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심미적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웃음의 미학

1. 웃음의 정의
2. 웃음이론과 유아교실에서의 웃음의 의미
3. 웃음의 견해, 구성과 내용
4. 후기구조주의와 웃음미학

Ⅱ. 심미적 학교

1. 예술과 미학교육의 정의 및 등장
2. 미학학교의 역사적 배경
3. 미학학교의 예술과 미학교육
-뱅크스트리트,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4. 심미감 발달과 교수프로그램
5. 아름다운 학교(심미적 학교개혁)
6. 아름다운 학교의 조건

Ⅲ. 심미적 교사

1. 비유적 언어
2. 유아교실언어와 교실발화
3. 상징과 은유적 언어
4. 유아교사 발화에서 상상과 은유의 의미
5. 유아교사 발화에서 나타난 상상과 은유의 의미
6. 유아교실에서 발생하는 상상과 은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본문내용
나. 유아교실에서의 웃음의 의미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가 존중된 교실에서는 더 많은 즐거움과 미소와 웃음이 유발될 수 있음.
-학습자가 학습의 장이 유발하는 긴장의 이완으로부터 벗어났을 때 획득하게 되는 몸의 현상.
-긴장을 유발하는 엄숙함의 규칙과 기호를 읽고 해독할 수 있는 감추어진 인지능력.
-유아들은 이성보다 그들의 육체가 사물과 경험하는 가운데 획득하는 다양한 감각에 보다 잘 반응하 고 그들의 인식세계가 현실과 가상을 넘나들면서 유아교실에서 웃음을 발생함.

다. 웃음이론과 교실에서의 웃음의 의미
1) 우월성이론: 성공을 경험할 때 혹은 게임에서 승리할 때
우월성 이론
-대표적인 웃음이론으로 풍자이론으로도 불리는 영국의 철학자 Thomas Hobbes가 제기한 것.
-Hobbes는 웃음을 허영심이나 자긍심과 같은 특이한 영화라고 하면서 우리가 웃는 것은 다른 사람의 실수나 부족함에 대한 자신의 우월성의 발로라고 함.
-우리들이 웃는 것은 웃음의 대상이 뭔가 부족하고, 못나고, 어리석은 것들이거나 다른 사람들의 결함이나 자신의 이전의 결함과 비교하여 우월감을 느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봄.
-웃음은 다른 사람의 불행을 보고 기뻐하는 마음에서 유래한 비웃음으로 표현됨.

<예시 1>
타인의 실수를 보면서 자신의 실수한 경험을 떠올리면서 실수한 타인에 비해 실수하지 않은 자신이 우월하다고 느끼는 주는 기쁨.
예시
재혁이와 용호는 작은 원기둥을 팽이처럼 돌리며 논다.
재혁: (교실바닥을 가리키면서) 우리 저기로 가서 돌릴래?
재혁이와 용호는 교실바닥에서 원기둥을 돌린다.
재혁:(용호를 보면서)야, 잘 돌아가제?
원기둥 돌리기를 성공한 재혁이는 용호를 보며 미소짓는다.
용호: 응, 근데 대가 더 잘 돌린다.(원기둥을 돌리면서) 짠,,,, 흐흐흐,,,,
재혁이와 용호는 교실바닥, 교실 입구, 모서리 등 여러 장소를 이동하면서 원기둥을 돌려본다. 재혁이는 모소리에서 원기둥을 돌릴 때 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한번에 성공하자 자랑스럽게 웃으면서 친구들을 쳐다본다.
(2007. 2. 6 관찰자료)
해석
-재혁이는 용호 앞에서 실수없이 원기둥을 돌린 재혁이는 우쭐함을 미소로 나타내었다. 용호 역시 재혁이에게 뒤질새라 “더 잘 돌릴 수 있다”라는 말과 함께 원기둥을 돌렸고, 이것이 성공하자 웃음을 감추지 못하였다.
-타인과의 비교에서 느끼는 우월감과 성공의 경험은 유아들에게 자신감과 만족감을 심어줄 뿐 아니라 웃음이라는 비언어적, 몸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느낌들을 더 명확하게 드러내는 수단이 됨.

<예시 2>
예시
철수와 민기는 윷놀이판과 동전모양의 알을 가지고 알까기 게임을 한다. 게임 순서를 정하기 위해 가위, 바위, 보를 하였다. 가위, 바위, 보에서 이긴 민기가 먼저 자신의 알을 손가락으로 튕겨 철수의 알을 윷놀이판 밖으로 떨어뜨린다.
민기: (윷놀이판 밖으로 튕겨나간 철수의 알을 찾아오면서)앗싸! 하하하...
철수: 나도 간다!
철수와 민기는 심각한 표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되자 철수와 민기는 서로가 가져간 알이 몇 개인지 물어본다.
민기: 니 몇 개고?
철수: 나는 여섯 개. 니는?
민기: (시무룩한 표정으로) 나는 네 개.
철수: 하하하... 앗싸! 내가 이기고 있다. 하하하...
(중략)
철수: 니 마지막 하나다.(자신의 알을 손가락으로 튕겨 민기의 알이 윷놀이 판 밖으로 떨어지자)어~~내가 이겼다! 앗싸! 하하하...
(2007. 1. 15 관찰자료)
해석
-철수보다 적은 수의 알을 갖게 된 민기는 시무룩한 표정을 짓는 반면 민기보다 많은 수의 알을 획득한 철수는 감탄사와 함께 웃음을 터뜨림.
-전체 게임이 마무리 되자 게임에서 승리한 철수는 자신의 승리를 자축하는 듯한 함성과 함께 또 다시 웃음을 웃음.
-유아들의 웃음은 성인들이 웃는 웃음과 같이 나보다 열등한 타인을 비웃는 웃음이기보다는 단순히 자신의 우월함 혹은 자신의 승리를 자축하면서 웃음이라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를 가짐.
-상황에서 주어지는 발달과업으로 성공적으로 성취했을 때 그 기쁨을 웃음으로 표현.

참고문헌
피종호(2001). 후기 구조주의의 웃음 미학
류종열(2006). 웃음거리: 웃음의 미학 -웃음거리의 발생과 의미-
( ). 유아교실에서 발생하는 웃음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자유놀이 시간을 중심으로
임부연(2005). 유아기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 수업의 고찰
임부연(2007). 에술과 미학교육에 대한 비교학적 고찰
임부연( ). 아름다운 학교에 대한 미학적 탐구: 심미적 학교개혁을 위하여
김성숙(2008). 유아교사의 발화에 나타난 상상과 은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론하는 기능중심의 읽기전략으로부터 텍스트와 학습자의 만남을 ‘경험의 총체적인 범주’로 파악하는 심미적인 읽기전략으로 전환시키게 된다. 그 결과 문학작품의 감상능력은 작품세계를 탐구하는 반응의 과정속에서 능동적으로 형성된다고 할수있다. 박태호 “반응중심 문학감상 전략과 교수- 학습 방법” (한국 문학 청람회 문학회, 1995),332쪽.본 연구자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반응중심문학교육에 의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대한 연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

  • 프로젝트 접근법00
  •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한 예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와 배경 및 의미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유아 교육에서 프로젝트의 적용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1920년대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파거(Parket)와 길패트릭다. 파커는 교사본위의 기계적 수업 방법을 비판하고 페스타로찌와 프로벨이 주장한 바 있는 자연에 따른 학습방법을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론적 기초에서부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도 같이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요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들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 교사들을 위해서도 최선의 방법이다. 만약 발달에 맞지 않는 프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론, 사회적 변화, 흐름① 사회학 이론② 사회적 변화와 흐름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설명2. ➀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➁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2) 교육과정 평가 방법① 학교 교육과정② 유아 교육과정③ 수행평가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