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Freud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적 시사점
아동교육에 있어서…..
방어기제의 개념
방어기제
반동형성(反動形成)
고착
퇴행
억압
승화
투사
동일시
환경
심리검사란?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심리검사도구의 선정조건(1)
심리검사 선정조건(2)
숫자송~♬
교육현장에서 자주 활용되는 심리검사의 유형  
1. Holland 진로탐색검사
2. U&I 학습유형검사
3. MBTI 성격유형검사
표준화심리검사
적성검사
적성검사의 활용
인성검사
인성검사의 활용
지능검사
지능검사의 활용
학습지도검사
표준화 심리검사 예시
본문내용
교육에 있어서 놀이


⑦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강조

->놀이와 게임을 통해 자신의 내적인 감정, 불안, 긴장
등이 해소되어 건전한 인성발달을 이룰 수 있다.

⑧교육 PROGRAM에는

*긴장을 해소 하는 놀이(찰흙놀이, 핑거 페인팅, 모래놀이)

*내적인 정서상태를 자유로이 표출하도록 하는 놀이
(가족인형놀이, 소꿉놀이)


2.비판점


① 성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 인간이 성의 노예인 것처럼 보인다.

② 성인환자의 치료과정에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정상아동의 발달을 역으로
추정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 일반화가 어렵다.

③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등 프로이드가 언급한 콤플렉
스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④ 아동기 경험으로 인한 나중의 성격발달 및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사회 문화적 요인을 간과했다.

⑤ 인간행동의 합리적 판단보다 무의식적 세계를 강조하였다는 점


방어기제의 개념


이드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등의 사실적 표현과 이에 맞선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 또는 불쾌감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


반동형성(反動形成)

어떤 본능이 정반대의 본능에 의해 의식계로 떠오르지 못하게 되는 현상.

Ex) 두려움을 주는 사람(선생님)에게 더욱 아부하고 존경을 보내는 사람(학생).

반동형성에서 온 사랑과 진정한 사랑의 구별법. – 과장과 겉치레.


고착

정상적인 심리적 발달 중지.

고착된 사람이 두려워 하는 것들
> 불안전, 실패, 처벌.

Ex) 새로운 사회생활을 두려워하는 만년 대학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심리성적 발달단계)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심리성적 발달단계)목차프로이드(S. Freud)의 성격발달이론I. 원초아II. 자아III. 초자아IV. 방어기제1. 억압2. 합리화3. 승화4. 동일시5. 투사V. 심리성적 발달단계* 참고문헌프로이드(S. Freud)의 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는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 요소간의 상호 에너지 교환이 있다고 하였다. 이 세 요소 간에 상호 교류가 균형 잡히고 조화롭게 되어 있을 경

  • [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Freud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다(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라고 믿음 -개인의 성격은 5세 경에 이미 그 토대가 형성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발달이론을 제안 함-충동적이고 강렬한 성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 학생의 심리적 발달(프로이드,에릭슨,콜버그)
  • 발달돼 사춘기에 접어든 다.② 성행위를 통한 성적인 만족을 추구한다.③ 이성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게 된다. ②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1. Erikson의 발달이론의 특징(1)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기초-> Freud는 아버지, 어머니, 아이의 삼각관계의 영향을 중 심으로 하지만, Erikson은 사회 속에서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설명(2)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통과해야 하는 “위기”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가.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가. 1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 아동기의 성격발달은 주로 Freud의 심리성적(psychosexual) 발달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psychosocial) 발달이론이 대표적 이론임 Ⅰ. 인간관 *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 존재로 가정 *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 - 인간은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기보다는 과거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