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직업·진로설계][기말시험] 1.다음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해 각각 설명..3.‘진학, 직업전환, 퇴직’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23 / 2020.06.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직업진로설계
공통 1. 다음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분량: 3~4매, 배점: 30점만점)
1) 수퍼 이론
2) 사회학습 진로 이론
3) 구성주의 진로 이론
2. 수퍼이론을 참고하여(교재79쪽), ①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들을 적고, ②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이유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③앞으로 예상되는 역할 변화를 적어보세요.
(분량: 10~20줄, 배점: 10점만점)
3. ‘진학, 직업전환, 퇴직’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방법을 설명하시오. (분량: 2~3매, 배점: 30점만점)
하고 싶은 말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육학과 [직업·진로설계] 4학년 공통

1. 다음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수퍼 이론
2) 사회학습 진로 이론
3) 구성주의 진로 이론
2. 수퍼이론을 참고하여(교재79쪽), ①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들을 적고, ②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이유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③앞으로 예상되는 역할 변화를 적어보세요.
3. ‘진학, 직업전환, 퇴직’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방법을 설명하시오.
목차
1. 다음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수퍼 이론
    2) 사회학습 진로 이론
    3) 구성주의 진로 이론

2. 수퍼이론을 참고하여(교재79쪽), ①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들을 적고, ②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이유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③앞으로 예상되는 역할 변화를 적어보세요.
    1)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
    2) 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이유
    3) 앞으로 예상되는 역할 변화

3.‘진학, 직업전환, 퇴직’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방법을 설명하시오. (‘진학’ 선정)
    1)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진로교육의 내용
    3) 진로교육의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음 진로상담이론들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수퍼 이론
Ginzberg와 함께 발달적 관점에서 진로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Super이다. 그는 전 생애-생애 공간 이론(life-span, life-space theory)을 통해서 진로발달이 아동기부터 노년기까지 전생에 걸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Super는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과 직업선택(career occupational choice)을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진로발달에서는 직업 선택의 문제뿐만 아니라 일의 세계와 관련된 보다 다양한 삶의 영역과 역할들을 포괄해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진로발달이란 진로에 관한 자아개념(self-concept)의 발달이라고 보고, 직업발달을 자아개념의 발달과 이행과정으로 설명하였고, 진로발달을 위해서 계획성 있는 탐색과 자기개념의 긍정적 이행 간의 관계를 강조하였다.....(중략)
.
.
2. 수퍼이론을 참고하여(교재79쪽), ①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들을 적고, ②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과 이유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③앞으로 예상되는 역할 변화를 적어보세요.

1)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진로발달의 과정을 자아개념의 발달과정이라고 하면서 연령에 따라 진로 성숙의 단계를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Super는 이러한 진로발달 과정을 다른 생애 역할들 속에서 함께 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자녀, 학생, 배우자, 직업인, 시민, 여가인 등이 그것으로 생애 진로 무지개는 6개의 주요한 역할과 진로 성숙의 과정이 함께하는 개념으로 만들어져있다고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을 들어 본다면 큰 맥락은 직업인과 학생의 역할일 것이다. 물론 자녀로서 해야 할 역할과 시민으로 해야 할 역할도 한다.....(중략)
참고문헌
1) 장순현(2020). 성인대상 진로상담 연구 동향 분석, 국내 주요 상담학술지를 중심으로 (2009년 ~2018년). 부경대학교 대학원.
2) 김봉환 외 (2018). 진로상담 2판. 서울: 학지사.
3) 나미현(2018). 진로적응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진로상담에의 적용.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4) 이현림 외 (2013). 새롭게 보는 진로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5) 김봉환 외 (2010). 진로상담이론: 한국내담자에 대한 적용. 서울: 학지사.
6) 김미경(2008). 고등학생에 대한 진로교육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정책공약0k
  • 10만 양성▷셋째 자년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여성인재 아카데미 설립 여성리더 육성▷여성일자리센터 매년 30개씩 확대 ▷저소득층 12개월 미만 조제분유와 기저귀 지원▷민영주택의 다자녀 특별 공급률 5%에서 10%로 확대교육및보육정책▷사교육비 절감 등 행복교육 실현▷영유아 보육ㆍ교육 국가지원 강화▷대학특성화 지원과 취업까지 책임지는 책무성 강화▷평생학습사회 구현▷중학교 시험 없는 ‘자유학기제’ 도입▷선행학습 유발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응유연성 36제 4절. 선행연구 고찰 381. 학교부적응 및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382.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개입프로그램 39Ⅲ. 연구방법 42제 1절. 연구대상 선정 42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학교사회복지는 아동복지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1906년 미국의 시민단체에 의해 효율적인 학교를 만들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려는 방문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시작된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과 치료 그리고 부모의 역할향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중 공무원 사회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은무엇입니까?10.언제부터 공무원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까?답 변 1. ⇒ 제가 공무원이 되려는 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대학교 까지 전공을 살려 좋은 직장에 취업한다는 목표밖에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학교 3학년 때 어떤 직업을 구할까 알아보다가 공무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익을 추구하는 일반 회사와 달리 공익 우선을 추구하는 공무원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공무원이 되어야겠

  • [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상담 전문가에게 달려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이들의 연구이론에 맞추어서 각 이론에 따른 가능성의 사례를 분석하기로 하겠다.Ⅱ. 본론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1) Blau의 사회학적 이론Blau(1950)는 문화나 인종의 차이는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계층은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송상옥, 중학생의 가정 및 학교 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