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성숙 간의 관계,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방향설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Ⅲ.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성숙 간의 관계
Ⅳ.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Ⅴ.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을 통한 진로방향 설정
1. 도입단계
1) 활동 : 진로 결정의 요인
2) 활동사례
2. 전개단계
1) 활동 1 : 진로 방향 선정을 위한 준비
2) 활동사례 1
3) 활동사례 2
4) 활동사례 3
3. 실천단계
1) 활동 : 진로 방향 선정
2) 활동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개념이 긍정적인 학생은 주위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접촉을 시도하며, 때로는 충돌하기도 하고, 유머가 있고 운동을 즐기며 친구들을 잘 사귄다. 또 질문을 잘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남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고 항상 자신감에 차 있다고 하겠다.
그러한 반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학생은 소극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피하고, 지나치게 심각하고 민감하며 부끄러움, 수줍을 잘 타고 불평을 잘한다. 또 어려운 문제에 접하면 쉽게 포기하고 남과 잘 나누어 가지려 하지 않고 자기보다 못한 남을 낮추어 보고 보통 우울하고 두려워하며 걱정을 잘 한다.
그러므로 자아개념은 학업성취, 긍정적 상호작용, 신체적 조건, 언어발달, 수용력, 같은 여러 측면에서 바람직한 성장을 보여준다. 이렇게 볼 때, 학교에서는 보다 좋은 경험의 제공을 통하여 건강한 자아개념을 조장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와 동시에 학생들은 자아개념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년 초 학급 담임이 바뀌어 새로운 학급을 담당할 때마다 안타깝게 느끼는 일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기본학력이 낮다는 사실보다는 현재의 학습 활동에 따른 친구들과 함께 의욕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무기력한 표정으로 앉아 있다가 교사의 질문에는 주저주저하거나 불안정한 몸가짐을 감추지 못하는 일부 학생들의 모습을 발견하는 일이다.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미
자아개념은 학자마다 정의가 다르면 그 의미에 있어서도 많은 견해차를 나타내고 있다. 최정훈(1973)은 자아개념은 자기존중감(self-esteem), 자기 지각(self-perception)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자기 자신과 타인, 환경에 대한 지각을 통하여 형성되는 개념으로서 개인
Ⅵ. 결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소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그 작업에 종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누리며 자아(自我)를 실현(實現)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의 수단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직업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의 추구와 행복을 얻는다는 데에 더 큰 의의(意義)가 있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진로선택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식-탐색-준비 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정신적신체적환경적 여건에 알맞게 진로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통한 진로지도는 개인의 성장과 자아의 이해를 기초로 일생을 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서 성취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밟아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사회의 변화와 전망 등을 조망(眺望)하는 직업세계의 이해를 통하여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知識基盤社會
- 참고문헌
-
◈ 김기정,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문음사, 1993
◈ 김진규, 인간 심리와 자아개념, 양서원, 2002
◈ 김재한, 발달 심리학, 학문사, 1984
◈ 김충기·김현옥,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 서봉연, 자아정체감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75
◈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2004
◈ 장석민,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