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험을 통한 관찰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
선생님 어디가?
예술 경험을 통한 관찰 연구
예술 경험
목차
*선생님 어디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절차
4. 평가(연구)결과
* Ⅲ.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필요성
서론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이끌어 내고 신장 시키는 데는 놀이와 미술적 표현, 문학, 동시, 동극, 음악 등 예술 활동 들이 있으며, 그들의 솔직한
표현, 소박한 말, 그림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움과 개성, 기발한 생각 등에는 아동의 창조성이 잘 나타나 있다.
유아들은 예술활동을 재미있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심미감과
풍부한 감성을 기르는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창의성을 기르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일생 동안 예술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기초가 될 것이다.
뇌 연구가들은 양 뇌의 균형적인 발달이 예술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때 사람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도 예술교육은 뇌의 발달에서 중요하게 대두되어야 한다.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필요성
서론
교사는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이해와 인내로 조력 하고 공감과 지지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는 자신의 흥미, 생각, 감정을 표현하려는 본능이 있으며,
자신이 아는 것을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서 표현 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그림 그리기는 어린이가 숙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정신의 도구 즉 글을 익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적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연과 주변 환경에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 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 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3.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리적 태도를 기른다.
서론
2 . 평가(연구)문제(주제)
왜 요것인가?
WHY
유아들의 예술적 경험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예술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또한 기를 수 있다.
서론
WHY
WHY
3. 용어정리
용어
의미는?
……………………………………………… ………………………………………………………………………
1. 창의성
1.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
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 하는 능력.
2. 감수성
3. 자율성
4. 가작화
5. 즉흥적
2. 유기체가 내적, 외적의 자극 변화를 수용하는 능력으로
넓은 의미로 감각의 예민성이라 한다.
3. 외부의 어떤 권위나 제재의 개입 없이 자기 결정에
의해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
4. 가상으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
5. 그 자리에서 일어나는 감흥이나 기분에 따라 하는 또는 그런 것.
서론
- 참고문헌
-
참고문헌
*RISS 사이트
-예술중심 주제 통합 유아교육 과정 운영 사례연구 (논문)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2012.2
-이영미(2001). 통합적 음악 감상 교육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혜연(2002).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신영(2007).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유아 음악감상과 표현활동의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옥희(2010).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Oralie MCAfree and Deborah J.Leong ; 학지사)
*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안재신(2004). 유아음악교육. 교육과학사
*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1995.6.29 하우동 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