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 우체국 물류정보 시스템(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와 고객만족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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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1. 택배시장전반 분석
2. 우체국택배의 시장위치 분석
3. 우체국 택배의 SWOT 분석
Ⅱ. 프로젝트 목적
Ⅲ.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 리포트
2. 상황판
3. 간트차트
4. 자원 할당 관리표
5.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6. 팀 조직도
Ⅳ. 대상시스템 선정 및 개선방안
1. 우체국 택배 시스템의 장/단점 분석
2. 대상시스템 선정
3. 대상시스템 선정 이유
4. 대상시스템 타당성 조사
5. 우체국 택배 담당자와의 인터뷰
6. 기존 우체국 시스템의 전체적인 프로세스 분석
7. DD와 PD
8. 시스템 수정 포인트
9. 대안작성 및 선택
10. 새로운 시스템의 프로세스 분석

Ⅴ. Structure Chart
1. 모듈 명세서
Ⅵ. ERD
본문내용
2. 우체국택배의 시장위치분석
<표 2>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현황 (< 택배사, 퇴출이냐 매각이냐>, 머니투데이 09.02.16)

국내 택배 시장은 BIG5가 50%를 넘는 점유율을 보인다. 그 중 우체국의 점유율은 9.8%대로 가장 낮은 수치이다. 과거 대부분 시장의 독점적인 위치에 있었던 우체국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서신 우편의 감소, 전자 상거래의 확산에 힘입은 민간 택배업체의 급속한 성장 등의 도전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우정사업은 업무 자동화,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한 업무 효율화, 협업의 강화, 고객 서비스 강화, 신규 서비스의 개발, 탈 규제화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 우정산업 또한 21세기의 급격한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선진 우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와 관련 사업자들, 그리고 학계의 결집된 노력을 기반으로 명확한 비전을 정립, 정보 및 자동화 기술의 적절한 도입과 활용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3. 우체국 택배의 SWOT분석
Strengths Weaknesses
● 전국 3,800여개의 우체국 택배망
● 우체국에 대한 신뢰성
● 우수한 택배 서비스
● 브랜드 파워(K-BPI) 4년째 1위
● 배송 차량의 무한 증차 가능 ● 예산, 인력, 조직의 경직성
● 요금/마케팅 탄력성 부족
● 원가 경쟁력 약화
● 대형고객 유치 취약
● C2C에 편중되어 있는 문제
Opportunities Threats
● 전자상거래 활성화
● 택배 사업의 육성 정책
● 3PL 물류 활성화
● 물류시장 성장
● 세계 경제 위기로 인한 시장 재편 ● 택배사의 저단가 경쟁 취약
● 후발업체의 공격적 마케팅
● 대기업의 택배시장 신규 진입
● WTO 체제의 택배시장 개방








Ⅱ. 프로젝트의 목적
택배산업의 경쟁력은 정보시스템 능력에서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택배예약에서 물건의 집하, 고객까지의 배송 그리고 고객으로부터의 불만사항 및 반품 처리 등 복잡한 프로세스가 혼합되어 발생하므로 정보시스템이 완벽히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우체국 택배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택배 업무 전반에 대해서 충실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거 정보화 시대 이전처럼 송,수신자에게 물건을 친절하게 전달하는 이야기만은 아니다. 택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고 최적의 경로를 산출하여 정확한 시간에 배달 가능 하도록 만들어 주는 정보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 것이다.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은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고 벤치마킹 되고 있다. 최근에는 우편물류시스템인 PostNet이 IT국제 품질인증 기준인 CMMI 레벨 4를 인증 받았다. 이와 같이 우체국은 어떤 물류 사업자 보다 뛰어난 물류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택배 업계의 BIG5의 마지막 순위에 자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정보시스템에 한정, 기존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택배업계에서 최상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내의 여러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다른 경쟁 사업자들과 차별화 된 우체국 만의 물류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우위 확보 및 고객만족을 이룬다. 더 나아가 우체국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물류 운송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여 취할 점과 과감히 개선 해야 하는 업무 포인트를 제시하는 것을 이 프로젝트의 목적으로 한다.







Ⅲ.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 리포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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