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요약 정리자료입니다..
발표하거나 보고서 제출용으로 괞찮습니다..
뒷부분에 교육과정의 유형도 참고적으로
정리해 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서...>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원리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 집단

3. 교육과정 개발의 사회적 환경

4.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대표적인 4가지

5.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들

6. 교육과정의 설계

*교육과정의 유형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서...>
■ 교육과정 개발 : 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활동
→이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사고에 따라 달라짐.
■ 교육과정 활동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이 개발활동.
■ 이 장에서는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원리.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집단유형, 그들의 역할, 사고
3.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힘들
4. 교육과정 개발 모형-크게 4가지
5.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들-크게 3가지
6. 교육과정의 설계-크게 4가지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원리
■ 교육과정 개발 :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 Oliva-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성격, 주의점을 ‘원리’라는 이름으로 제시
① 교육과정의 변화는 사람들이 변한 결과이므로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이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을 변화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② 교육과정의 변화는 집단의 협동적 노력에 좌우되므로 교사 뿐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야 한다.
③ 교육과정 개발은 특정 시점에서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과정이므로, 부단한 계획, 운영, 평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거쳐야 한다.
④ 교육과정 개발은 단순히 수리하는 과정이 아니라 포괄적인 과정이므로 학교의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만들어 가는 체계적인 과업이다.
⑤ 교육과정 개발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하는 교육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 집단
■ 어떤 사람들이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며, 어떻게 참여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의 모습은 달라짐.
1) 참여 집단의 유형-크게 8가지
① 교사 : 실제 현장에 있는 만큼 학습자와 환경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으므로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데 실제적으로 참여.
.
.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