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정책을 통해 본 권력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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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시 교육정책을 통해 본 권력 배치
1. 서론
우리나라는 1991년 9월 의결기관인 교육위원회와 집행기관인 교육감을 두는 구조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이전보다 진일보된 지방교육자체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기 시작 하였다(최낙철, 2008: 1-2). 1991년 이래 지방교육자치를 실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일반 행정으로부터 교육행정을 분리하여 전문성의 실현과 획일적인 중앙통제와 타율성을 벗어나 지방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정책을 자율적으로 수립시행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과를 높이자는 것이다(권혁운, 2011: 34). 이러한 목적을 가진 지방교육자치제의 핵심 기관은 교육감이라 할 수 있다.
16개 시도 교육청의 수장인 교육감은 교육정책에 대한 거의 모든 결정권을 지닌 자리이다. 더구나 기초자치단체의 장과 권한을 나눠 갖는 시도지사와는 달리 교육감의 권한 교육감의 권한은 시도의 교육학예와 관련된 조례안 작성, 예산안 편성, 결산서 작성, 교육규칙 제정, 학교 기타 교육기관의 설치이전 및 폐지, 교육과정의 운영, 과학기술 교육의 진흥, 평생교육과 그밖의 교육학예 진흥, 학교체육보건 및 학교 환경정화, 학생 통학구역 운영, 재산의 취득처분, 기금의 설치운용, 소속 국가공문원 및 지방공무원의 인사관리 등의 권한을 가진다(위키백과 참고).
은 분산되지 않는다. “절대권력 교육감 잘 따져 뽑읍시다.”, 한겨레신문, 2008.07.13.
그러므로 교육감의 권한은 특정 영역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보다 더 강력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각 시도는 교육감이 누가 선출되는가에 따라 교육 정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교육감의 선출방식은 많은 논쟁거리가 되었으며, 이것은 현재까지도 논의되고 있다. “교육감 직선 폐지운동 하겠다.” 동아일보, 2011.07.08.
지금까지 교육감의 선출방식은 임명제에서 1991년 교육위원회에 의한 간선제로 바뀐 후 2006년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으로 주민 직선제로 바뀌게 되었다. 2010년 6월 2일 지방자치선거와 동시에 이루어진 교육감 선거는 직선제로 바뀐 이후 가장 대중적 관심이 컸던 시기였다. 그것은 지방자치단체장 후보자의 공약 중 하나였던 초중교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실시 공약과 맞물리며 교육감 선거가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색깔론 “서울시교육감 선거 색깔론 등장” 한국일보, 2010.05.13.
색깔론은 상징과 강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민들의 공포심리 자극, 대중을 보수화시키고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경쟁자의 지지기반을 축소시키면서 소정의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정략적 행위 이다(임순미, 2011: 264).
이 언급되기도 하였다.
현재 전개되고 있는 교육 정책들을 둘러싼 논쟁들은 보수와 진보를 자처하는 여러 사회세력들에 의해 주도 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는 보수는 우파, 진보는 좌파라는 단순 이분법적으로 작동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한국 전쟁을 거치며 불거졌던 좌우익의 이념 갈등과 한국 전쟁 이후에도 정치권력을 독점했던 집단들이 정권 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보수-진보 담론을 사용함으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보수=우파, 진보=좌파라는 이분법적 도식은 최근 주요 시도에서 진보 교육감이 당선된 이후 진보 교육감들이 내놓고 있는 교육 정책들 속에서 색깔론이 언급되는 면만 보아도 알 수 있다.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구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지방교육자치제가 왜 최근에 색깔론 까지 등장하며 정치 이데올로기에 좌우되며 논의 되고 있는 것일까? 이것이 본 논문이 제기하는 문제의식이다.
푸코는 이데올로기는 마치 진실이라는 것이 틀림없이 존재한다는 전제 아래 그 진실에 반대되는 지식은 모두 이데올로기라고 몰아 부치는 인상을 준다고 하며, 중요한 것은 진실도 거짓도 아닌 담화 안에서 진실의 효과가 어떻게 생산되느냐의 문제를 역사적으로 파악해야만 한다고 하였다(양종근, 2008: 68). 여기서 진실의 효과를 생산하는 것이 권력이며, 푸코에게 권력이란 사회 속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슬처럼 엮여있는 그물망이다. 즉 권력이란 하나의 중심적 형태나, 누군가 소유할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닌 다양한 관계 속에서 구성되는 것이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푸코의 권력론은 정치적 이데올로기 속에 가려진 채 논의되고 있는 교육 정책을 둘러싼 담화가 무슨 의미를 가지며 어떠한 효과를 생산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푸코의 권력론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 정책 속에서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구성 또는 생성하고 있는 권력의 작동 방식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를 교육감 선거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제시되었던 무상 급식과 최근 ‘학생인권조례안’ 제정 두 가지 교육 정책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력들과 그들이 주장한 내용들을 살펴볼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교육 정책이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고 있는 현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서울시는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당선된 후 ‘무상 급식’을 둘러싸고 보수성향의 광역자치단체장과의 마찰 오세훈 서울 시장은 무상 급식에 대한 주민 투표를 시행하였으며, 이로 인한 결과로 시장 자리에서 사임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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