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술교육특론] 미학의 요소-표층,심층,숭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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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름다움에 대해...

2. 미학의 요소들

1) 표층미학

2) 심층미학

3) 윤리적 심미화 과정

4) 인식론적 심미화

3. 미적 요소에 대한 인식 노력의 필요성

◎ 연습하기 - 그림책의 심미적 요소 찾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표층미학

표면적 심미화 요소란 미적이해 또는 미적 판단의 영역이라고 설명된다.
즉 미적 대상물 미적대상 : 예술작품들, 자연사물들,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양혜련th 발표문 참고).
* 미적대상속성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음성, 음조, 음색, 화음, 선율 등
(2) 형식(form) - 질서, 조와, 균형, 통일, 대칭, 패턴, 구조, 디자인 등
(3) 대상의 재현적 측면 - 예술 작품에서 묘사되는 인간사 또는 세상사의 모습
(4) 대상의 상징적 가치 - 대상의 재현 너머에 존재하는 것으로 상징은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미적으로 의미 있는 상징은 해석을 통해 대상 속에서 힘을 받는다.
(5) 대상의 인식적 측면 - 현실의 소소한 깨달음에서부터 진실의 계시적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미적대상의 폭넓은 잠재력
에 대한 표면적이고 형식적인 미와 관련되며, 고전적인 예술적 형식미, 황금률이나 조화와 구성 등을 통하여 드러난다. 즉, 미적대상물에 대한 개인의 미적 태도 미적태도 : 사람들이 미적대상과 만났을 때 취하는 태도,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지각방식을 결정하는 한 태도를 말한다. 딕키(George Dickie, 1926~ )는 “미적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한 예술작품에, 혹은 한 자연대상에 강렬한 주목을 하 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미적태도는 우리의 일상적 태도들과는 구별되며 어떤 대상에 내재된 가치에 반응하면서 대상의 미적 특질들에 집중하는 데, 때로는 거의 도취되듯 사로잡히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대상과의 상상적 거 리를 유지하는 태도를 말한다.
가 형식미에 주목할 때 일어나는 심미적 요소이다.
또한 도시공간의 각종 체험관들(실재와 유리되어 표면적 유사성과 예쁘게 꾸미기 공간으로 구성된 체험 공간들), 잘 정비된 도시 공원들, 내용과는 관계없이 꾸며진 겉포장된 건물들, 각종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할 수 있다.

⑴ 미적 이해와 미적 판단
⑵ 표면적 꾸미기
⑶ 예술적 형식미와 고전미
⑷ 황금률, 조화, 구성, 디자인
⑸ 사이비 체험 공간들

2) 심층미학

‘표면적 심미화’ 과정이 일상가운데 진행됨과 동시에 심층적 단계의 심미화과정도 함께 확장되어가고 있음은 미학이 단순한 상부구조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하부구조에 속하기 때문이다. 심미화 과정은 이미 겉면의 포장이 아닌 핵심의 변화에 기인한다. 이미 세계는 소프트웨어의 변화 뿐 아니라 하드웨어적 요소의 변화를 주목한다. 과학발전의 변화 또한 ‘세계를 발견하는역할’을 뛰어넘어 ‘세계를 만드는 역할’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 재료공학의 발달. 컴퓨터의 발달로 인한 현실의 탈실재화과정(시뮬레이션))
또한 심층적 심미화요소는 미적 대상물에 대한 개인의 ‘미적체험’ 미적체험의 본질 (강혜련 th 발표문 참고)
(1) 즐거움 : 즐긴다는 것 또는 마음에 든다는 것
(2) 정서 : 미적 정서 또는 어떤 특정한 정서나 그러한 정서들의 결합
(3) 감각적 요소 : 쾌적하거나 만족스러운 오감의 자극
(4) 감정 이입 : 인물이나 대상에의 동일시
(5) 생리학적 반응 : 근육, 전립선 등
(6) 생생하게 깨어 있는 의식 체험
(7) 지식 : 진실의 규명, 지적 비전과의 만남
(8) 윤리적 충격 : 메시지나 지혜의 전달, 윤리적 문제들의 정면 승부
* 미적 체험은 계속적으로 생성되고 있는 대륙과도 같은 것이며,
그 자체로 이 세상에 단 한번 존재하는 독특하고 개성적인 한 세계이다.
과 관계된다. 이러한 심층적 요소로서의 미적 체험요소는 그 자체가 ‘하나의 경험’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 경험’으로서도 분류된다. 또한 심층적 심미화 요소는 ‘쾌’와 ‘불쾌’와 같은 감성적 지각의 의미요소로서도 설명된다. 쾌적함 혹은 불쾌함이라고 하는 여러 가지 느낌들은 결코 그것을 불러일으키는 외부사물의 성질에 기인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 각각의 고유한 감정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에게는 혐오스럽던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기쁨이 되거나 아름다움이 되는 것이다. 즉 ‘쾌와 불쾌’와 같은 ‘심층적 심미화요소’는 인간이 자기방식에 따라 즐기는 쾌적함이다. 예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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