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험을 통한 관찰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선생님 어디가?
예술 경험을 통한 관찰 연구
예술 경험
목차
*선생님 어디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절차
4. 평가(연구)결과
* Ⅲ.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필요성
서론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이끌어 내고 신장 시키는 데는 놀이와 미술적 표현, 문학, 동시, 동극, 음악 등 예술 활동 들이 있으며, 그들의 솔직한
표현, 소박한 말, 그림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움과 개성, 기발한 생각 등에는 아동의 창조성이 잘 나타나 있다.
유아들은 예술활동을 재미있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심미감과
풍부한 감성을 기르는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창의성을 기르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일생 동안 예술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기초가 될 것이다.
뇌 연구가들은 양 뇌의 균형적인 발달이 예술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때 사람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도 예술교육은 뇌의 발달에서 중요하게 대두되어야 한다.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필요성
서론
교사는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이해와 인내로 조력 하고 공감과 지지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는 자신의 흥미, 생각, 감정을 표현하려는 본능이 있으며,
자신이 아는 것을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서 표현 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보면 그림 그리기는 어린이가 숙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정신의 도구 즉 글을 익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적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연과 주변 환경에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 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 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3.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리적 태도를 기른다.
서론
2 . 평가(연구)문제(주제)
왜 요것인가?
WHY
유아들의 예술적 경험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며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예술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또한 기를 수 있다.
서론
WHY
WHY
3. 용어정리
용어
의미는?
……………………………………………… ………………………………………………………………………
1. 창의성
1.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
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 하는 능력.
2. 감수성
3. 자율성
4. 가작화
5. 즉흥적
2. 유기체가 내적, 외적의 자극 변화를 수용하는 능력으로
넓은 의미로 감각의 예민성이라 한다.
3. 외부의 어떤 권위나 제재의 개입 없이 자기 결정에
의해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
4. 가상으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
5. 그 자리에서 일어나는 감흥이나 기분에 따라 하는 또는 그런 것.
서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RISS 사이트
-예술중심 주제 통합 유아교육 과정 운영 사례연구 (논문)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2012.2
-이영미(2001). 통합적 음악 감상 교육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혜연(2002).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능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신영(2007).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유아 음악감상과 표현활동의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옥희(2010). 통합적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Oralie MCAfree and Deborah J.Leong ; 학지사)
* 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안재신(2004). 유아음악교육. 교육과학사
*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1995.6.29 하우동 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연구 보고서3) 포트폴리오4) 관찰5)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보고서Ⅶ.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1. 교사면1) 교사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골라서 지도하지 말아야 한다2) 미술 교사들의 질적 향상 문제이다2. 수업지도면1) 즐거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2) 경험과 표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3) 감상 및 평가방법의 연구와 개선이 필요하다4) 미적 체험을 극대화 시켜주어야 한다3. 주변 환경1) 미술 교육 여건의 조성 문제

  • [교육연구]교육연구의 정의,분류, 교육연구의 필요성,제한성, 교육연구의 절차,지식획득방법,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보고서 작성Ⅶ. 교육연구의 지식획득방법1. 감각적 경험2. 다른 사람과의 합의3. 전문가의 견해4. 논리적 사고5. 과학적 방법Ⅷ. 교육연구의 개선 방안1. 이론중심보다는 실천중심으로2. 연구주제를 실천사례 중심으로3. 공사립 동등한 기회 및 자격부여4. 일반화하여 적용 가능한 내용참고문헌Ⅰ. 개요가치와 의미 영역에서도 이러한 분화와 다양화가 나타나고 있다. 도덕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 또는 종교적 가치는 점점 서로 다른 논리와 근거

  • [관광조사방법론] 학교박물관 이용 및 운영의 문제점 연구를 통한 활성화방안모색
  •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다음 장의 질문에 계속 응답해 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박물관 시설에 관한 사항10. 귀하께서는 다음과 같은 박물관 시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설 문 항 목전혀 그렇지 않다그렇지않다보통이다그렇다매우그렇다① 출입구를 찾기가 쉬웠다.(현재 박물관의 입구는 2층과 3층 각각1개씩임)② 전시관 시설이 쾌적하다.③ 편의시설은 충분하다④ 안내시설은 충분하다11. 보충되어야할 시설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

  • [인터넷문화] 인터넷, 새로운 대중문화의 가능성 -dcinside의 사례를 중심
  • 경험적으로 얻은 개인들 기억 속의 결과물에 불과한 것 같다. 조사과정에서 우리가 던진 물음 자체가 어리석은 것은 아니었나 하는 의심도 끊임없이 반복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 문화 속에서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문화 형식과 양상을 관찰함으로써 우리 스스로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민하게 되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진이 가지고 있는 의미의 변화나, 한줄답변과 해석과정을 통해 드

  • [여성 성적불평등] 사례를 통해 알아 본 한국사회 양성불평등의 실태
  • 보고서의 대상들과 같은 다양한 행위자들이 직접 이해할 수 있는 간략하고 알기 쉬운 접근과 여러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양성평등 운동의 통합이 필요하다.이번 보고서를 통해 연구에 참여한 조원들은 이론이 어떻게 현실과 연결을 갖는 가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시도할 수 있었고 성 역할 불평등이 가족이나 조직, 경제적 수준 뿐 아니라 면대면의 대인 관계에서 드러나는 양상과 심각성을 알게 되었다. 특히 연구 대상 모두가 고등 교육을 받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