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갈등론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개말
1. 갈등론이란?
2. 갈등론의 주요개념
3. 관련사상 및 사상가
4. 갈등론의 평가
5. 갈등론적 교육관
6. 갈등론적 교육관의 한계점
7. 결론
8. 문제풀이
9. 질의응답
본문내용
3. 관련 사상 및 사상가 – 1) 마르크시즘


경제적 층위
정치적 층위
이데올로기적 층위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억압적 국가기구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존속


이념적 국가기구:
종교, 교육, 가족, 법률, 정치,
노동조합, 매스커뮤니케이션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문화(문학, 예술, 스포츠 등)


사투리의 반격


몇 년 전부터 대중문화계에 사투리 열풍이 불고 있지만 현실 속 언어인 사투리는 표준어에 밀린 채 점차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급기야 사투리를 제대로 대접해 달라는 헌법소원도 제기돼 진행될 만큼 표준어
정책에 대한 논란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 (중략)…

<인터뷰> 안혜경 (방송인, 강원 평창 출신) : “모든 게 서울 위주로 방송이 되고 그 사람들 위주로 말들이
되니까 사투리 쓰다 보면 약간은 촌스런 이미지 아직은 좀 완성이 덜된 이미지로 보이는 것 같아요.
저 또한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서 그런 피해 의식이 있어서 안 쓰려고 노력 많이 했었거든요.” … (중략)…

<인터뷰> 김헌식 (문화평론가) : “주인공은 항상 표준어를 써야 된다는 불문율이 있어서 오히려 그것이
표현의 자유 볼 권리라든지 작품성 높이는데 저해 요소가 되는 건 아닌지….”
조폭 영화에서 사투리는 단골 메뉴입니다. 특정 사투리가 조직폭력배의 전유물로 등장하며 편견을 부추긴다
는 논란도 여전합니다.
<녹취> 하루비 (소설가): "사투리 쓰는 사람들은 방송에 가정부로 나온다든지 깡패로 나온다든지 천박한
사람으로 이미지를 그렇게 내니까 그게 문제죠."
<녹취> 박원석 (탯말두레 간사): “같은 집안 식구도 교육을 받고 출세를 한 하이클래스 큰 아들은 표준말을
쓰게 나오고 공부 못하고 배우지 못한 둘째 아들은 사투리 쓰게 나오고 ...”

사투리에 대한 차별과 왜곡은 서울말만 표준어로 정했기 때문이라며 탯말두레 회원들은 헌법소원을 냈고
지난 달에는 공개변론까지 진행됐습니다. 표준어가 사투리보다 우월하다는 편견이 생긴 것은 교양
있는 사람들의 서울말만 표준어로 정한 뒤 교육을 통해 강요했기 때문이며 이는 평등권과 행복
추구 권 등을 침해했다는 주장입니다. 학계에서도 정부가 주도하는 표준어 정책이 과연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남영신 (국어문화원 원장) : “문제는 방언 사투리인데 각 지역 사투리를 그 언어로 대접을 하라.
그 지역 언어에 대해서 표준어와 다르다든지 듣기가 싫다든지 여러 가지 이유를 들고 품위가 없다든지 이유
를 들어서 그 사투리 쓰는 것 자체를 비하하거나 차별 대접하면 절대 안돼요.” … (중략)…
<인터뷰> 김진해 (경희대 교양학부 교수) : “표준어는 지금도 충분히 권력을 누리고 있는 거거든요.
공생한다고 하는 것은 지역 어를 어떻게 지역어가 갖고 있는 권리 생존권 복원 이런 것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집중하는 게 올바르다고 생각 합니다.” 말이 사라진다는 것은 단순한 어휘 뿐 아니라 그 말이
담고 있는 역사와 문화도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문헌
강재태 외5, 「교육사회학」 , 교육과학사, 2007.
고병진, 이인학, 이미연, 이경혜, 이춘옥 「신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
송영경, 「교육사회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07.
고형일 외12,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2007.
최정웅, 양경숙, 「교육사회학」, 양서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연구방법을 시도한 것 역시 사회연구와 교육연구에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할 수 있게 한 업적을 남겼다.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치, 경제, 역사적 전통 등 여러 가지로 나누어 고찰한 1960년대 이후의 교육에 관한 사회과학적 특히 사회학적 연구는 기능주의적 이론에서 온 것이 많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경제적 요인 하나만을 고려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이와 함께 기능주의적 연구가 경험적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주장을

  • [교육사회, 중간고사, take-home test,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객관식] [A+]교육사회 중간고사 객관식 문제(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연구를 위해 질적 양적 연구방법론을 교육에 도입하였다.④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자아형성이 이루어짐을 밝혔다.7. 교육과정과 교실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주요 연구주제로 삼는 교육사회학이 관점은?①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②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③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④ 신교육사회학8. 집단간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에 대한 의 설명 중 기능론적 입장에 해당하는 것은?가. 능력별 수업을 통해 집단간 학업 성취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범죄원인론 - 형사정책과 범죄학
  • 연구5. 생물학적 원인론에 대한 평가Ⅱ. 심리학적 요인1. 개관2. 정신의학 및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인격심리학적 이론3. 행동 및 학습이론4. 정신의학적 관점5. 심리학적 원인론의 평가 및 응용제 3 절 범죄의 환경적 원인Ⅰ. 개인환경적 원인1. 가정과 범죄2. 교육과 범죄3. 직업과 범죄Ⅱ. 사회환경적 원인1. 자연환경과 범죄2. 경제적 환경과 범죄3. 도시화와 범죄4. 문화적 환경과 범죄제 4 절 새로운 범죄원인론Ⅰ. 개관1. 서론2. 사회학 이론

  • 평생교육 의사회 철학적 접근
  • 교육의 의미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초를 제공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이에 여기서는 사회철학의 시각, 연구관점, 제안들이 평생교육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에 관한 사회철학적 접근으로 1)사회학의 제반 이론들을 살펴보고 2)기능론적 사회철학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3)갈등론적 사회철학 관점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