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관점,개발접근,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전제조건,장단점, 학교중심교육과정 개발의 한계,과제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교육과정4A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요약 정리자료입니다..
발표하거나 보고서 제출용으로 괞찮습니다..
뒷부분에 교육과정의 유형도 참고적으로
정리해 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서...>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원리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 집단
3. 교육과정 개발의 사회적 환경
4.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대표적인 4가지
5.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들
6. 교육과정의 설계
*교육과정의 유형
-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서...>
■ 교육과정 개발 : 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활동
→이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사고에 따라 달라짐.
■ 교육과정 활동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 개발활동.
■ 이 장에서는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원리.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집단유형, 그들의 역할, 사고
3.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힘들
4. 교육과정 개발 모형-크게 4가지
5.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들-크게 3가지
6. 교육과정의 설계-크게 4가지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원리
■ 교육과정 개발 :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 Oliva-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성격, 주의점을 ‘원리’라는 이름으로 제시
① 교육과정의 변화는 사람들이 변한 결과이므로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이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을 변화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② 교육과정의 변화는 집단의 협동적 노력에 좌우되므로 교사 뿐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야 한다.
③ 교육과정 개발은 특정 시점에서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과정이므로, 부단한 계획, 운영, 평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거쳐야 한다.
④ 교육과정 개발은 단순히 수리하는 과정이 아니라 포괄적인 과정이므로 학교의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만들어 가는 체계적인 과업이다.
⑤ 교육과정 개발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하는 교육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 집단
■ 어떤 사람들이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며, 어떻게 참여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의 모습은 달라짐.
1) 참여 집단의 유형-크게 8가지
① 교사 : 실제 현장에 있는 만큼 학습자와 환경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으므로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데 실제적으로 참여.
.
.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C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수준 및 교육과정개발 기관 및 참여집단,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정]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자율운영, 교육과정 기준개선, 교육과정 지역화, 교육과정 개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