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의적 특성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욕구위계
귀인이론
인지양식
자아개념
정서지능
표준화 심리검사의 활용 예시
본문내용
여러 가지 다른 상황에서 지속적인 자기 평가를 통해 발달
부모, 가족구성원, 교사, 동료 등과 같이 자기에게 의미 있는 사람들의 언어적 · 비언어적인 강화나 평가, 그리고 자기 기준과 또래 친구들과의 비교, 장기간에 걸친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중요한 영향
경험적 차원에서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 (James(1890))


양육의 과정

어린이에 대한 부모의 수용
부모가 행동하는 한계와 규율을 분명히 알도록 지도하는 것
주어진 한도 내에서 어린이의 자유를 부모가 존중해 주는 것


신체적 성장과 발달

어린이들에게 남녀 모두 자기의 신체에 대한 이미지와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간에는 높은 상관 관계가 있다.
좋은 신체조건을 가지는 것은 자기 평가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Lerner&Gielert, 196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특성들의 존재를 파악하고 그들 간의 관계의 정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5) 사례연구법두드러진 행동 특성을 보인 개인이나 소집단을 대상으로 계속해서 관찰하고 행동의 원인을 추적하고 나서 어떤 조치를 취한 다음 어떻게 변화해 가는 가 를 연구하는 방법이다.3. 교육심리학 이론1) 정신분석학(1)프로이드 ①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분석학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된다 고 보고 인간의 무의식 등 심층심리에 주점을 두었다. ② 인간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과정의 전이성3 일반화설㉠ Judd㉡ 동일한 원리나 법칙이 적용될 때 전이를 발생시킨다㉢ 호수에 창던지기(화살 쏘기) 실험㉣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또는 지식의 구조에 적용되는 전이설4 형태이조설㉠ Koffka (형태주의 심리학자)㉡ 전체적인 학습상황이 유사할 때 전이를 발생시킨다.㉢ 닭 모이 먹이기 실험4) 전이를 향상시키는 방법1 학습자의 지능이 높을 때 전이력이 높다2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의 근접성3 학습의 요소가 동일할 때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정의적 특성의 교육적 의의(1) 수단으로서 정의적 특성 :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의적 특성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기 마련. 학생에게 정의적 특성은 지적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 긍정적인 정의는 학습을 촉진. 지적능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긍정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으면 상당부분 보완할 수 있음.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부정적정의를 긍정적 정의로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함.(2) 목적으로서 정의적 특성 : 정의는 교육을 통해 달성할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심리학의 연구결과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외부 자극을 받아들여 지각하고, 자극정보가 학습자 머릿속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를 알 수 있다.즉, 심리학적 연구결과를 통해 교수-학습상황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에 필요한 방법과 이론을 도출할 수 있다.★ 교육과 관련되어 있는 인간의 심리적 속성지적 특성 학습자의 지적 특성- 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등정의적 특성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동기, 불안, 자아개념, 흥미 등1.

  • 제 4장 교육심리
  • 교육심리교육의 대상: 인간 끊임없이 생각하고느끼고 움직이면서 변화해가는 존재1.인간이해의 접근 방법행동주의적 입장인지주의적 입장2.인간발달의 개념 및 이론발달의 의미발달단계이론3.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지적 특성정신분석학적 입장인본주의적 입장생태학적 체계이론 입장정의적 특성제 4장 교육심리1. 인간이해의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입장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반응 간의 연합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