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7장 자연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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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절 계몽시대의 사회사상과 교육
1.계몽시대의 사회사상

2. 계몽주의 교육의 실제

2절 루소와 자연주의 교육사상
1.자연상태와 행복관

2. 자연관과 성장관

3.교육계획과 교육과정

4.교육이론의 특징

5.교육이론의 한계

3절 바제도우와 범애주의
1. 범애주의

2. 바제도우의 교육사상

3. 교육실제

4절 프랭클린과 초기 미국교육
1. 초기 미국교육

2. 프랭클린의 교육사상

3. 교육실제

본문내용
2절 루소와 자연주의 교육사상
1.자연상태와 행복관
루소의 저서 - "과학예술론", "인간불평등기원론", "신에로이즈", "사회계약론", "에밀(Emile)" ,"참회론", "정치경제학"
<자연상태와 행복관>
자연주의 관점에서 루소의 기본 철학과 교육사상
⋅과학과 예술 -> 도덕의 타락원인 (과학 예술론)

⋅과학과 예술의 진보->인간 타락 (신체의 기력 약화,정신의 활력을 감소)
⋅천문학의 발전 -> 인간이 창조의 중심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을 타파.
⋅자연상태 에서 인간의 욕망은 신체적 욕구를 초월하지 않음.
인간이 알고 있는 유일한 욕망 = 자연적 욕구
인간이 두려워하는 유일학 악 = 공포와 고통
자연상태 인간의 행동의 유일한 목적 = 자기보존
⋅사회적인 진화가 계속됨으로서 새로운 인위적 욕구가 증가됨
-> 원시적인 자기애 대신에 타산적인 이기주의와 경쟁이 유행하게 됨
⋅루소 (사회의 진보 => 인간의 타락과 부패를 가속화, 비인간성과 인간의 종속관계)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타인을 수단과 도구로 사용. 계급화 됨으로서 원래의 평등이 상실
타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의식, 타인의 소유와 자기의 소유를 구별.
⋅소박한 행동보다 복잡한 해결방식이 합리성으로 미화되는 것으로 보고 합리성을 인간 불행의
원인으로 규정함. 합리적 사고가 인간을 타락시키는 원천으로 봄
사회를 악의 원천으로 보고, 문명을 과오로 인정하여 자연상태와 사회상태를 화해할 수 없는
대립관계로 생각.
<윤리관>
⋅선한 생활 - 인간에게 행복을 주는 생활
⋅행복 => 과도한 욕구를 억제하는데 있음.
⋅새로운 욕구의 발생 -> 새로운 권력을 지향 (끝없이 반복)
참고문헌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박선영(2004),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63 ~ 65
교육의 역사와 철학, 윤완, 원미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강의, 김기수, 태영출판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남궁용권 김소연, 형설출판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양서원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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