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작품 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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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 고 서
:김동인의 “태형(笞形)”을 근거로
‘문학은 목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며
목 차
서론 1
본론1 1
김동인 1
- 작가
- 행보
- 각작품의 경향
태형 (笞形) 2
- 줄거리
- 작품 ‘태형’ 에 대한 나의 이해
본론2 2
나의 주장
결론 4
레포트를 마치며 4
* 참고 김동인, 태형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ncyber백과사전
서론
내가 많은 문학 작품들중 김동인의 작품을 선택한 것은 크게 특별하지 않다. 수업시간에 들어본 작가 이름이라는 것 밖에 없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다. ‘김동인’ 이 예술을 위한 문학을 했는 사람이라고 배웠는지 목적을 위한 문학이라고 배웠는지 생각이 안난다는 것이다. 공책에 필기했었는데..그 공책이 지금 내 옆에 없다. 그래서 난 ‘태형’ 이라는 소설을 읽고 (아주 빠르게) 내가 판단을 해야만 했다. 과연 예술만을 위한 문학인지 아님.. 목적을 갖고 있는 메시지를 갖고 있는 지를 말이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 “과연 문학이 예술을 위한 것인지 아님 목적을 갖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김동인의 ‘태형’ 이라는 작품으로 나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댈수 있어야 할 것이다. 먼저 김동인 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 ‘태형’ 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나의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 할수 있는 근거들을 김동인의 ‘태형’ 의 작품에서 찾아보기로 하겠다.
본론1
김동인
- 작가
본관 전주. 호 금동(琴童)금동인(琴童人)춘사(春士). 창씨명(創氏名)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 평안남도 평양 출생. 일본 도쿄[東京]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川端畵學校]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創造)》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구금되어 4개월 간 투옥되었다. 두산백과사전, 인명사전
- 행보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935) 등을 썼다.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 《운현궁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학예부장(學藝部長)으로 입사하였으나 얼마 후 사임하였다. 두산백과사전, 인명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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