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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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학생인권
1)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청소년
2) <평등권>과 청소년
3) <자유권>과 청소년
4) <보호 복지권>과 청소년

2.교육 주체별 인식차이

3.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과의 관계

4.인권침해 사례

5.인권보호를 위한 노력
1) 시민단체
2) 정부
3) 학생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2.교육 주체별 인식차이

학생 인권의식에 대한 집단별 비교

평등권인 차별받지 않을 권리에 대한 의식은 세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나머지 권리들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 대체적으로 학생들이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의식이 높았고, 다음은 학부모, 그리고 교사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특히 폭력으로부터 보호, 합리적인 징계절차 등 보호복지권에 대한 권리 의식이 높았고 이는 학부모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들은 여기에 대해 대체로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두발, 복장, 신체의 자유에 대해서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책 결정에의 참여, 정치적 소신의 표현, 자치활동의 자유, 동아리·서클 활동의 자유 같은 경우는 교사와 학생의 의식의 차이가 거의 없었지만 오히려 학부모들의 의식이 매우 낮았다. 이는 인권교육이 학부모를 대상으로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학부모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것은 결국 교사로부터 체벌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표현의 자유는 억압하고 입시교육을 잘 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3.학생인권과 교권과의 관계

학생 인권 또는 교권(교육권)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로 학생의 학습권이 우선한다는 견해와 교권이 우선한다는 견해로 양분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생의 권리와 교사의 권리는 대결적 구도라는 인식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서로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분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머리 길면 ‘바리깡’, ‘야자’는 무조건 -최승덕기자,프로메테우스
2.청소년인권증진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방안-군산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건희
3.논문자료- 중.고등학생 인권에 대한 교육주체별 의식차이 -조금주
4.청소년권리센터, "학생인권침해 신고하세요" -이청이기자 ,청소년인터넷뉴스 바이러스
5.관련된 법조항 헌법과 교육기본법에서 발췌
6.170여 나라 교사들, 학생인권 지킴이 선언-정혜규기자 ,청소년의 생생 리포트 바이러스
7.고교생, '0교시 폐지' 등 요구 교육청 앞 1인시위-,용성효기자,오마이뉴스
8.전남도교육청, '사랑의 매' 없는 학교 만든다 -안경호기자 ,한국일보
9.학생인권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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