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생인권1)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청소년2) <평등권>과 청소년3) <자유권>과 청소년4) <보호 복지권>과 청소년
교육 주체별 인식차이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과의 관계
인권침해 사례
인권보호를 위한 노력1) 시민단체2) 정부3) 학생
결론
- 본문내용
-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청소년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헌법 제10조
헌법재판소는 아동, 청소년이 인격체로서 헌법상의 권리의 주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청소년은 독자적인 인격체이므로 인간의 존엄성 및 행복 추구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헌법재판소 98헌가16, 98헌마429병합, 2000.4.27, 판례집12-1,456)
<평등권>과 청소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헌법 2장 11조 1항
평등권에 위배되는 인권 침해 유형
->가정배경, 성별, 성적, 외모 등으로 인해 차별 받음
<자유권>과 청소년
“개인이 그 자유로운 영역에 관하여 국가권력의 간섭 또는 침해를 받지 아니할 권리.”
학생의 자유권에는 학문의 자유, 표현의 자유, 종교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두발·복장 등 외양에 관한 자유, 사생활 보장의 자유 등이 속한다.
자유권에 위배되는 인권 침해 유형
->두발 및 복장에 대한 부당한 간섭, 매체를 통한 의사표현의 자유 제한, 학생 자치 활동 제한, 외부 집회에의 참여 제한, 사생활 침해, 종교적 강요 행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인간의 참모습을 간파한 파스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점, 선, 면 등)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교육학] Andragogy와 성인교육
-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교수학습지도안] 영양교육(올바른 식습관)
- [국어생활사] 제3장 국어의 형성 요약
-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서경별곡 교수-학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