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매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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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설 - 작가 소개
2. 제목의 상징성
3. 줄거리
4. 구성 및 개요
5. 영화 감독 소개
6. 소재분석
7. 기법소개
8. 영화 vs 소설등장인물 비교
본문내용
1. 이문열 작가 연보


1948년 경북 영양군 출생. 본명은 이열(李烈).
부 이원철과 모 조남현 사이 3남 2녀 중 삼남.
1970년 서울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중퇴.
1977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당선.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 「새하곡」당선.
1979년「사람의 아들」제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
1982년「금시조」제15회 동인문학상 수상.
1983년「황제를 위하여」제3회 대한민국 문학상 수상.
1984년「영웅시대」제11회 중앙문화대상 수상.
1987년「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제11회 이상문학상 수상.
1994~1997년  세종대학교에서 교수로 역임.
1998년 문학작가 양성을 위한 ‘부악문원’ 개관.
2003년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 위원 활동.


표절논란

“황석영의 단편소설 <아우를 위하여>를 표절했다.”

- 문학평론가 반경환 씨 -


<아우를 위하여> 줄거리

초등 학교 상급반 교실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그 중 나이 많고 힘 좋은 학생들이 급장인 영래를 중심으로 학급을 장악한 채 갖가지 난폭한 행동을 한다. 대다수의 선량한 학생들은 그들의 폭력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담임 교사는 교실 안의 일보다는 자신이 벌여 놓은 사업에 더 신경을 쓰고 있어, 틈나는 대로 교실을 비운다. 그럴 때마다 교실은 이들의 횡포에 전면적으로 노출된다. 어느 날 여선생이 교생 실습을 나오는데, 그는 열성적이고 부드러워서, 조심스럽게 급장 영래의 횡포를 제어하고, 학급을 인간애가 넘치는 분위기로 유도한다. 영애 일당은 이 새로운 방해자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수업 시간에 영래가 여선생을 모욕하는 쪽지를 돌린다. 이 사건을 계기로, 여선생을 존경하던 다수의 아이들이 영래의 폭력적인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선량한 다수의 결집된 힘 앞에서 이들의 권위는 순식간에 몰락해 버린다.

2.제목 “우리들의 영웅”

제목이 가리키는 영웅은 작품속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급장, 엄석대를 상징한다. 그러나 그 엄석대는 독재의 잔해를 쓸어버리고자 하는 개혁의지 앞에서 여지 없이 무너지며, 세월이 흘러 성인이 된 후에도 역시 나에게 씁쓸함을 안겨주는 일그러진 모습을 보인다.

일그러진 영웅이란, 권력을 휘둘러 민중에게 위해를 가한 독재자의 말로를 상징하며, 한편으로 ‘나’의 마음속에서 꿈틀거리던 엄석대식 질서의 편입의 꿈이 좌절되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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