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탐미주의계열 소설에 대해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탐미주의(유미주의)정의
2.작품
1) 배따라기
2)광염소나타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탐미주의문학은 문학을 아름다움 그 자체만을 위한 자족적, 자율적인 존재라고 보는 관점의 문학이다. 정신보다도 관능을 중시하고, 도덕성보다 미(美)의 세계에 빠지고 내용보다 예술적 형식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탐미주의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김동인을 들수있다.
그는 나는 선과 미, 이 상반된 양자의 사이에 합치점을 발견하려 하였다. 나는 온갖 것을 '미'의 아래 잡아넣으려 하였다. 나의 욕구는 모두 다 '미'다. 미는 미다. 미의 반대의 것도 미다. 라는 논리를 앞세우며 탐미주의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고의 기초 위에서 탐미주의적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 '광염소나타'와 '광화사' 이다.
이에 앞서 그의 초기작인 배따라기도 탐미주의적 성향을 엿 볼수 있는 작품으로 꼽힌다.
배따라기와 광염소나타를 통해 김동인의 탐미주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김동인, <조선근대소설고>, 「동인전집」 8 , (홍자출판사,1979)
2)한상무, <김동인의 유미주의고>, 「강원대학교 인문학연구」17집(1982)
3)이용남외,「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84), p.527 참조.
4)김춘미, <김동인의 탐미의식의 비교학적 조명>, 김열규.신동욱편, 「김동인연구」, (새문사, 1982)
5)네이버백과사전 , <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