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학생인권
1)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청소년
2) <평등권>과 청소년
3) <자유권>과 청소년
4) <보호 복지권>과 청소년
2.교육 주체별 인식차이
3.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과의 관계
4.인권침해 사례
5.인권보호를 위한 노력
1) 시민단체
2) 정부
3) 학생
6.결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2.교육 주체별 인식차이
학생 인권의식에 대한 집단별 비교
평등권인 차별받지 않을 권리에 대한 의식은 세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나머지 권리들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 대체적으로 학생들이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의식이 높았고, 다음은 학부모, 그리고 교사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특히 폭력으로부터 보호, 합리적인 징계절차 등 보호복지권에 대한 권리 의식이 높았고 이는 학부모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들은 여기에 대해 대체로 둔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두발, 복장, 신체의 자유에 대해서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책 결정에의 참여, 정치적 소신의 표현, 자치활동의 자유, 동아리·서클 활동의 자유 같은 경우는 교사와 학생의 의식의 차이가 거의 없었지만 오히려 학부모들의 의식이 매우 낮았다. 이는 인권교육이 학부모를 대상으로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학부모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것은 결국 교사로부터 체벌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표현의 자유는 억압하고 입시교육을 잘 시켜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3.학생인권과 교권과의 관계
학생 인권 또는 교권(교육권)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로 학생의 학습권이 우선한다는 견해와 교권이 우선한다는 견해로 양분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학생의 권리와 교사의 권리는 대결적 구도라는 인식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서로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분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1.머리 길면 ‘바리깡’, ‘야자’는 무조건 -최승덕기자,프로메테우스
2.청소년인권증진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방안-군산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정건희
3.논문자료- 중.고등학생 인권에 대한 교육주체별 의식차이 -조금주
4.청소년권리센터, "학생인권침해 신고하세요" -이청이기자 ,청소년인터넷뉴스 바이러스
5.관련된 법조항 헌법과 교육기본법에서 발췌
6.170여 나라 교사들, 학생인권 지킴이 선언-정혜규기자 ,청소년의 생생 리포트 바이러스
7.고교생, '0교시 폐지' 등 요구 교육청 앞 1인시위-,용성효기자,오마이뉴스
8.전남도교육청, '사랑의 매' 없는 학교 만든다 -안경호기자 ,한국일보
9.학생인권 정의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