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배따라기 감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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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의 배따라기 감상 레포트
본문내용
특히, 이 작품은 액자 소설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내부 액자의 내용을 검토해 보면 지나치게 작위적이라 느껴지는 사건 처리 방식이 드러난다. 특히, 아우의 가출 후에 이어지는 형제의 만남은 너무 작위적이다. 형이 강가에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상황에서 아우가 갑자기 나타난다든가, 형이 우연히 들른 곳에서 아우의 뒷모습을 알아보고 쫓아가나 이내 사라지고 만다는 식의 사건처리가 그 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남은 작위성보다는 만남을 위한 노력과 이루지 못한 아픔에 주목하게 하는 데에 액자 구조의 장점이 있는 것이다.

'배따라기'는 '배떠나기'라는 말에서 유래된 서도 잡가의 하나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배따라기'는 '영유 배따라기'로서 "비나이다. 비나이다./ 산천후토 일월성신 하나님 전 비나이다./ 실날 같은 우리 목숨 살려 달라 비나이다./ 에 - 야 어그야지야. (하략) " 라고 시작된다. 이 작품의 핵심 구절은 "형님, 거저 다 운명이외다." 하는 아우의 말이다. 작자가 바로 이 작품을 쓰게 된 목적도 운명의 힘을 거역하지 못하는 가냘픈 '인간의 비애와 한'을 그리려는데 있었다.

이 작품은 액자 소설로 되어 있다. 액자 소설이란 쉽게 말해서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 기를 포함하는 소설이다. 이로 인하여 시점의 이동이 생긴다. 액자 소설은 그 구성상의 특 징으로 인해 주제와 시점이 이중으로 설정된다. 이 소설의 바깥 줄거리의 주제는 '나'가 이 야기하는 진시황 예찬론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데, 아름다움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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