경의 어떻게 연결되어서 영향을 주는지 또한 인문환경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2. 단원 구성
차시
학습주제
1-2
■ 우리 주변 지역의 환경오염 실태 알아보기
■ 환경오염의 원인 조사하기
3
■ 대체 에너지와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알아보기
4
■ 세계지도를 보며 환경배낭 이해하기
■ 환경배낭을 생각하며, 구매활동 해보기
5
■ 새로운 아이디어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고 있는 세계의 도시 알아보기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찾아보기


3.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
단계
활동
과정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아 동

도입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

◆세계 지도를 통해 어떤 재화가 만들어 지기까지의 이동경로를 확인해 본다.
T : 지도를 보면서 어떠한 물건이 만들어 지는 과정인지 맞추어 봅시다.



■세계지도
■ppt자료

T : 이 물건은 미국에서 목화를 재배하여서 중국으로 와서 가공하여 천으로 만들고, 중국 또는 한국에서 만들어 집니다. 이 물건은 무엇일 까요?

T : 구체적으로 어떤 종류의 옷일까요?

T : 네 맞았어요. 다음문제도 맞춰봅시다.





S : 옷이요

S1 : 코트요
S2 : 청바지요.


T : 이 물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천연가스와 석유가 필요해요. 그래서 러시아에서 파이프를 통해 독일로 천연가스를 가져오고, 알제리에서 석유를 가져와요. 그 다음에 독일에서 가공을 해서 우리나라에 와요.

T : 맞아요. 이것은 장난감 중에서 레고의 생산경로에요.
이러한 생산경로를 따라가다 보면 물건이 생산되기까지 드는 비용에 대해 생각해볼수 있어요.이러한 비용을 환경배낭이라고 해요.
오늘은 이 환경배낭에 대해 배워볼거에요







S1 : 자동차요.
S2 : 장난감이요.
환경배낭을 고려하여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전개
개념 확인
◆ 환경배낭의 의미 알기

T : 우리가 지난시간에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해 배웠어요.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한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죠?
T : 대체 에너지는 무엇을 의미하죠?


T : 다들 잘 기억하고 있네요. 오늘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아볼꺼에요.
T : 선생님은 어제 금반지를 하나 샀어요. 그런데 이렇게 큰 환경배낭까지 가지게 되었어요.
T : 환경배낭이라는 것은 어떠한 상품이 생산되기 위해 투입된 자원과 에너지의 양을 말해요. 즉 많은 자원을 들여서 만든 물건은 환경가방이 무겁겠지요.
T : 같은 가격의 물건이어도 그 물건이 만들어지기 위해 사용된 자원과 에너지의 양에 따라 환경배낭의 무게는 달라질 수 있어요. 우리 지구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으려면 지구에 부담을 덜 주어야 되겠죠? 그것이 바로 환경배낭이 적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이에요. 그렇게 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물건을 사면서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게 되는 길이에요.






S1 : 대체에너지를 이용해요

S2 : 태양에너지요.
S3 : 풍력에너지요.



활동
◆ 환경배낭을 고려하여 물건 고르기
T : 지금 부터는 물건을 구매할 거에요. 2종류의 물건 중 하나씩 고르세요. 예를 들어 종이컵과 플라스틱 컵중에 하나를 고르고, 은반지와 금반지중 하나를 고르면 되요.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환경배낭이에요. 어떤 것이 환경배낭이 작은지 생각해서 환경배낭이 작은 물건을 사야되요. 환경배낭이 가장 작은 조가 이기게 되는거에요. 조원들과 잘 상의 해서 결정할 수 있겠죠?


T : 다 결정 했어요?
1모둠은 어떻게 골랐나요?



T : 이제 선생님이 각 물건에 해당하는 환경배낭의 무게를 알려줄게요. 모둠별로 계산해 봅시다.




T : 좋은 질문이에요. 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천의 종류에 따라 양털, 목화, 누에 와 같은 자원이 들어가게 되요. 그것을 키우기 위해 많은 자원이 들어가겠죠. 하지만 비닐을 화학물질들로 만들기 때문에 천보다는 자원이 덜 들어가게 된거에요. 하지만 중요한건 천봉지를 10번 쓰게 되면 10개의 비닐보다는 환경무게가 적어지게되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재활용이에요. 재활용을 한다면 우리가 환경무게를 우리가 줄일 수 있겠죠?
T : 그렇다면 환경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T : 다들 잘 대답해주었어요
환경배낭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노력하게 된다면 우리는 물건을 사용하는 만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경에 부담을 덜 주게되는 발전을 하게 될거에요
T : 이것이 바로 무슨 발전?

T : 맞았어요.











S : 네, (조원들과 상의하여서 물건을 고른다.)


S : 은반지, 플라스틱컵, 캔음료, 천으로 만든 인형, 나무의자, 청바지, 천 봉지를 선택하였어요.



S1 : 환경에 천봉지가 좋다고 생각했는데, 왜 비닐봉지의 환경무게가 더 적어요?














S1 : 재활용을 해요.
S2 : 책같은 것은 빌려서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S3 : 전기를 만드는 환경무게를 줄이기 위해 전기를 아껴써요.







S : 지속가능한 발전이요.

■물건카드
■4명이 한조를 이루도록 한다.
정리
정리
◆ 환경배낭의 개념을 정리하기
T : 오늘 환경배낭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어요. 우리의 지구가 생산할 수 있는 자원의 양보다 우리가 많은 양의 자원을 쓰게 된다면 지구의 미래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않은 상태가 될거에요
T : 앞으로는 물건을 구매하거나 버릴때 환경 배낭을 생각하는 친구들이 됩시다.



차시
예고
T : 다음시간에는 실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세계의 도시를 알아보고, 지도에서 돌아다녀 봅시다.



학습 주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 알아보기
학 년
6
학습 목표
- 환경배낭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환경배낭을 고려하며 구매를 할 수 있다.
교 과
지리
교수-학습 자료
세계지도, ppt 자료, 물건카드
수업모형
(수업형태)



참고문헌
KBS환경스페셜 359회(에너지 자립의 새로운 희망,로컬에너지)
SBS특집다큐멘터리 (나를 바꾼 일주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차례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수업 자료9. 참고 문헌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①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활

  • [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1. 내가 생각한 현행 사회과 교과 문제점우선 내가 맡은 세계지리 부분을 중점으로 문제점을 분석해보겠다.① 교육과정 상 목표와 현실이 부합하지 않는다.(현실과 연계성 등)총론에 나오는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1)일상생활 경험을 토대로 주위의 현상에 익숙하게 하고 2)새로운 의문점을 가지고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3)당면한 문제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고 지혜롭게 해결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에서의 예술과의 통합 학습 2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 , 다양한 창의적인 결과물들이 나왔다. 발표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무척 흥미로와 하였다. 그러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살펴보니 지역 및 인종에 대해 지니고 있는 고정 관념이나 편견이 다소 있었고 유럽 중심의 나라 선정이 많았다. 이를 없앨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활동 시간이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들어 지도안 시간보다 20분 정도의 시간을 더 주어야 하였다. 나. 활동 결과물< 예습 학습지 > < 나라 안내 소책자 >

  •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심장 - 대니얼 골먼의 감성지능을 읽고
  • 사회에서만큼 예체능 교육이 경시되는 사회가 없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어린 아동일수록 감성적인 부분을 많이 자극하여 감성지능을 계발해 주어야 하는데 실제로 현장에서 뛴다고 하는 교사들이 예체능 시간에는 ‘너희들 스스로 해봐’라는 식으로 방관하며 자기 업무를 본다는 것이다. 감성교육을 위한 수많은 연구와 지도안들이 계발되어 왔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아동을 그렇게 지도하는 교사들이 없다고 한다. 미술이 좋아서 미술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학교 교육과정초등 1학년부터 고등 1학년까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으로 편성고등학교 2,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도입 주로 도구교과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확립정보화 사회에 대비 창의성과 정보능력 배양을 강조 통합교육을 지향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각 장애 특성에 맞는 치료교육을 강조(3) 제 3차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5C22544A-7EE6-4342-B048-85BDC9FD1C3A구분공포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