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삶과 사상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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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언을 남기지 않은 공자
2. 학이시습지불역열호
3. 지우학
4. 이립
5. 불혹
6. 지천
7. 이순
8. 불유구



본문내용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사회를 분석해보자면, 사회는 지도층과 피지도층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과거의 춘추시대나 현대사회나 똑같다. 물론, 현대 한국은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춘추시대처럼 신분질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지도층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점은 춘추시대의 상황과 동일하다. 따라서 공자가 조화로운 사회를 이룩하기 위하여 제시한 이상적인 정명사상은 현대에도 충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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