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핵심사상인 인사상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자의 핵심사상인 인사상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인(仁)의 핵심개념
2. 공자의 인사상
3. 인의 내외(內外)구분
1) 애인(愛人)
2) 충서
3) 극기복례
4. 仁의 정치적 기능
1) 仁의 실현자
2) 仁과 계층질서
3) 인과 통치방법
5. 인의 정치적 가치
6. 결 론

참고문헌





태그
본문내용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을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 내면의 진실한 발로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은 인간의 내 세계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는데 공자는 인간 본성의 실현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서는 연유된 것으로 보지 않았다. 인한 것은 사람의 도리이다.란 말이 있듯이 인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본성에 내재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은 내 마음 속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각자의 행동으로서 인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은 높고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 어느 곳에서나 상존하므로 인의 존재를 긍정하고 마음속으로부터 인을 구하여 인자되기를 희망하면 인은 항상 가까이 온다는 것이다. 또한 진실에 뜻을 두고 심성이 선하고 어질게 살기를 원하면 저절로 인간의 본성이 선에서 나옴을 알게 되어 악한 마음이 없어진다고 보고 “진실로 인에 뜻을 두면 악함이 없다.”라고 하였다. 공자는 “번지(樊遲)가 인을 물었을 때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라고 대답했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이동욱(1996),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인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은(1971), “중국철학사”, 법문사.
증약농(1962), “원인”, 공자학보 제4기.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자의 시대적 배경과 천하무도00
  • 공자의 학문과 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문화적 분위기도 참작하여야만 하는 것이다. 권오용, “공자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P.8-11.이 시대 주 왕실과 노나라를 제외한 또 하나의 문화적 중심지는 은(殷)나라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던 송(宋)나라 이였다. 그런데 BC 520년(노 소공)에 주나라 경왕이 죽은 계기로 왕자 조(朝)가 반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자, 왕자 조는 왕실

  • 공자의 생애와 사상00
  • 공자의 학문과 사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문화적 분위기도 참작하여야만 하는 것이다. 권오용(2000), “공자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11.중국에는 이미 먼 고대사회부터 정치사상이 형성되었다. 특히 주(周)초기부터 춘추전국시대를 지나면서 형성된 제자백가의 다양한 정치사상들은 이후 2500여 년 동안 중국 정치사상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중국 전통사상

  •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
  • 공자에 정치이상과 유학의 정치사상적 함의와 한계00Ⅰ. 서 론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

  •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의 중요성00
  • 공자에 의해서 그 기초가 정립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인의 정치적 기능(가치)은 공자의 이상사회 속에서 파악될 수 있으며 그것은 통치자의 덕성으로부터 추론된 당위적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 사상의 중추가 되는 인은 통치방법에 있어서도 최고 원리로 작용하며, 당시의 혼란한 사회를 구제하고자 인간 개체의 도덕적 인성을 근본으로 한 도덕정치를 그 목표로 한다. 임덕순(1998). “공자의 인사상에 관한 고찰”, 공주대 대학원 pp. 4

  • [유학과 리더십] 서두칠과 공자의 인의 리더십
  • 공자는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인간 본성의 보편적 동정심인 인(仁)에 근거하였다. 공자가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주나라에서 정립했던 정치적 안녕과 인간의 번영을 바로 이 인(仁)으로 달성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서두칠과 공자의 차이점은 시대와 리더십의 대상이다. 일단 시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점 들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2000여년의 갭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두칠은 기업의 사원들을 대상으로, 공자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