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정의 특성 출현율 원인 사정 교육접근 이해중심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5장 학습장애
1. 정의
2. 특성
3. 출현율
4. 원인
5. 사정
6. 교육접근
7. 이해중심 교수법
8. 대안적 교육배치
9. 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제 5장 학습장애
1. 정의
A. 장애인교육법(IDEA)에서의 정의
일반적 정의: 특정학습장애라는 용어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 심리과정상의 장애를 말한다.
(이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수학 계산의 결함)
포함된 장애: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성 실어증 등과 같은 장애를 포함한다.
제외된 장애: 시각/청각/운동장애, 정신지체, 환경/문화/경제적 결핍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습문제는 포함하지 않는다(2004 장애인교육진흥법, 602조)
B. 국립학습장애연합회(NJCLD)의 정의
학습장애에 대한 연방 정의가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약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① 성인을 배제시킨 점: 학령기 아동만 언급
② 기본 심리과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점: 너무 광범위한 용어
③ 학습장애에 철자를 포함한 점: 철자는 쓰기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정의에서 제외
④ 진부한 용어를 사용한 점: 난독증, 미세뇌기능 장애, 지각장애 및 발 달성 실어증 용어사용은 학습장애 정의를 더 혼란시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 장애아동의 정의1. DSM-Ⅳ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1) 행위장애2) 사회화된 공격성3) 주의력 결함/미성숙4) 불안/위축5) 정신증적 행동6) 과잉행동Ⅲ.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1. 생물학적 요인2. 가족 관련 요인3. 사회․문화적 요인4. 학교 요인Ⅳ. 정서장애아동의 특성1. 정서장애아의 행동 특성2. 자폐증의 행동 특성1) 자폐증의 원인2) 자폐아의 출현율3)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Ⅴ.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1. 심리역동적 접근법2.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원인3)환경적 원인2. 정의 및 분류1) 김승국의 분류2)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분류 및 진단 준거3. 학습장애의 출현율 4. 학습장애의 특성1) 지적특성2) 사회적ㆍ행동적 특성3) 학습특성5.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지적 접근Ⅵ.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1. 수학과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지도 계획 수립의 유의점3.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과 학습지도상의 유의점4. 수량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직접교수 방법2) 인지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1장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지체 부자 유학생의 이해와 교수방법
  • 장애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종래의 획일적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이 아무리 세심하게 계획되었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교육을 수립하는 데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은 개별화된 교육계획을 중심으로 일반학교와의 상호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통합교육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이 글에서는 지체부자유의 정의, 출현율, 분류와 원인을 알아본 후, 지체부자유학생의 특성에 관해서 약술하고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여 강점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개별화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학습장애의 출현률이 높다는 사실은 교육의 책무성의 저하와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함을 촉구하는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학습장애에의 특성과 지원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