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가정학과유아교육과정3공통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제1장.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1. 배 경
2. 내 용
1)미 전역에 1만 8천 여 곳의 지역 센타 설치
2) 부모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3. 방 법

제 2장. 다문화 교육과정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교육의 의의
3) 다문화교육의 목표
4)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2. 다문화교육의 현실
1)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견: 급조된 관심과 집단적 일반화
2) 준비되지 않은 실천의 돌입
3) 결손의 보충을 위한 도움과 배려
3.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 다문화 교육개념의 혼란이다.
2) 다문화 교육의 철학 부재이다.
3) 다문화 연구진의 준비부족이다.
4) 동화주의적 다문화 사회통합의 정책이다.
5) 다문화 교육의 창조적 상상력의 결핍이다.


4.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1) 다문화가족 상담 및 이주여성 상담의 필요성
2)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서 보육시설의 필요성
3) 다문화가족의 부모의 교육역할
4) 다문화자녀를 위한 학교 설립
5)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6) 단일민족 강조하는 교과서를 다문화·인권 강조하는 교과서로


5. 다문화 교육의 과제
1) 정치적, 사회적 권리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문화적 시민권 논의로 확대되어야 한다.
3) 시민적 덕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심의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세계적 시민권의 논의를 대폭 열어야 한다.
6) 민족적 정체성을 소홀히 할 수 없다.
7) 여성주의적 시민권 논의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8) 문화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6. 다문화 교육에 대한 나의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정을 통한 유아교육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기본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으나 대체로 인간을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제1장.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1960년대 이후 유아 교육 분야에 가장 큰 관심은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 였으며 이는 유아 교육의 확장을 가져왔다.


참고문헌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1996).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정현영(2006)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조응태(2006) “국제 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교육”도덕교육학 연구
국가인권위원회(2004) 2003년도 인권상황 실태 조사 연구 용역 사업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프로그램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2.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3.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4.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참고문헌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 몬테소리와 뱅크스트리트 프

  • Head Start & We Start PPT(헤드스타트운동, 위스타트운동, 프로그램내용, 두가지비교, 성과) 파워포인트
  • 014.05.26)소득별 부모의 교육참여 및 지도감독>교육참여 5.1지도감독 8.9교육참여 4.1지도감독 8.4Head Start & We Start저소득층 아동들의 빈곤의 악순환을 막아 삶의 출발을 돕는다.PogramHead Start & We Start01Head Start란?Head Start(남보다 일찍 시작해서 갖게 되는) 유리함유리한 출발Head Start & We Start01Head Start란?Head Start & We Start01Head Start란?프로그램명서비스 대상보조금 전달방식조기 헤드 스타트0~3세의 영유아지역사회헤드 스타트3~5세의 아동지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도덕성발달과 도덕성교육 및 언어발달과 언어교육 분석
  •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규준, 규칙을 받아들여 그것에 의해 사회화하는 과정으로 본다.인격교육의 목적은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여러 가치를 발견하는 것을 원조하고, 그리고 난 다음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을 지도하는 교훈을 선택하는 것을 보장하는데 있다(Silver, 1976). 인격교육은 어린이의 선택의 자유를 인정하여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3) 교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3곳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행 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문제점, 개선점 등을 모색해봄으로써 새로운 사회문화의 물결을 일으키고자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개별적 차원에서의 마이크로 차원의 접근, 가족 체계에서의 비장애아와 장애아의 변화 가능성 효과를 통해 본 매크로 차원의 접근,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대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