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적
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Ⅴ.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교교과연계방안
1. 국어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
2. 인문학 관련 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
3. 사회, 과학, 예체능 교과에서의 독서교육 강화 방안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1. 일제지도
2. 그룹지도
3. 집단지도의 효과
Ⅶ.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Ⅷ.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관련용어
1. 자율적인 독서환경이란
2. 자기 주도적 독서
Ⅸ.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 변천해 가는 사회에서 매사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습관을 올바로 형성하고 독서를 생활화하기 위하여 모든 학교는 독서 관련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독서를 장려하는 각종 동아리 모임을 활성화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용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감상 표현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과거처럼 특별활동반으로 단순하게 ‘독서반’만 운영할 것이 아니라 ‘독서토론반’, ‘독서논술반’, ‘고전감상반’, ‘독서체험반’, ‘정보탐색반’, ‘시사연구반’, ‘문예창작반’, ‘동양문학반’, ‘만화반’, ‘독서신문제작반’, ‘마인드 맵반’ 등 독서와 관련된 동아리 모임을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각 동아리 모임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독서 동기와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도한다.
이 밖에도 물리반이나 생물반과 같은 과학반의 경우 과학과 관련되는 좋은 책들을 많이 읽힐 수 있으며, 예체능 반에서도 실기를 위주로 활동을 계획하지만 저명한 예술가나 체육가의 생애를 읽고 토의하는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와 관련되는 활동을 얼마든지 강조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특별활동반에서 활용하기 적절한 도서 목록을 작성하도록 하고, 이러한 도서들을 충분히 보유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하며, 비치된 도서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1) 독서는 글을 읽는 지적 행위이고,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지능(IQ)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최근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지수(EQ)도 독서를 통한 정서적 체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국성호,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웹기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인천대학교, 2006
박수성, 독서 교육과정 변천과정 분석 연구, 수원대학교, 2011
서정효, 창의적인 독서교육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2009
이소영, 청소년기 독서교육의 중요성,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005
전세남, 독서교육 운영 방향, 강원도교육청, 2009
최지현, 독서교육에서 낭독의 의의에 대한 재음미, 한국독서학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