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5장_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제5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많은 부분이 표로 구성되어 있어요.
- 목차
-
◎ 제5장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 ◎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
<말하기․듣기 교수 방법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말하기․듣기 교수 방법의 관계>
1. 말하기․듣기 수업의 특성
2. 말하기․듣기 수업 상황
3.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4. 수업 준비의 유의점
5. 단계별 듣기 활동 중심의 말하기․듣기 수업(다차시 수업)
6. 토론을 위한 말하기․듣기 수업(프로그램 수업)
- 본문내용
-
<알아두어야 할 주요 개념>
◆ 구두 언어성: 화법은 구두 언어를 중심 매체로 한다. 같은 언어활동이면서도 구두 언어와 문자언어는 작용 양상이 사뭇 다르다. 문자언어에 비해 구두 언어는 준언어적 요소나 비언어적 요소들이 매체로서 작용한다. 구두 언어활동은 참여자들이 ‘지금, 여기’라는 시간적 공간적 상황을 공유하면서 서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공유해 간다. 구두 언어의 정보는 내용면에서는 구체적이고, 구조면에서는 엄격하지 않고 개방적이며, 정보의 양도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특별한 인지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처리 된다.
◆ 상호 교섭성: 말하기․듣기는 일련의 의미들이 상호 교섭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가는 과정이다. 말하기․듣기는 화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과정이나, 화자의 말하기와 청자의 듣기가 교대로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 아니라, 화자와 처 청자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서로 의논하고 절충하고 타협하면서 의미를 창조해 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교섭은 참여자의 의도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참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 통합 역동성: 말하기․듣기는 화자, 청자, 상황이 통합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말하기와 듣기가 서로 교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와 듣기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한 사람이 말을 할 때 다른 사람이 그것을 듣는다는 의미의 통합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은 말을 하면서 동시에 듣게 되고, 듣는 사람은 들으면서 동시에 말하게 된다는 의미의 통합이다. 화자는 말을 하면서 동시에 청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해석하여 말하는 내용과 방법을 조정하고, 청자는 화자의 메시지를 해석하면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그에 대해 계속 반응한다. 이 때, 상황이 개입함은 물론이다.
- 참고문헌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최지현 외, 역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