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술교육특론] 감수성, 감성, 느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감수성 풍부한 요셉
논의) 눈물이 많은 사람은 감수성이 풍부할까요?
Ⅰ.감성과 감수성
1.감성 [感性, sensibility]
-감성 [感性]
2.감수성 [感受性, sensitivity]
3. ‘알랭의 예술교육’의 감수성
- 예술교육의 본령은 감수성 교육이다. 감수성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Ⅱ. 감수성과 예술교육
1. 감수성과 예술
Ⅲ.감성 테스트
1. 감성 테스트
2. 감성오염지수 테스트
3. 감성은 키워질 수 있을까?
<E,Q의 개념과 구성요소>
-개념-
-구성요소-
4.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가.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이란?
나. 감수성 훈련의 주요 목표
*느낌이란
-느낌의 노예-
-느낌과 감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감성 [感性, sensibility]
감성은 수동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한 유한성을 나타내는 반면, 인간과 세계를 잇는 원초적 유대로서 인간 생활의 기본적 영역을 열어 주는 역할을 한다. 즉, 이론적 인식에서는 이성적 사고를 위한 감각적 소재를 제공하고, 실천적·도덕적 생활에서는 이성의 지배와 통솔을 받을 감정적 소지(素地)를 마련하며, 미적(美的) 인식에서는 자신의 순수한 모습을 나타냄으로써 인간적 생의 상징적 징표(徵表)가 된다. 그러나 오늘날 제반 학문의 발전단계에서는 감성을 감성 아닌 것으로부터 분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오히려 감성을 인간의 생의 포괄적인 영위(營爲)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한 국면으로 고찰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감성 [感性]
[명사]
1.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
2. <철학> 이성(理性)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외계의 대상을 오관(五官)으로 감각하고 지각하여 표상을 형성하는 인간의 인식 능력.
2.감수성 [感受性, sensitivity]
[명사] 외부 세계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성질.
유기체가 내외계의 자극변화에 대응하여 반응의 변화를 나타낼 때, 그 반응변화가 일어나는 데 필요한 자극의 정도는 감수성에 대응한다. 미약한 자극변화에 대해서도 감각되고 이에 반응을 일으키면 감수성이 높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자극에 대하여 반응을 일으킬 때 감수성이 있다고 한다.
감수성은 넓은 의미로 감각의 예민성을 뜻하며, 감각적 반응뿐만 아니라 감정적·정서적 반응의 예민도까지 포함하여 쓰이며, 좁은 의미로는 물리화학적 자극에 대한 감각기관의 반응에 한해서 쓰인다. 이 경우 감수성의 정도는 자극역 또는 판별역의 역수로써 나타낸다.
3. ‘알랭의 예술교육’의 감수성
- 우리나라에서 인간 개개인은 하나의 기술적 자원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문제는 인간성 파괴의 상황을 극복하고 ‘인간의 인간화’를 이룩하는 데 있다.
- 인간의 감수성 회복으로서의 예술 교육의 가능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가 없다. 미를 통한 미의식 곧 감수성의 육성은 감수성의 회복을, 감수성의 회복은 인간화를 가져오리라고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알랭은 지성과 도덕을 중요시하나, 그것은 반드시 ‘나의 감수성’을 토대로 출발된 지와 덕이어야 함을 역설한다.
- 알랭에게 있어서 감수성 교육의 중요성은, 지성 교육 ․ 도덕 교육 등은 감수성 교육에 기초해서만이 인간화를 위해 비로소 내면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예술 창조에서의 실행의 역할은 상상으로 자극된 정서와 정념을 조절하고 극복하여 그것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미란 정념의 표현이 아니라 극복된 정념의 표현이다. 극복된 정념, 알랭은 이를 ‘감수성’이라 칭한다. 예술 작품은 곧 예술가의 감수성의 표현이다.
- 미적 감수성의 중요성은, 매번의 자기 회복으로서 정신과 육체의 조화에 의해 인간화를 실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 참고문헌
-
다이안 셀든(1996) 고래들의 노래. 비룡소.
유동수(2007) 감수성 훈련. 학지사.
요한 볼프강폰 괴테(2003) 괴테의 그림과 글로 떠나는 이탈리아 여행. 생각의나무.
천준협(2007) 치유의 기술. 팝콘북스
안인희 外 (1993) 교육 철학 에세이. 서광사
요한 볼프강폰 괴테(1999) 즐거운 괴테. 씨앗을 뿌리는 사람
유홍준(1993)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 비평사
-인터넷 자료-
감동적노래(6살): http://blog.daum.net/ydasom93/12163433
http://www.muz.co.kr/mbox/mbox_index.html?myMuz=5411568
향수 노래: http://blog.naver.com/hidi1979?Redirect=Log&logNo=3689796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미술교육의 문제점,방향
- 유아음악교육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 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들을 들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